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M 스킬 프로그램을 통한 여성 리더십의 실현

향후 STEM에 기반한 역할이 필요하게 될 많은 기업은 STEM 스킬을 이미 갖춘 ‘기존 여성 직원들’이라는 잠재력의 원천을 간과하고 있을 수 있다. 기업은 이러한 여성들에게 STEM 스킬 교육을 더 많이 제공함으로써 자사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STEM 인력 및 리더십의 고질적인 성별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

스킬 구축은 기업이 중고위급 STEM 분야에서 남성보다 저조한 여성의 고용 유지율 및 승진율을 특징으로 하는 STEM 리더십 파이프라인의 허점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성, 특히 젊은 여성은 진급 및 전직의 방법으로 새로운 스킬의 습득을 중시한다.

기업은 반드시 STEM 분야 여성이 인지하고 있는 조직 내 고용 유지 및 진급 장벽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한 방법의 하나는 STEM 분야 여성의 관련 스킬 교육 지원에 과할 정도로 투자하는 것이다. 그러나 기존에 STEM 업무를 맡고 있는 여성의 절반가량은 조직 내에 이를 막는 장벽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조직은 STEM 스킬 교육 제공 시, 여성뿐만 아니라 이를 필요로 하는 모든 인재들에게 매력적인 교육을 제공하는데, 이는 여성 및 남성 STEM 전문가 대부분이 스킬 습득 의지가 강하기 때문이다.

STEM 스킬을 개선하고 여성이 STEM 업무에서 발전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업은 현재의 성별 격차 관행과 목표 사이의 개선점을 파악한 다음, 실제 업무에 기반을 둔 여성 직원들의 니즈와 선호 사항에 맞는 STEM 커리큘럼을 구축해야 한다. 기업은 반드시 스킬 구축을 위한 시간을 제공하고 적절한 채널을 이용해 관련 기회를 홍보해야 한다.

 

여성과 세계를 위한 STEM 성별 격차 해소

우리가 사는 세계는 급속한 와해 현상을 겪고 있다. 변호사부터 예술가에 이르는 모든 이들은 디지털화되고 있는 경제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해 STEM(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수학) 스킬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각 조직과 국가는 경쟁력 유지를 위해서도 STEM 스킬이 필요하다. 그뿐만 아니라, 이들 입장에서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재능과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STEM 스킬을 활용하여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과정에서 혁신과 번영을 이룰 필요가 있다.

이는 여성의 스킬과 재능이 필요하다는 뜻이나, 여성들은 여전히 STEM 분야에서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여성들이 STEM을 공부하고 STEM 커리어를 시작하도록 장려하는 기존의 이니셔티브들은 우리가 필요로 하는 속도와 규모의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한편 인재 파이프라인 측면에서는, 여성 인재뿐 아니라 다양성을 지원하는 STEM 이니셔티브에 대한 투자 역시 새어나가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세계적으로 백신 개발, 어려운 공공보건 문제 해결, 저탄소 전환을 위해서는 STEM 스킬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여성들이 STEM 스킬을 습득, 발휘하고 커리어를 발전시키며 이를 통해 더 나은, 더 포용적인 세상을 만들고 이끄는 데 기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까?

어린 여성들에게 STEM을 장려하는 네트워크: STEM Sisters 커뮤니티의 영향력 확대

Women4STEM Daring Circle의 향후 목표 중 하나는 STEMKEY로, 이는 STEM 스킬을 중심으로 재미있고 멋진 이미지의 브랜드를 만들어 어린 여성들을 참여시키는 캠페인이다. 우리는 여자 청소년과 STEM 여성 간의 인간적인 연대가 어린 여성들이 자신의 미래의 문을 열고 스스로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지난 해, Daring Circle은 STEM 여성들을 STEM Sisters 커뮤니티에 초청하여 Inspiring Girls International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차세대에 영감을 주는 짧은 영상 촬영을 요청했다. 지금까지 200여명의 STEM 여성들이 참여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STEMKEY 참여 및 Inspiring Girls 비디오 허브에 방문이 가능하며, 이들의 커리어 스토리 및 조언을 들을 수 있다.

STEMKEY 참여하기 | STEM Sisters 홈페이지 | Inspiring Girls 비디오 허브

Women4STEM Daring Circle은 지식 파트너 BCG의 지원을 통해, 여성을 위한 오늘날의 STEM 스킬 환경과 이것이 향후 각 산업 부문 및 산업 전반에서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를 모색했다.

이러한 작업에는 STEM 스킬 자체와 학교부터 이사회에 이르는 STEM 스킬의 활용 측면에서 여성의 격차 및 기회가 어디에 내재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포함된다. 또한 이 작업은 여성이 업스킬링, 크로스 스킬링, 리스킬링을 통해 긍정적인 영향을 촉진할 기회를 부각하는 것도 포함한다.

 


정의

조직의 스킬에 대한 필요성은 디지털 와해 현상 및 기타 외부 과제에 직면하여 변화하고 있다. 업스킬링 및 크로스 스킬링을 통한 STEM 스킬 격차의 해소는 여성과 이들을 고용하는 조직이 다음과 같은 조치를 통해 향후 디지털 사회에서 사회적인 영향을 촉진할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신규 진입자, 비 STEM 분야 여성의 리스킬링. 성장 분야의 새로운 스킬을 쇠퇴 분야의 기존 스킬을 갖춘 여성들에게 교육한다.
  • 리더, 여성 관리자 및 임원의 업스킬링. 교육을 통해 고위급 리더들이 STEM 프로젝트 및 팀을 이끌도록 한다.
  • STEM 기술 분야 여성의 크로스 스킬링. 최신 첨단 스킬을 교육하여 여성들이 새롭게 부상하는 분야의 업무를 맡거나 리더급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한다.

 

 

스킬 프로그램은 STEM 성별 격차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인력의 미래는 디지털화인데, 기업은 디지털 및 다른 STEM 스킬을 필요로 하는 역할을 충원하는 데 있어 충분히 빠른 속도로 인력을 고용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와 동시에 기업에는 잠재적인 인재 금광, 즉 STEM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기존의 여성 직원들이 존재한다. 여성은 전체 인력의 39%를 차지하고, 여성 STEM 인력 비중은 수십 년간 STEM 직무를 맡아왔음에도 1/4에 지나지 않으며, IT 기업 CEO 중 불과 9%만이 여성이다(출처: 크레디트 스위스, 젠더 3000: 여성 고위 경영진, 2016).

여성은 이들 기업에 존재한다고 말하는 장애물들 때문에 STEM 직무를 유지하지 못할 수도 있다. STEM 직무 여성의 절반가량은 직장에서 성 다양성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있다고 생각하며, 이는 비STEM 분야보다 두 배 많은 수치이다. 한편 대다수의 STEM 분야 여성들은 커리어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스킬 습득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 이는 BCG의 최근 서베이에 참여한 세계 10여 개 G20 국가의 STEM 및 비STEM 직무에 종사하는 약 10,000명의 직원으로부터 파악한 사실 중 일부이다.

우리는 변화를 촉진하고 STEM 분야 여성의 커리어 발전을 지원하는 데 있어 어떠한 종류의 스킬 구축 기회가 가장 성공적일지, 새로운 스킬 습득에 있어 이들이 처한 장애물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들의 학습 선호 사항과 원하는 기회가 어떤 것인지 파악하기 위해 서베이를 실시했다.

기업은 팬데믹으로 가속화된 급속한 변화 기간을 이용하여, 자사 인력 내에 미래의 스킬을 구축하고 STEM 성별 격차와 STEM 리더십 파이프라인의 허점을 해결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현 관행에서 빠져있을지 모르는 것들을 파악하고, 여성 직원들의 니즈와 선호 사항에 적합한 STEM 커리큘럼을 구축함으로써 STEM 분야 여성의 스킬 구축 기회 활용 지원에 과할 정도로 투자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직원들에게 학습 시간을 제공하고 적절한 채널을 통해 여러 기회를 홍보할 필요도 있다.

 

STEM 성별 격차 해소를 위한 스킬 활용

노동 시장은 일의 본질적 변화에 의해 재구성되고 있다. 많은 경우 여성이 맡게 되는 저임금 일자리들은 자동화로 대체되거나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 상황으로 궤멸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고용주들은 수요가 많은 디지털 스킬을 갖춘 사람들을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BCG와 세계경제포럼의 이전 연구에 따르면, 고용주의 40%는 필요로 하는 스킬을 갖춘 인력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60%는 현지 노동시장의 스킬 격차로 인해 원하는 기술 발전을 실행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변화하는 노동 시장은 여성에게 특히 많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한 연구에 따르면, 여성 일자리의 11%는 자동화로 대체될 것이며 이는 남성의 9%와 비교된다. 디지털 스킬을 필요로 하는 일자리가 남아돌고 있음에도, 여성은 디지털 경제의 생명선인 STEM 역할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다. 여성은 글로벌 인력의 39%를 차지하고 있으나 STEM 분야에서는 25%만을 차지하고 있다.

STEM 역할에서 여성이 부족한 원인 중 하나는 이 분야의 리더십 파이프라인에 허점이 있기 때문이다. 남성에 비해 관리직으로 진급하는 여성은 훨씬 적다. STEM 졸업생의 36%가 여성이나, 이들은 STEM 분야 관리자의 불과 14%, STEM CEO의 9%만을 차지하고 있다.

STEM 분야 여성들은 기업에서 그들이 체감하는 장애물들로 인해 이 분야에서 오래 남지 못할 수도 있다. 우리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STEM 분야 여성의 절반가량은 일터에 성 다양성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존재한다는 데에 동의하며, 이는 비 STEM 분야 여성에 비해 두 배에 달하는 수치다(보기 1 참조). 성별 격차 해소를 가로막는 장애물이 있다고 답한 STEM 분야 여성의 비중은 중국과 인도에서 더 높게 나타나며, 이들 국가에서는 2/3 이상이 그러한 장벽이 있다고 답했다.

남성과 STEM 리더들은 일터에서 다양성 및 포용성에 대한 장벽을 체감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다. 45세 이상인 이성애 남성의 약 1/4만이 그러한 장벽을 체감한다. 이러한 관점은 리더십 주류의 사고방식을 대변할 가능성이 크다. 리더들이 장벽을 체감하지 못한다면 스킬 교육을 위한 자원 및 프로그램 편성이 잘못 안배될 수도 있다.

기업은 STEM 성별 격차에 직면하고 있는 동시에, 미래에 필요한 스킬을 갖춘 인력도 구축해야 한다. 일의 급속한 변화와 함께 수요가 많은 스킬을 갖춘 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은 대학, 학교, 또는 외부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내부적으로 그러한 스킬을 개발해야 한다는 부담을 기업에 안겨주었다.

STEM 스킬 프로그램은 이러한 이슈들을 시정할 수 있다. STEM 분야 여성들에게 새로운 스킬을 배울 기회를 제공하는 데에 과할 정도로 투자함으로써 기업은 성별 격차를 해소하고, 여성을 위한 STEM 리더십 파이프라인의 허점을 보완하며, 미래에 필요한 스킬을 갖춘 인력의 규모를 키울 수 있다. 또한 스킬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은 STEM 분야 여성들이 커리어에서 더욱 성공하도록 지원하고, 그로 인해 여성들의 업무 만족도도 개선할 수 있다. 스킬 세션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여성이 리더십 포지션으로 성장할 수 있는 문도 열린다.

STEM 분야 여성은 커리어 발전을 가로막는 장벽에 처해 있음

 

여성은 STEM 스킬 습득 의지가 강하다

STEM 분야 여성들은 기꺼이 새로운 스킬을 배우려 한다. 일부 국가에서는 남성보다 더하다. 또한 새로운 스킬 학습을 새 역할을 맡거나 커리어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여긴다. 그러나 이들은 스킬 구축 기회를 활용할 수 없게 하는 유연하지 못한 일정과 기타 장애물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이 변화함에 따라, 소프트 스킬뿐만 아니라 기술과 연계된 하드 스킬을 포함한 새로운 스킬이 필요해진다. 이전 BCG 연구에 따르면, 분석 스킬은 사람들이 미래에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하는 4대 역량 중 하나이다. 다른 문제 해결 역량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기술 분야의 역할 등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특정 역할들의 측면에서 특히 더 관련성이 있다.

기술 관련 스킬은 일반적으로 STEM과 관련되나, 소통, 창의성, 리더십 분야의 소프트 스킬이나 사람 중심의 스킬도 중요해지고 있다. 성공적인 STEM 관리직 진입을 위해서는 이러한 사람 중심 스킬을 좀 더 활용해야 할 수도 있으며, 바로 그러한 이유로 고용주들은 하드 스킬 및 소프트 스킬 모두를 학습할 기회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스킬의 종류와 상관없이, 우리는 대다수의 STEM 전문가들이 배우고자 하는 열망이 크며, 대부분의 국가에서 여성은 남성만큼 이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보기 2 참조).

국가별로 여성의 관심도가 다르기는 하나, STEM 분야 종사자는 새로운 스킬을 배우고자 하는 열망이 큼

특히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국가의 STEM 분야 여성들은 새로운 스킬을 배우는 것에 대한 관심이 더 크다. 이는 인도, 중국, 브라질, 남아공의 경우에서도 현저하게 나타나는데, 이들 국가에서는 STEM 분야 여성들이 EU 5개국(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및 미국의 STEM 분야 여성들에 비해 새로운 스킬을 배우는 것에 대한 관심이 훨씬 더 크다. 이들 중 여러 개발도상국에서 STEM 분야 여성은 남성 동료보다 새로운 스킬 학습에 대한 관심이 더 크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영국, 독일, 프랑스 여성들은 남성 동료에 비해 STEM 스킬 기회에 관해 관심이 정량적으로 낮으며, 이는 이들 국가의 기업들이 이러한 기회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적극적으로 여성 직원들을 타깃으로 삼아야 한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STEM 분야 여성의 대다수는 스킬 교육을 새로운 역할로의 진입이나 커리어 발전의 방법으로써 중요하게 여긴다(보기 3 참조). 특히 젊은 여성들은 진급을 위한 방안으로써 새로운 스킬의 습득에 관심이 있으며, 35세 미만 여성 중 65%는 새로운 일 또는 진급을 위해 이를 중시한다고 답했으며, 이는 35세에서 54세 여성의 59%, 55세 이상 여성의 41%와 비교된다.

STEM 분야 여성들은 비STEM 분야 여성에 비해 스킬의 개선을 진급을 위한 방법으로 보는 경향이 더 강하다. 비STEM 분야 여성의 절반 정도만이 새로운 스킬 습득을 원하는 이유로 전직 또는 진급을 원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STEM 직군 남성도 진급을 위해 새로운 스킬의 습득을 중시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낮다. 기업이 STEM 분야 여성들에게 이들 중 다수가 원하는 새로운 스킬 습득 기회를 제공한다면, 특히 젊은 STEM 분야 여성들이 스킬 구축을 새로운 역할로의 진입 또는 진급의 방법으로 여기기 때문에 조직이 STEM 리더십 역할의 성별 격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STEM 직군에서 일을 하고 있는 여성들을 업스킬링하는 것 외에도, 조직은 비STEM 분야 여성에게 리스킬링 및 크로스 스킬링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STEM 리더십 파이프라인의 허점을 해결할 수 있다. 이에 대한 관심은 분명 존재한다. 현재 STEM 직군에 있지 않은 여성의 1/3 이상(35%)이 새로운 STEM 스킬 습득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는 남성의 경우(31%)와 맞먹는 수치이다. 현재 STEM 직군에 있지 않은 여성의 대다수는 STEM 스킬 습득을 자신의 커리어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한다. 75%가 넘는 응답자들이 진급, 새로운 역할로의 진입, 또는 업무 유지를 위해 STEM 교육을 원한다고 답했다.

STEM 분야 여성 중 특히 35세 미만 여성은 새로운 역할로의 진입, 또는 커리어 발전을 위해 스킬 교육을 중요하게 여김

 

여러 장벽이 STEM 분야 여성의 새로운 스킬 습득을 막고 있다

새로운 스킬 습득 의지는 있으나, 방법이 없을 수도 있다. 우리는 STEM 분야 여성들의 새로운 스킬 습득을 방해하는 여러 가지 장벽들을 파악해보았다(보기 4 참조). 가장 큰 장벽은 시간 부족과 유연하지 못한 일정으로, 둘 다 여성이 육아와 비전문적 임무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유연하지 못한 일정은 특히 어린 자녀에 대한 책임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 젊은 여성들에게 더 큰 장벽이다. EU 5개국을 비롯해 미국, 일본, 호주, 브라질의 STEM 분야 여성들에게는 시간 부족이 스킬 습득 기회의 활용에 가장 큰 장벽이다.

세계적으로 STEM 분야 여성 5명 중 1명 정도는 업무를 통한 STEM 스킬 습득 기회를 받지 못하며, 이로 인해 이들의 성장은 독립적으로 학습하거나 직장 외부의 강좌 또는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것 정도에 국한된다. 인도의 STEM 분야 여성들에게 그런 기회가 가장 적게 주어지며, 3명 중 1명은 직장에서 STEM 교육을 받지 못한다.

STEM 스킬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경우에도 여성은 자신의 능력 및 준비도에 대한 인식으로 인해 기회를 활용하지 못할 수 있다. APEC 국가의 경우, 우리는 STEM 분야 여성 4명 중 1명은 자신이 STEM 스킬 교육 수강을 위한 필수적인 능력 또는 자격 요건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EU 국가 및 미국의 경우, 요구되는 필수적인 능력의 부족을 장벽으로 답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들은 35세 미만의 젊은 STEM 분야 여성들이다.

STEM 분야 여성에 있어 새로운 스킬 습득의 주요 장벽은 시간 부족, 유연성, 또는 가능한 학습 기회 제공의 부족임

 

STEM 분야 여성의 선호 사항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각 조직은 스킬 프로그램을 여성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에 따라 맞춤화해야 하며, 여기에는 일상 업무에 연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의미 있는 변화를 창출하는 프로그램들이 포함된다. 또한, 기업은 반드시 STEM 분야 여성들이 선호하는 형식과 배경의 스킬 세션을 제공해야 한다.

여성은 실용적이다. 이들은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스킬을 선호한다. 우리는 절반 이상의 응답자가 다른 대안에 비해 현장의 실무 교육을 통한 스킬 습득을 선호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실, 대부분의 서베이 대상국에서 실무를 통한 학습은 STEM 분야 여성 및 비STEM 분야 여성 모두가 가장 선호하는 방법이었다.

이러한 실용적인 태도는 직원들이 일상 업무 시간 외에 새로운 스킬 습득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한 것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또한, 이는 직원에게 콘퍼런스 및 네트워킹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는 것뿐 아니라 스킬 프로그램 및 실무를 통한 교육을 기반으로 개발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는 데 있어 기업이 담당할 수 있는 역할을 여실히 보여준다.

우리가 연구의 일환으로 인터뷰한 한 기업이 운영하는 여성 주도의 전사적 해커톤은 실무에 기반을 둔 STEM 스킬 개발 프로그램의 사례 중 하나이다. 일 년에 걸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참여자들은 실제 문제의 해결에 STEM 및 프로젝트 관리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이를 개발한다. 참여 여성들은 해커톤 프로그램 팀들을 이끌면서 스킬 구축 노력의 일환으로 관리 경험을 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정식 멘토링 및 코칭, 그리고 리더십 발표가 포함된다.

스킬 프로그램의 효과를 개선하기 위해, 각 조직은 STEM 여성을 그러한 기회에 참여하도록 움직이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들이 어떤 학습 방식을 선호하는지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보기 5 참조).

STEM 분야 여성의 대다수는 스킬 구축 세션의 동기부여적 측면들이 다른 요소들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함

대부분의 경우, 동기부여는 가장 큰 유인 요소이다.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STEM 여성의 77%는 실무에 적용되는 스킬 프로그램은 “다소 중요” 또는 “매우 중요” 하다고 답했으며, 72%는 그들이 의미 있는 변화를 창출할 수 있었던 프로그램에 대해서 동일한 답변을 했다. STEM 스킬 교육과 관련된 동기부여적 요소들은 STEM 분야 여성들에 있어 남성 동료들의 경우에 비해 더 중요했으며, 이는 이들 간의 10 퍼센트포인트의 차이로 입증되었다.

동기부여가 이처럼 중요하기 때문에, 새로운 스킬 습득 기회를 실질적인 영향의 가능성에 연계시키는 것은 더 많은 여성 직원들을 참여하도록 만드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우리 연구에 참여한 대형 제약회사의 한 직원은 생식 보건에서 지속가능성에 이르는 주제와 같이 공감할 수 있는 관련 활용 케이스를 보여줌으로써 데이터 중심 의사결정에 대한 세션에 여성의 관심을 끌 수 있었다고 말했다.

다양성이 반영된 스킬 교육은 젊은 STEM 분야 여성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간다. 35세 이하 STEM 분야 여성 중 약 2/3는 수강생 및 강사의 다양성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55세 이상 STEM 분야 여성보다 훨씬 더 높게 나타난 이들의 선호도는 젊은 세대의 직원들이 다양성과 대표성에 부여하는 중요성을 잘 보여준다.

STEM 직군의 모든 연령대 여성의 2/3 이상은 신청의 용이성, 비용, 시간 할애 등 스킬 구축 기회의 실용적인 요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보기 6 참조).

STEM 스킬 프로그램을 통한 여성 리더십의 실현 1

우리는 여성들이 일반적으로 더 많은 세션으로 분산된 짧은 수업을 듣는 것보다는, 좀 더 적은 수의 집중 코스에 참석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STEM 분야 여성의 약 40%는 정해진 일정을 지켜야 하는 것보다는 요청에 따라 제공되는 스킬 교육을 선호한다.

STEM 분야 여성의 대부분은 혼자 하는 학습보다는 그룹 세션을 선호하며, 온라인 교육보다는 직접 세션에 참석하는 것을 선호한다. 이러한 선호도는 35세 이하 STEM 분야 여성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코로나19로 인해 세계적으로 많은 업무 활동이 원격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이 시기에 이들의 대면 학습 성향은 도전과제가 될 수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55세 이상의 STEM 분야 여성들은 짧고, 정해진 일정으로 진행되며, 여러 세션에 걸쳐 분산되고, 혼자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스킬 세션을 선호한다.

 


방법론

Women4STEM Daring Circle의 지식 파트너로서,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은 2020 리더십을 위한 다양성 및 포용성 평가 서베이의 일환으로 STEM 분야 여성들을 연구했다. 서베이는 STEM 분야 여성 1,500명과 비 STEM 분야 여성 4,000명을 포함한 약 10,000명의 여성 및 남성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했다. 응답자들은 호주, 브라질, 중국, 프랑스, 독일, 인도, 이탈리아, 일본, 남아공, 스페인, 영국, 미국의 G20 12개국 기업 직원들이다. 통계 전반에 걸쳐, 각국의 STEM 분야 여성의 응답에는 상호 균등한 가중치가 적용되었다. 우리는 정성적 연구, 워크숍, 경제사회 여성 포럼의 Women4STEM Daring Circle 회원들과의 인터뷰로 서베이 결과를 보완했다.


 

 

조직의 스킬 프로그램을 통한 STEM 분야 여성 지원 방안 제안

STEM 직군의 성별 격차 해소를 돕기 위해 조직은 다음과 같은 조치들을 취할 수 있다.

  • 커리큘럼 구축. 스킬 개발 목표를 달성하려면 기업은 반드시 여성 직원들의 구체적인 니즈와 선호 사항에 따라 프로그램을 맞춤화해야 한다. 이는 제삼자에게 아웃소싱하는 것보다는 자체적으로 STEM 커리큘럼을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만큼이나 중요하다. STEM 스킬 커리큘럼에는 여성 직원들의 관점이 포함되어야 하며, 조직은 직원 서베이 또는 다른 수단을 통해 이를 파악할 수 있다. 조직은 자사 인력에 맞추어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기는 하나, 포맷 설계 및 구조에서는 STEM 분야 여성 전체뿐만 아니라 특히 미래의 리더가 될 젊은 여성들이 집중적인 장시간의 대면형 그룹 스킬 교육 세션을 선호한다는 우리의 서베이 결과를 참고할 수 있다. 기업은 현재 STEM 직군에 있지 않은 여성들을 이 분야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이와는 다른 포맷을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이들이 분산된 단시간 세션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 필요 사항 파악. 조직은 스킬 개발 목표를 계획하기 전에 반드시 직원의 현 스킬 기반을 파악해야 한다. 조직은 기존 프로그램이 충분한지 혹은 여성의 니즈와 이해에 더 잘 맞도록 혁신되어야 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직원이 현재 제공되고 있는 스킬 구축 방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직원이 현재 제공되는 방식들을 활용하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조직이 성별 세분화 방식으로 프로그램 평가를 한다면 발생할지 모를 성별 격차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목표를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 유연성 우선화. 유연하지 못한 일정은 STEM 분야 여성들이 스킬 구축 기회를 활용하지 못하게 하는 주요 장벽 중 하나다. 기업이 이를 개선할 방법으로는 스킬 프로그램을 유연성 있게 진행하거나, 짧은 사전 동의 방식 또는 수요자 요구에 따른 스킬 구축 세션을 이를 선호하는 직원들에게 제공하거나, 아니면 단순하게 STEM 분야 여성에게 업무 시간 중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는 것 등이 있다.
  • 스킬 교육 기회 홍보. 일부 STEM 분야 여성들이 자신이 준비가 안 되어 있거나 충분한 자격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스킬 구축 기회를 활용하지 못한다는 점은, 기업이 프로그램의 접근성을 잘 보여주는 방식으로 기회를 제시해야 한다는 신호일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기업은 세션 마케팅 자료에 스킬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다양한 배경의 여성들의 후기를 게재하여 가능한 가장 광범위한 그룹에 홍보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은 기존 여성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스킬 세션을 홍보하고, 이런 방식이 없다면 그러한 기회에 스스로 참여할 가능성이 낮은 그룹원들의 참여를 장려할 수도 있다.
  • 스킬 프로그램의 실무 및 변화 창출 연계. 커리큘럼 설계 시, STEM 분야 여성과 비STEM 분야 여성 모두는 실무 적용과 일상 업무에 기반을 둔 스킬 구축 기회에 관심이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여성도 자신의 변화 창출 욕구를 실현할 기회에 더 관심을 가진다. 예를 들면, 기업은 스킬 프로그램 커리큘럼에 실제 케이스를 포함할 수 있다. 질병 치료, 지속가능성 또는 혁신의 실현이나 심지어는 재난 구호 활동 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에 여성이 자신의 스킬을 활용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리더십으로 향하는 길 제시. 더 많은 여성을 STEM 직군으로 유치하려면 기업은 STEM 스킬 습득이 리더십으로 가는 길이라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주어야 한다. 그러한 방법의 하나는 가시성을 높이고 여성이 발전할 수 있는 업무과제 또는 역할로 이어지는 스킬 구축 기회를 설계하는 것이다.
  • 시간 제공. 모든 STEM 직원들에 있어 새로운 스킬 습득의 가장 큰 장벽은 시간이다. 조직은 반드시 모든 직원, 특히 여성 직원이 스킬 프로그램 참여를 위해 시간을 할애하여 높은 참여도를 보이도록 지원해야 한다.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의 스킬 구축 선호도에는 차이가 거의 없는데, 이는 동일한 유형의 교육이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유용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를 STEM 성별 격차 해소에 이용하려면, 각 조직은 반드시 여성의 네트워크 및 여성 전담 교육을 통해 적극적으로 스킬 구축 기회를 홍보해야 한다.
  • 리더십으로 가는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여성의 경험을 고려하고, 다양성 및 포용성에 대한 강력한 의지로 스킬 프로그램 보완. 스킬 프로그램은 성별 격차를 해소하고 기업의 STEM 인재 파이프라인의 허점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은 조직이 인력 다양성 및 포용성 강화 노력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수많은 활동 중 하나일 뿐이다. 이상적으로는, 스킬 구축 노력은 여성의 STEM 분야 참여도 확대를 위한 채용, 유지, 진급, 리더십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이니셔티브 중 일부일 것이다.

 

포용성 개선 조치의 시기는 바로 지금

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에서 빠져나오기 시작하면서, 우리가 모두 보다 포용적이고 회복 탄력적이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나가는 데 있어 여성의 STEM 스킬 및 리더십의 중대한 역할을 인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건강 애플리케이션에서 기후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그 외에도 STEM 스킬은 생명을 살리고 의미 있는 삶을 실현한다. STEM 분야에서, 그리고 STEM을 통해 다양성과 포용성을 우선시하는 것은 목적을 가지고 힘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를 의미한다.

본 보고서는 모든 조직이 STEM 스킬링 및 리더십 전략에 더 많은 목적과 영향을 반영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구체적인 조치를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러한 비전과 리더십의 실현은 달성 가능한 목표이다. 우리는 반드시 STEM 스킬 잠재력을 활용하여 인력의 성별 격차 해소를 지원하고, 혁신과 영감을 촉진하며, 궁극적으로는 학교에서 이사회에 이르기까지 STEM 분야 여성들이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창출해야 한다. 포용성 개선 조치의 시기는 바로 지금이다.

 

구체적인 기업 사례

 

STEM 스킬 프로그램을 통한 여성 리더십의 실현 2

 

구글 재팬: 디지털 교육 및 기술 활용을 통한 출산 후 직장 복귀
  • 다른 천여 개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2022년까지 일본 내 천만 명에게 디지털 교육 및 재교육을 제공할 것을 약속
  • 유연한 업무를 가능하게 하는 인터넷 기반 도구 등의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Women Will’이라는 여성 직원의 출산 후 직장 복귀 지원 프로그램 운영

 

STEM 스킬 프로그램을 통한 여성 리더십의 실현 3

 

BCG: 여성 직원 대상 사전동의식 디지털 능숙도 세션
  • 지역별로 여성 직원에게 제공되는 짧은 사전동의식 디지털 능숙도 세션
  • 글로벌 및 지역별 여성 네트워크와 다이렉트 이메일을 통해 여성 직원들에게 제공
  • 접근 가능한 실질적인 롤모델, 접근 가능하고 유연한 코스에 대한 강조

 

 

STEM 스킬 프로그램을 통한 여성 리더십의 실현 4

퍼블리시스 그룹: 여성 주도의 전사적 해커톤 팀
  • 글로벌 팀 기반 해커톤 프로그램을 통해 관련 산업 또는 인사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실행하며, 혼성 팀 및 여성 팀 리더가 필수 요건
  • ‘현장 실무’를 통한 해커톤 스킬 학습(특히 최신 기술에 대한 업스킬링 및 활용), 프로젝트 관리, 리더십 개발을 종합적으로 구성
  • 기업 고위급 리더십의 적극적인 참여, 프로그램 전반의 멘토링 및 코칭 기회, 조직 전반에 걸친 가시성

 

STEM 스킬 프로그램을 통한 여성 리더십의 실현 5

 

레노버: 추적과 참여에 보상이 따르는 수요자 요구에 의한 교육
  • 구체적인 STEM 스킬 교육 등을 위한 수요자 요구에 따른 넓은 범위의 교육 플랫폼
  • 특정 기간 가장 많이 수강한 직원에게 상 제공
  • 성별 참여도 추적

 

 

STEM 스킬 프로그램을 통한 여성 리더십의 실현 3

 

BCG: 디지털 프로젝트의 참여도에 대한 추적과 목표
  • 디지털 프로젝트에 대한 성별 및 지역별 배치 추적과 격차 해소를 위한 목표 설정
  • 의사결정자를 참여시키고, 목표를 수립하며, 가장 격차가 큰 글로벌 지역의 문제를 다루는 데 중점을 둠

 

 


Women4STEM Daring Circle에 대하여

Women4STEM Daring Circle은 STEM 스킬을 갖춘 여성의 대표성, 리더십, 영향력을 학교에서 이사회에 이르는 파이프라인의 모든 단계에서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STEM 스킬과 고용 접근성 및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의 잠재력 사이의 강력한 연관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Daring Circle의 전략적 회원사로는 구글을 주축으로 AXA, 바이엘, BNP 파리바, 마이크로소프트, 퍼블리시스 그룹, P&G가 있으며, 이들은 파트너인 레노버, 로레알, Syntec-Ingenierie, 인사이트 파트너인 셔먼 앤 스털링과 협업한다. Daring Circle은 지식 파트너인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과 아카데믹 파트너인 Politecnico di Milano, HEC의 지원을 받는다.


 

원문(영어) 보러가기

STEM 스킬 프로그램을 통한 여성 리더십의 실현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