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소싱의 진화는 전 세계 공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온 중국에 의해 형성되었고 구매와 비용 측면에서 뛰어난 절감 및 효율성 증대를 달성했다. 하지만 현재 전략을 둘러싼 환경 변화에 직면한 각 산업의 의사결정자들은 소싱 전략의 장기적인 실행 가능성과 리스크 면모를 상세히 검토하고 있다.

이러한 검토는 중국의 대내외적 요인에 의해 촉발되었다. 내부적으로는 경제 발전에 따라 인건비 등 비용이 상승했고 경쟁 심화와 보호무역 정책으로 인해 시장의 역학 관계가 바뀌었다. 외부적으로는 지정학적 긴장, 규제 강화(예: 독일의 공급망 실사 의무법(Supply Chain Due Diligence Act)) 그리고 팬데믹과 같은 글로벌 대혼란 가능성 등의 요인들로 인해 글로벌 소싱 전략이 기업의 최우선 관심사로 부상하게 되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이익은 유지하면서 회복력을 개선하는 전략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이러한 도전 과제에 맞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단계 접근법이 필요하다. 우선 소싱 전략을 바꿔야 할 필요성과 그 용이성에 따라 개별 제품의 카테고리를 평가해야 한다. 그런 다음 카테고리 기준 설정의 결과를 적용하여 최적의 소싱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에 도움이 되고자 BCG는 다양한 전략적 소싱 구성에 활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했다.

 

 

카테고리 기준 설정: 변화의 필요성과 용이성

 

글로벌 소싱에 대한 결론을 광범위하게 도출하는 것은 쉽지 않을 뿐 아니라 리스크도 따른다. 왜냐하면 모든 제품 카테고리에는 독특한 시장 역학 관계, 경쟁 환경 및 가치 사슬이 있기 때문이다. 카테고리 기준을 설정하면 기업들이 이러한 미묘한 차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보기 1 참조)

비용과 회복력 균형을 위한 글로벌 소싱 활성화 1

 

변화의 필요성

변화의 필요성은 공급망 리스크, 지속 가능성 규제 그리고 비용의 함수로 정의할 수 있다.

먼저, 공급망 리스크는 글로벌 소싱 전략에서 변함없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므로 변화의 필요성을 평가할 때 주요 고려 사항이다. 특정 카테고리는 공급망이 무역 제한 혹은 여타 지정학적 전개에 가장 취약할 경우, 변화의 필요성이 더 높아진다. 지식재산권 보호와 고유한 현지 조달 스펙 요건을 맞춰야 하는 반도체 같은 제품들도 변화의 압박을 받을 수 있다.

다음으로 지속 가능성 규제는 계속 증가하고 있어 공급망의 리쇼어링(Reshoring)과 니어 쇼어링(Nearshoring)도 늘어나고 있다. 특정 제품의 탄소발자국 경우처럼, 일반 대중의 높아진 인식, 정부의 ESG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지속 가능성 규제는 컴플라이언스 리스크를 증폭시킬 뿐 아니라 구매 비용도 상승시킨다. EU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가 현재 검토 중인 탄소 국경세가 좋은 사례다.

마지막으로 비용의 경우, 기업들은 구매 제품의 원가 관련 비용이 중국이 제공하는 제조상의 이점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 실제로 중국에서 지난 수십 년 동안 인건비는 꾸준히 상승했지만, 원자재와 에너지 비용의 우위는 지속되고 있다.

 

변화의 용이성

변화의 용이성은 시장 지배력, 대체 공급처 가용성 그리고 대체 공급처 구축 가능성의 함수로 정의할 수 있다.

먼저, 시장 지배력은 변화의 용이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특정 카테고리에서는 중국이 생산과 수출에서 확실한 주도권을 쥐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산 조강(粗鋼)은 2021년 전 세계 생산량의 52.9%를 차지했고, 금속 주조(鑄造)의 점유율은 2020년 48.9%에 달했다. 이처럼 중국의 강력한 지배력을 고려할 때 대체 공급처로의 전환은 확실히 쉽지 않은 일이다.

다음으로 대체 공급처 가용성을 평가할 때 고려할 사항은 물량만이 아니다. 대체 공급처가 유지할 수 있는 품질의 기준과 중국에서 전환된 물량을 처리할 수 생산 능력 여부가 전환의 용이성을 결정하는 근본적인 요인이다. 중국은 비용상의 이점 외에도, 가치 사슬 전반에 걸친 탄탄한 인프라와 잘 형성된 산업 클러스터로 인해 글로벌 소싱에서 여전히 선호하는 국가다.

마지막으로 기업들은 자본 지출, 잠재적 기술 장벽, 현지 비즈니스 환경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 대체 공급처 구축의 타당성을 평가해야 한다. 또 이러한 공급처 구축에 소요되는 시간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몇 주 혹은 몇 달 안에 중국에서 소싱하는 장점을 대체할 공급처를 구축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기준 설정 매트릭스

 

상기 요인들을 평가한 후 기업은 변화의 필요성과 용이성의 정도에 따라 각 제품 카테고리를 매트릭스 내에 배치할 수 있으며, 이는 소싱 전략 개선을 위한 지침으로 사용될 수 있다.

보기 2의 매트릭스 좌측에 표시된 카테고리는 변화의 추동력이 낮으므로 소싱 재평가가 상대적으로 덜 시급하다. 하지만, 이 카테고리 역시 변화하는 시장 상황으로 인해 변화의 필요성이 증가해 매트릭스 우측으로 이동할 수도 있기 때문에 면밀한 모니터링이 요구된다.

비용과 회복력 균형을 위한 글로벌 소싱 활성화 2

우측 상단 사분면에 위치한 카테고리들은 변화가 상당히 용이하고 변화의 필요성도 매우 강하다. 이 카테고리의 경우, 소싱 전략을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그 과정이 다각도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최종 제품의 수명주기와 소싱 변경 관련 내부 비용 등 추가적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우측 하단 사분면에 위치한 카테고리들은 해결책 도출이 가장 복잡하다. 글로벌 소싱 전략을 수정해야 할 필요성이 매우 높지만, 이 변화를 실행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경우다. 기업들은 대개 리스크를 완화하면서 운영상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정교한 전략을 채택한다.

 

 

전략에 대한 정의: 글로벌 소싱을 위한 최선의 접근방식은 무엇인가?

 

매트릭스 우측 하단 카테고리의 경우, 소싱 결정을 내릴 때 최고 구매 책임자(Chief procurement officer)는 비용, 속도, 탄력성을 고려한 복잡한 평가를 내려야 한다. 기술, 자재, 자격요건에 대한 세부 요구사항 역시 준수해야 하기 때문에 문제는 더욱 복잡해진다.

이 복잡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 BCG는 다양한 전략적 소싱 구성에 활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했다. (보기 3 참조) 기업들은 이 프레임워크를 참고해 카테고리마다 변화의 필요성, 변화의 유연성을 확보할 경우의 장점을 고려해 잠재적 소싱 시나리오에 대해 결정할 수 있다.

비용과 회복력 균형을 위한 글로벌 소싱 활성화 3

이 프레임워크는 중국의 단일 대형 공급업체에 의존하는 방식과 4개의 전략적 대안이 추가된 5개의 소싱 구성 옵션으로 이루어져 있다. 4개 대안은 복잡성, 리스크 완화도, 기존 중국 대형 공급업체를 고려한 대용 공급처 구축 일정 측면에서 각기 다르다. 또 공급업체 온보딩, 물류 계획, 생산력 증대의 복잡성으로 인해 4개 대안은 전략 활성화에 긴 시간이 수반될 수도 있다.

이러한 구성 옵션들은 상호 배타적인 것이 아니고 서로 결합해 복합 소싱 전략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운영상의 복원력, 시장 포지셔닝, 리스크 욕구에 대한 조직의 니즈에 연계된 전략이다. 기존처럼 중국의 단일 대형 공급업체를 활용하는 방법 외에도, 첫째, 중국 내 제2공급업체, 둘째, 중국 외 지역의 예비 공급업체, 셋째, 특수 제품을 위한 중국 외 공급업체, 넷째, 중국 외 지역에 제2의 대형 공급업체 등 다양한 공급처 옵션들이 있다.

 

[1] 중국 내 제2공급 업체

이 전략은 중국 내에 추가 공급처를 마련함으로써 견고한 공급망을 강화하는 전략이다. 제2공급업체는 일종의 헷지(Hedge) 역할을 하면서 최종 고객들의 추가 검증을 최소화함으로써 물류의 간소화가 가능하다. 중국에서 다각화 소싱 전략을 구사하는 데 적합한 리스크를 보유한 통상적인 제품들이 채택할 수 있는 접근법이다. 예를 들어, 한국의 특정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는 성장 단계별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중국에 주 공급 업체와 예비 공급업체를 모두 두고 있다. 제2공급처 활성화에는 3~ 6개월의 리드타임이 필요하며 이는 대체 전략 중 가장 짧은 일정이다.

 

[2] 중국 외 지역 예비 공급 업체

주 공급 라인에 차질이 생길 경우를 대비해 중국 외 지역에 예비 공급업체를 마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국의 특정 전기차 배터리 생산업체는 중국을 주요 공급처로 삼고 있지만, 중국 지역에 혼란이 발생할 경우 공급의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루마니아에 예비 생산시설을 갖고 있다. 이런 접근방식은 신중한 안전장치이며 중국 외 공급업체들을 통합하는 장기적 소싱 전략의 핵심 요소다. 이 전략의 활성화에 요구되는 시간은 6~12개월 정도인데, 중국 내 제2공급업체를 마련하는 전략보다 더 많은 계획과 검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3] 특수 제품에 대한 중국 외 지역 공급 업체

이 옵션은 특정 제품이나 부품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중국 외부의 공급업체를 활용하는 접근법이다. 이 전략을 이용하면 민첩성과 맞춤형 주문이 강화돼 틈새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엄격한 현지 법규를 준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최상위(tier1)급 특정 글로벌 자동차 공급업체는 전 세계에 제품을 유통하기 위해 에어컨 시스템을 중국에서 공급받지만, 북미 시장을 겨냥한 제품 생산을 위해서는 멕시코의 전문 공장과 협력할 수 있다. 이 전략을 실행하려면 중국과 해외 공급업체 모두 각각의 기술 및 규제 표준을 준수할 수 있는 확실한 자격요건을 갖춰야 한다. 이를 모두 고려하면 전략 활성화에 필요한 리드 타임은 9~18개월 정도로 길어진다.

 

[4] 중국 외 지역 제2의 대형 공급 업체

대규모 생산에 대비해 중국 외 지역에서 대형 공급업체와 협력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애플, 인도로 전략적 소싱 전환’ 참조) 이 옵션은 지정학적 리스크에 민감하고 지역적으로 다각화된 공급망이 필요한 대량 생산 제품에 특히 적합하다. 이 전략의 실행을 위해서는 큰 혼란 없이 공급 업체를 변경할 수 있도록 다중 시설에 포괄적인 자격 요건 프로세스를 갖춰야 한다. 이 전략의 리드 타임은 12~ 30개월로 여러 옵션 중 가장 길다.

 


애플(APPLE), 인도로 전략적 소싱 전환

 

애플(Apple)이 폭스콘(Foxconn)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소싱 전략의 방향을 인도로 전환한 경우를 통해 탄력성과 비용 효율성을 정교하게 결합한 애플의 노력을 알 수 있다. 애플의 주요 조립 협력업체인 폭스콘은 인도에 애플의 엄격한 생산기준을 충족하는 대규모 제조 공장을 설립했다. 이 시설을 통해 양사는 증가하는 글로벌 수요를 충족할 입지를 확보했다. 양사의 협력을 통해 애플이 적응형 글로벌 공급망 전략의 초석인 ‘운영상의 시너지’를 확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인도로의 방향 전환은 단순한 지리적 확대 이상의 의미가 있다. 애플이 더 큰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소싱을 신중하게 재조정한 것이다. 애플은 인도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함으로써 비용상의 혜택을 노릴 뿐 아니라 시장 변화 대응, 거대한 인도시장 접근성 확보, 글로벌 지정학의 복잡성을 해결하는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개념에서 실행까지

 

기업들은 몇 가지 단계를 밟아 글로벌 소싱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구체적인 행동 계획으로 옮겨 적절히 실행해야 한다. (보기4 참조)

비용과 회복력 균형을 위한 글로벌 소싱 활성화 4

기본적인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기업이 취해야 하는 조치들은 다음과 같다.

  • 로컬 소싱할지, 또는 중국의 제조 강점을 활용할지를 결정한다.
  • 다양한 전략적 소싱 옵션을 활용해 적응력을 높이고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공급업체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개발한다.
  • 일부 선정된 국가들에서 포괄적인 심사 및 검증 프로세스를 실시한다.
  • 탄력성을 높이고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고 새로운 파트너십도 구축한다.
  • 당장 필요한 지원은 물론 지속적인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현재 이용할 수 있는 공급업체와 장기적 목적으로 개발된 공급업체를 조합하는 전략을 준비한다.

전략을 선택한 후 기업은 구체적인 실행 이니셔티브를 명확히 하고, 실행 순서와 상호 의존성을 정리한 로드맵에 이니셔티브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기 위해 이니셔티브의 담당자와 책임 및 역할 역시 정의해야 한다.

실행 과정에서 관련 부서와 팀의 헌신과 책임을 확보할 수 있는 핵심 요소는 구매 및 관련 비즈니스 이해관계자들이 공동으로 전략을 승인하는 것이다. 또, 정기적으로 진행 상황을 검토하고 필요한 결정을 내리며 갈등을 해소하거나 상부에 보고할 수 있는 위원회를 마련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매년 전략을 평가하고, 조정에 요구되는 리드타임을 고려해 다음 해 전략을 필요에 따라 재조정해야 한다.

글로벌 소싱 전략의 재활성화 단계를 취할 때, 아래 세 가지 필수사항을 지켜야 한다.

  • 신중하게 진행하라. 글로벌 소싱을 통해 구매 측면에서 상당한 가치 상승이 기대되지만, 관련 리스크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 균형을 유지하라. 제품 카테고리마다 변화의 필요성과 용이성, 또 소싱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다.
  • 거버넌스에 통합하라. 모든 카테고리의 소싱 현황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공급시장의 끊임없는 변화에 소싱 전략을 적절히 조정한다.

탄력성과 경쟁 우위를 유지하려는 기업에 글로벌 소싱의 복잡성 해결은 매우 긴요한 과제다. 여전히 중국이 대부분의 소싱 전략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기존의 검증된 접근방식에서 새로운 대체 소싱 옵션으로의 변화가 필수 불가결해졌다. 이 전략적 전환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분석에 기반한 통찰과 수완 그리고 과감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더욱 다양하고 견고한 공급망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기업은 소비자 트렌드의 변화와 지정학적 어려움으로 인한 불확실성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으로 가는 길을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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