“어려움의 한 가운데, 기회가 있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세 번째 성공 법칙

 

자산관리 어젠다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그 시급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넷제로나 가상화폐, 개인화, 디지털화 등은 리더들이 결코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향후 5년 뒤 기업들이 고객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지가 바로 이러한 문제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자산관리업체들이(WMs) 던져야 할 핵심 질문은 수많은 이니셔티브 가운데 무엇을 우선순위로 둘지가 아닌, 이들을 어떻게 전부 실행할 수 있을지 가장 최선의 방법을 찾는 것이다.

바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BCG 『2022 글로벌 자산 보고서』에서 다루고 있다. 이 중 ‘시장 규모’에 관한 챕터에서는, 전 세계 다양한 산업이 현재 직면해 있는 문제들을 충분히 넘어설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부의 창출은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사건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면이 있지만, 엄청난 시스템의 충격 속에서도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을 만큼 회복 탄력성이 상당히 크다.

그러나 자산관리업체들이 회복 탄력성과 안일함을 혼동한다면, 곧 자신들의 치명적인 실수를 깨닫게 될 것이다.

본 보고서의 ‘가상화폐 및 개인화’ 챕터에서도 분명하게 드러나듯이, 자산관리 고객들은 차세대 상품이나 서비스가 개발되길 기다려줄 마음이 없다. 이들은 지금 당장 최첨단 서비스를 이용하길 원하며, 그것이 가능하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지금 현재 이용하는 자산관리업체가 아니라면 다른 자산관리업체를 통해서라도 실행할 것이다.

경종을 울리는 것은 아니지만, BCG가 발견한 이 같은 사실은 변화에 준비된 자산관리업체들이 엄청난 성장 기회를 잡을 수 있음을 말해준다. 고객들은 그들의 자산이 잘 운용될 수 있는 곳에 투자하길 원한다. 또한 본 보고서의 ‘넷제로’ 챕터를 확인해보면, 많은 이들이 넷제로 투자 종목 및 포트폴리오에서 탈탄소화 혁신과 수익 전환에 동기 부여를 받고 있다.

‘디지털화의 가치’에 관한 챕터에서 보여주듯이, 디지털 시대로의 변화가 위험을 감수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근거는 어쩌면 역설적으로 보이는 사실들에 기반하고 있다. 디지털 중심 자산관리업체들의 기업 가치는 지난 수년간 급격하게 치솟았는데, 이는 비단 그들의 기술이 흥미롭기 때문만이 아니다. 근본적으로는 자산관리 고객들이 원하고, 또 자산관리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디지털 전환으로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즉, 실행과 경험 측면에서의 ‘탁월함’이다. 종종 자산관리업체들의 경쟁자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사실 이 같은 비즈니스들은 전통적인 자산관리업체도 성공을 위해 활용할 수 있을 만큼 유용하고 확장 가능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자산관리업체들은 저마다의 디지털 전환 속도에 맞춰 확장된 어젠다를 전달하고, 고객들이 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상호작용의 개인화를 통해 평균 이상의 성과를 지속해서 이끌어낼 수 있다.

향후 5년간 약 80조 달러의 새로운 부가 창출될 것이다. 인생을 바꾸고, 경력을 바꾸고, 세상을 바꾸는 액수다. 기회에 준비된 자산관리업체들이 잡아야 할 ‘성장을 위한 청사진’이 바로 이곳에 있다.

BCG 『2022 글로벌 자산 보고서』가 향후 어떻게 미래의 번영을 계획하고 구성해 나갈지 자산관리업체들에 생각할 거리가 될 수 있길 바란다.

 

 

2022 글로벌 자산 보고서 전문은 아래 버튼을 통해 열람 및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2022 Global Wealth 보고서] 가만히 있는 것은 선택사항이 아니다, 지금 당장 행동하라 1[2022 Global Wealth 보고서] 가만히 있는 것은 선택사항이 아니다, 지금 당장 행동하라 2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