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전 세계 주요 기업의 디지털 혁신에 대해 실시된 삼 년간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BCG의 Build for the Future 시리즈의 일부이다.

시장 역학관계의 진화와 기술 발전은 기업의 단기적인 성과 및 장기적인 전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때문에 기업들은 혁신에 나설 수밖에 없다 – 즉, 고가치의 발명이나 시장 기회를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는 새로운 상품, 서비스, 특징, 경험을 창출해야 하는 것이다. 선도 기업들은 핵심 부분의 혁신에 노력을 집중한다. 선도 기업은 이를 통해 경쟁사 또는 업계 평균보다 더 큰 성장 및 가치를 창출한다. 이러한 기업들은 단기적인 성과를 개선하고 미래의 성공을 위한 기반을 다진다. (상자글 “Build for the Future” 참조)

 


BUILD FOR THE FUTURE

지난 3년간 BCG는 디지털 혁신의 성공과 성공의 원인에 관해 연구해 왔다. 이 연구의 가장 최근 단계에서는 BCG가 지원한 100여 건의 디지털 혁신에 대해 체계적이고 철저한 분석을 실시했으며, 디지털 혁신을 한 기업 중 725명의 임원을 대상으로 하는 외부 연구로 이를 보완했다. 이렇게 종합된 데이터 세트는 모든 지역, 산업 부문, 디지털 혁신 유형을 망라한다.

서베이는 모든 참여자에게 성공에 필수적인 다섯 개 분야, 혁신 노력의 주안점, 성공도,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50여 개의 역량 각각의 정도에 대해 질문했다. 그런 다음, 그 결과로 나온 데이터 세트를 이용해 그러한 역량들이 충분히 잘 구축될 경우 어떠한 역량의 조합이 미래 준비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어떠한 조합이 미래를 대비해 역량을 구축한 조직과 더 큰 와해 리스크에 직면한 조직을 구분하게 되었는지를 분석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여섯 가지 특징 – 강력한 목적을 중심으로 하는 리더십의 일관성, 인력 측면의 명확한 경쟁 우위의 개발, 민첩하고 회복 탄력적인 운영 모델의 도입, 혁신 중심의 문화 조성, 현대화된 기술 플랫폼으로의 전환, 조직 내 가치 창출을 위한 AI 내재화 – 이 도출되었다. 우리는 이러한 여섯 가지의 특징들이 선도 기업들을 가장 잘 설명해 준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기업들이 미래를 대비한 역량을 구축하기 위해 반드시 가야 할 길을 파악했다. 또한, 이들이 실행할 필요가 있는 일들의 어려움(부문별로 어떤 이니셔티브가 가장 큰 가치를 창출하는지 파악)과 이를 실행하는 방식(어떤 역량들이 성공을 촉진하며 어떻게 이러한 역량들을 신속히 구축할 것인지 결정)을 조화시켰다. CEO들은 이 새로운 플레이북을 자신이 이끄는 기업의 변화 어젠다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BCG의 Build for the Future 캠페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여기에서 참조할 수 있다.


개요

 

다음은 BCG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하며, 최고 경영진이 성장의 방향을 제시하고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혁신의 활용에 대해 알아야 하는 사항들이다.

 

[1] 변화의 당위성

기술화된 기업들은 향후 5년간 전통적인 시장에 머물러있는 기업들에 비해 거의 열 배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혁신은 경쟁이 진화되고 있는 방식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제 서베이 대상 기업 중 약 80%의 최우선 순위가 되었다. 경제적 역풍에도 불구하고 CEO들은 성장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강력한 단기적 결과의 도출과 미래의 성과를 촉진하기 위한 경쟁우위의 구축 사이에서 균형을 모색하고 있다. 소수의 기업이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핵심 분야에 집중하며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이 창출하는 가치의 거의 70%는 혁신으로 촉진되는 매출을 통해 창출되며, 이는 동종 기업 및 S&P Global 1200 기업에 비해 현저히 높은 편이다.

 

[2] 혁신의 의미

혁신 선도기업들은 AI와 환경, 사회, 거버넌스 측면의 역량을 차별화한다. 이들이 핵심 부분 및 그 외의 부분에서 혁신을 반영하는 스킬도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된다. 이들은 운영 가치사슬, 고객 경험, 조직 문화 내에 혁신 역량을 구축한다. 이들은 핵심 부분 외에도 새로운 상품, 서비스, 비즈니스를 통해 혁신한다. 활용 케이스들이 각각 다르긴 해도 선도 기업들은 탁월한 재무 및 비재무적 수익을 실현하며, 혁신 주도적 성장에 대해 좀 더 포괄적인 접근방식을 창출한다. 오늘날의 일류 혁신기업들은 혁신을 하나의 전략으로 판단하고, 혁신에 대한 의지가 있다. 이를 통해 불확실성의 시대에 기업을 운영하면서도 자산을 획득한다. (상자글 “2023년 가장 혁신적인 기업들” 참조)

 


2023년 가장 혁신적인 기업들

혁신의 선도기업들은 꾸준히 신상품을 출시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며 새로운 매출 흐름을 수립한다. 이를 통해 선도기업들은 경쟁사들을 능가하는 성과를 보이지만, 후발기업들은 점진적인 개선 이상의 발전을 이루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고의 혁신기업들은 BCG의 2023년 가장 혁신적인 기업들 리스트에서 볼 수 있듯이 높은 주주수익률 등 우수한 장단기 재무 실적을 보여준다.

올해 리스트에 포함된 50개 기업 중 35%는 BCG의 혁신 선도기업 정의에 부합하며, 여기에는 확장 또는 미래지향적 역량 구축 단계에 있는 것으로 파악된 기업들이 포함된다. 애플, 테슬라,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나이키, P&G와 같은 기업들이 여기에 속한다.


 

[3] 혁신의 성공 요인

혁신 선도기업들은 다음과같이 수많은 인에이블러들을 이용해 혁신 후발주자들과 차별화되는 수준의 성장을 촉진한다:

  • 권한이 부여된 관리자
  • 중점화된 팀
  • 생태계 통합
  • 기업가 정신 문화
  • 차세대 기술
  • 혁신 척도
  • 직원의 내재적 니즈 충족
  • 협업 및 지식 공유
  • 재직 기간보다는 성장 및 전문성에 대한 인정
  • 대담한 시도에 대한 의향
  • 혁신의 가치를 중시하고 혁신에 대해 보상하는 문화

 

 

수치로 보는 혁신 선도기업

 

우리가 살펴본 기업들 사분의 일은 혁신 선도기업이다. 이처럼 확장 중이거나 미래지향적 역량을 구축한 기업들은 단기적 성과 및 장기적 성장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혁신을 활용한다. (보기 참조)

혁신 선도기업의 차별화 요인 1

 

 

혁신의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

 

혁신 선도기업들은 내외부 이니셔티브, 단기적 성과 및 장기적 성장 등을 위해 그들이 달성하기를 원하는 목표에 맞춰 자원을 분배한다. 기업이 성공적인 혁신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장벽을 극복하려면 반드시 다음의 세 가지 필수 조치에 집중해야 한다:

 

[1] 전략화

목표를 전략에 연계함으로써 성공적인 혁신이 어떤 모습일지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수립한다; 상업적 성공 및 고객 관련 성공에 대한 분야에 우선적으로 노력을 집중한다; 투자에 대해 포트폴리오적 접근방식을 취한다.

 

[2] 개발 및 확장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아이디어들의 포트폴리오를 개발한다; 최소기능제품을 개발하고 테스트함으로써 콘셉트를 테스트하고 기능 및 시장 적합성을 개선한다; 최고의 인재를 활용해 가장 성공적인 제품을 출시, 운영하며 신속히 전면적인 비즈니스로 확장한다.

 

[3] 가속화

기술, 인력, 거버넌스를 이용해 ROI를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혁신 관련 역량 및 업무 방법을 확대한다.

 

 

혁신의 실제 적용

 

다음은 선도 기업들이 어떻게 혁신을 활용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예시들이다.

 

[1] 여러 단계로 이루어진 접근방식을 취한다

한 주요 프리미엄 음료 기업은 여러 단계의 혁신 계획을 이용해 단기간에 성장을 가속하고 새로운 상품 카테고리에 진출했다. 이 회사는 필요한 핵심 역량을 구축한 다음 소비자 트렌드를 분석해 야심 찬 성장 전략을 수립했다. 또한, 지속 가능성, 디지털, 건강 및 웰니스 등 특정 혁신 분야들에 주력하는 사업부도 출범시켰다. 이처럼 중앙집중화된 그룹은 파트너십, 신규 벤처, 인수에 우선순위를 두고 향후의 조치를 책임지고 이끌었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회사가 신규 사업의 매출을 10억 달러 규모로 확장할 수 있도록 했으며, 급성장하는 새로운 소비재 카테고리 및 기술 분야의 초기 선도기업으로 부상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2] 공격적인 혁신 목표 수립

한 글로벌 통신 회사는 총매출 중 불과 1%만을 차지한 디지털 서비스의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 공격적인 혁신 성장 목표를 수립했다. 디지털 혁신 비전 및 우선순위를 정의하고 혁신 전략을 설계했으며 특정 고객 여정을 위한 상품을 개발하는 전담 다기능팀들을 발족시켰다. 또, IT 아키텍쳐를 업데이트하여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에 더 빠른 개발 속도를 지원했다. 회사는 혁신 인에이블러들을 이용해 15개가 넘는 신상품을 성공적으로 출시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으며, 이를 통해 연간영업이익이 2억 5천만 달러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생성형 AI를 이용한 아이디어 창출

한 글로벌 소비재 제조업체는 비즈니스 개발에 생성형 AI를 이용해 단기간에 신상품 아이디어 및 관련 프로모션 캠페인을 구상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AI 툴은 데모를 실행하여 고객 세분화를 시뮬레이션하고, 기존 카테고리에서 신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들을 창출했으며, 가능한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들을 계획했다. 이 툴은 포커스 그룹 가이드를 생성했으며 타겟 고객군이 질문에 어떻게 답할지를 시뮬레이션하여 가능한 피드백을 예측했다.

아래의 슬라이드는 혁신을 활용해 미래 역량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세부 사항들을 보여준다.

 

 

 

 

혁신 선도기업의 차별화 요인 19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