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큰 무역 관계가 끊어진다면, 미국 기업은 매출과 중요 공급처 접근 측면에서 중국 기업보다 더 큰 손실을 입을 것이다.

2020년 1월의 “1 단계” 무역 합의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중국 간의 경제 및 지정학적 긴장은 계속 고조돼 왔다. 중국 언론은 여러 중국 기술 기업에 대한 미국의 규제에 대응하여 정부가 국가 안보 위협으로 간주되는 외국 기업을 블랙리스트에 올리는 것을 고려하고 있으며, 희토류와 같은 필수 원자재의 미국 제조업체에 대한 판매를 제한할 가능성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9월 7일 기자 회견에서 미국이 “디커플링(decoupling)” 또는 “대규모 관세”를 통해 “중국에 대한 의존을 끝낼 것”이라고 말했다.

양국 사이에는 서로의 시장에서 약 5500억 달러 규모 수익을 거둔 미국과 중국 기업이 있다. 많은 경우 이러한 기업은 산업 공급망을 통해 밀접하게 상호 연결돼 있다. 구축하는 데 수십 년이 걸린 거래 관계를 해체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고 미국과 중국 기업 모두에게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것이다. 그러나 BCG 분석에 따르면 미국 기업은 수년 동안 중국에서 소싱 및 판매를 강력하게 추진해왔다. 따라서 수익, 중요 구성 요소, 자재에 대한 접근성 측면에서 단기적으로 훨씬 더 많은 손실을 입을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 기업은 중국에서 발생하는 약 4,000억 달러 규모 매출이 위험에 처할 것이다. (보기1 참조) 이는 총 매출의 5%에 불과하지만 손실은 시가 총액의 약 15% 또는 약 2조 5000억 달러의 가치로 전환될 수 있다. 미국의 7개 주요 산업 부문인 소비자 가전, 자동차 및 부품, 항공 우주, 의료 용품, 의료 장비, 기계 및 기업용 하드웨어 등의 경우, 전 세계 매출의 7~16%가 중국에서 발생한다. 전반적으로 중국 기업은 미국 시장에서 거둬들이는 매출이 3~5배 적다. 소비자 전자 제품, 기업 전자 제품, 기계 부문만이 매출의 7% 이상을 미국 시장에서 거둔다.

미국과 중국이 진짜 디커플링된다면 일어날 일 1또한 완제품 및 중간재 공급 업체로서 중국을 대체하기 어려운 미국 산업 부문의 점유율은 미국 공급 업체를 대체하기 어려운 중국 부문의 점유율보다 더 크다. 이러한 수요 및 공급망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양국의 기업은 지금 제조 및 공급 네트워크에서 탄력성을 구축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준비에 나서야 한다. 미래 미중 교역 관계의 새로운 틀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큰 방향은 분명해 보인다. 양국 관계의 현재 추세는 디커플링이라는 말이 현실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점점 더 꼬여만 가는 미중 관계

1970년대 후반 중국이 세계에 문을 연 이후, 특히 중국이 2001년에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이후 대부분의 기간 동안 미국과 중국의 관계는 전략적 참여와 경제 관계 확대로 특징 지어졌다. 양자 간 긴장은 무역을 훨씬 뛰어 넘고 있으며 미국 대선 결과로 해결될 가능성은 낮다. 기술 제품은 미국과 중국의 연간 무역 격차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경제 경쟁력과 국가 안보에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이 경쟁의 핵심에 위치한다. 미국에서는 국가 안보 문제로 인해 중국 주요 기업에 의한 반도체 및 기타 기술 제품의 판매를 제한하는 조치에 대해 초당적인 지지가 있다. 중국 정부는 희토류와 같은 중요 투입물과 “최신(emerging)”, “기반 기술(foundational technologies)”의 수출을 제한할 수 있는 법 초안을 발표했다.

구축하는 데 수십 년이 걸린 거래 관계를 해체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고 미국과 중국 기업 모두에게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것이다

코로나19(COVID-19) 위기 이전부터 기업들은 소수 국가에 크게 의존하는 글로벌 공급망에 탄력성을 더 하는데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미국 퓨 리서치 센터 여론 조사에 따르면 중국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표명 한 미국인 비율은 2018년 47%에서 2020년 66%로 증가했으며, 중국 내에서는 미국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가 과거 17%에서 28%로 증가했다.

수요 리스크 노출 평가

무역 관계 악화의 잠재적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미국과 중국의 16개 산업 부문에 대한 수요 위험과 공급망 위험을 분석했다. 잠재적 디커플링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산업은 수요와 공급에서 모두 위험이 높은 산업이다.

수요 위험에 대한 BCG 측정 기준은 모든 부문에서 다른 국가로의 판매로 인해 발생하는 기업의 글로벌 수익 비율이다. 미국 기업이 중국에서 영업활동을 할 수 없거나 소비자 불매 운동의 대상이 될 정도로 양국 교역 관계가 악화된다면 미국 기업이 중국 기업보다 훨씬 더 많은 수익을 잃을 것으로 관측된다. 미국 기업은 중국 기업이 미국에서 기록한 것보다 중국에서 직접 판매를 통해 약 3배의 매출(2019년 기준 약 4100억 달러)을 올리기 때문이다.

미국 소비자 전자제품 부문은 수요 위험에 가장 많이 노출돼 있다. 미국 가전 회사는 2019년 중국에서 약 600억 달러 규모의 스마트폰, 노트북 컴퓨터 및 기타 장치를 판매했다. 이는 이 부문 미국 기업이 거둔 전 세계 매출의 16%에 해당한다. 미국 자동차 및 부품 부문은 중국 내 매출이 전 세계 매출의 14% (800 억 달러)를 차지하며 2위를 차지했다. 미국 항공 우주 부문은 매출의 약 10%를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기 시장인 중국에 의존하고 있으며, 의료 공급, 의료 장비, 엔터프라이즈 전자 및 기계 부문은 매출의 7~8%를 중국에 의존한다.

소비자 전자제품 부문은 중국의 제조 산업에서도 매출 위험이 가장 높다. 2019년 중국 소비자 전자제품 기업이 미국에서 직접 판매한 매출 규모는 200억 달러로, 글로벌 매출의 17%를 차지했다. 그 외에는 중국의 기계, 기업 전자 장비, 의료 용품 부문 등이 매출의 6~8%를 미국에 의존하고 있다.

공급망 리스크 평가

수십 년간의 무역과 투자는 공급 측면에서 볼 때, 많은 산업 부문에서 특정 완제품만 아니라 주요 중간재 및 원자재에서도 양국간 높은 상호 의존성을 촉진했다. 따라서 양국 간 무역 긴장은 어느 한 기업이 중국이나 미국에서 판매할 수 있느냐 여부만이 아니라, 어느 한 국가에서 전 세계 모든 나라로 수출 할 수 있는지 여부에도 영향을 미친다.

무역 중단으로 인해 가장 위험에 처한 부문의 공급망을 파악하기 위해, 각 부문의 내수 및 전 세계 나머지 국가로의 수출이 상대 국가의 수입에 의존하는 정도를 추정했다. 예를 들어, 미국 자동차 및 부품 부문에서 BCG는 미국 기업의 중국 수입 총액을 미국 자동차 시장 규모와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세계로의 미국 수출액으로 나눴다. 미국 자동차 OEM과 미국 부품 공급 업체가 중국 공급망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미국 기업들은 매출, 중요 부품, 소재에 대한 접근성 측면에서 단기적으로 훨씬 더 많은 손실을 입게 된다.

그러나 종속성의 크기는 그림의 일부일 뿐이다. 우리는 다음으로 미국과 중국의 제조업체가 양자 무역이 종료된다면 전체 공급망을 다른 나라로 옮기는 것이 얼마나 어려울지 분석했다. 의류 제조와 같은 일부 부문은 오늘날 중국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노력을 좀 기울이면 공급망을 다른 국가로 다양화할 수 있다. 전 세계 수출량의 달러 가치를 전 세계 나머지 지역의 세계의 제조 능력에 대한 프록시로 사용했다. 예를 들어, 특정 부문에서 중국의 미국 수출이 나머지 전 세계 나머지 국가 수출 능력의 20%이상이라면 해당 부문은 중국에 크게 의존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중국 공급 기지의 규모가 너무 커서 생산 능력이 제한된 다른 국가로 제조 기지를 이전해 완전 대체하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중국의 대미 수출량이 나머지 글로벌 수출 능력의 10% 이하라면 대체의 어려움이 낮다고 판단했다.

예상 할 수 있듯이 미국 기업은 중국 기업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훨씬 더 많은 공급망 위험에 노출돼 있다.(보기 2 참조) 소비자 가전 부문은 특히 미국에서 판매되는 기기의 70% 이상을 공급하는 중국 공장에 의존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이 진짜 디커플링된다면 일어날 일 2

수입 대체의 어려움은 미국 의류, 가구, 기계, 자동차, 통신 장비 및 기업 전자 부문에서도 매우 높을 것이다. EU, 한국 및 기타 국가가 이러한 산업의 요구 사항 중 일부를 공급할 수 있지만 중국을 완전히 대체할 역량이 부족하다. 따라서 공급이 중단되면 비용이 증가하고 제조 중단이 발생할 수 있다.

반도체는 중국 산업계에서 가장 심각한 공급 위험을 나타냈다. 중국의 가전, 통신 장비, 컴퓨터 하드웨어 부문은 모두 미국 반도체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미국은 2020년 5월과 8월 여러 중국 기업에 반도체 수출에 대한 새로운 제한을 부과했다. 이 제한은 미국 회사가 공급하는 반도체 설계 도구 및 제조 장비를 사용하여 미국 이외의 회사에서 해외에서 만든 칩에 적용된다. 이 움직임은 다른 국가 기업이 중국 기업에 반도체를 공급하는 것 역시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기업이 디커플링에 대비하려면

미중 무역 긴장이 수년 동안 고조되어 왔다. 하지만 지금까지 양국 기업 대부분은 공급망을 온건하고 전술적인 방식으로 조정해왔다. 이는 부분적으로 미국과 중국간의 추가 “거래” 또는 정치적 리더십의 변화의 결과로 무역 평화가 깨어날 것이라는 희망에 기인한다. 그러나 현재 가장 가능성 있는 시나리오는 교역 마찰이 더 악화될 것이라는 것이다. 특히 전략 산업에서 디커플링은 더 이상 이상한 것이 아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디커플링은 중기 적으로 미국과 중국의 기업에 매우 혼란을 줄 수 있다. 일부 산업에서는 수익이 크게 감소할 수 있으며 공급망 간의 강력한 상호 의존성은 조만간 회피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경제적 관점에서 볼 때 디커플링은 양쪽 모두에 피해를 줄 수 있다. 그러나 미국과 중국의 전략적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국가 안보 문제가 경제 논리를 대체할 수 있다.

미국과 중국의 기업은 비즈니스, 제조 공간 및 공급 네트워크에 더 많은 복원력을 구축하고 지금부터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많은 다국적 기업은 점점 더 중국 내 공장은 여전히 중요하고 성장 중인 중국 시장과 인근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북미와 유럽의 공장은 해당 지역에 공급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기업은 또, 공급 기반을 다양화하고 중요한 구성 요소 및 재료의 잠재적인 대체 소스를 찾아내거나, 때로는 제품 재설계를 통해 공급망을 보다 탄력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일부 자동차 제조업체는 희토류가 필요한 자석 모터를 더 널리 사용되는 구리 또는 강철을 사용하는 유도 모터로 대체할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어떤 중국 소비자 전자제품 기업은 한국, 일본, 유럽의 공급 업체를 통해 미국 반도체에 대한 잠재적 공급망 손실에 대비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조직은 제품 포트폴리오, 마케팅 리소스 및 기타 글로벌 성장 시장에 대한 투자를 다양화해 위험을 완화할 수 있다. 한편 유럽, 일본 및 브라질에 본사를 둔 기업은 미국과 중국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거나 더 나은 조건을 찾기 위해 계약을 재협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럽 의류 회사는 미국 브랜드에 대한 지원이 감소할 경우, 중국에서 새로운 시장 세그먼트에 진입하는 것을 모색할 수 있다. 더 나은 가격과 일정을 찾기 위해 중국 공장과의 계약을 재검토할 수도 있다. 미국이나 중국의 경쟁 업체가 국내 시장에서 철수하면 해당 국가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원문(영어) 보러가기

미국과 중국이 진짜 디커플링된다면 일어날 일 3

Previous article코로나가 보안의 차원을 바꿨다
Next article선도적 위기 극복을 위한 지원부서 개선
보스턴컨설팅그룹은 전세계 비즈니스와 사회 리더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가장 중요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고 최고의 기회를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BCG는 경영전략의 개척자 역할을 하며 1963년 설립되었습니다. 오늘날, BCG는 클라이언트가 복잡한 변화를 추진하거나, 조직이 성장하거나, 경쟁력을 갖추거나, 최종결과의 임팩트를 주는 등 완전한 변신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