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자산의 시대, 그 변곡점에 우리는 서 있다

 

자산의 개념은 역사적으로 확장되어 왔으며, 이는 신뢰의 이동, 금융업의 발전, 소유의 민주화를 동반한다. 오늘날 블록체인 기술의 등장으로, 자산의 개념은 기계와 알고리즘(일명 ‘프로토콜’)에 대한 신뢰에 기반한 가상자산으로 확장되고 있다. 그 결과 전통자산과 가상자산을 둘러싼 새로운 ‘금융’ 생태계(DeFi)가 형성되고 있으며, 이러한 양상이 더욱더 공고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생태계는 전통자산에 대한 Legacy 금융의 세상, 이와 ‘데칼코마니’식으로 유사하게 가상자산에 대한 새로운 금융의 세상, 그리고 서로 다른 규칙을 가진 양쪽 세상을 연결하는 ‘관문’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둘러싼 사업자 간 다양한 경쟁의 각축전 및 합종연횡이 예상되나, 새로운 경쟁의 룰은 의외로 과거와 유사하게 “어떻게 소비자 측면 신뢰를 확보하고, 기술 혁신을 동시에 달성할 것이냐”로 간단히 귀결된다.

향후 5년은 국경을 넘나드는 부의 신대륙 상 치열한 각축전이 예상되며, 가상자산 산업 內 ‘넥스트 구글과 아마존’ 탄생을 목표로 한 국가-민간 차원 정책이 중요해질 것이다. 해당 산업에서 경쟁우위를 견고히 하기 위해서는 기존 금융기관, 핀테크, 정부에 새로운 전략 및 정책 행동강령이 필요하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코리아는 보고서 <Future of Asset 2022 ― 자산의 미래 2022> 보고서를 통해 미래 자산과 새로운 금융 생태계 변화 방향을 짚어보고자 한다.

 

 

가상자산의 사회 · 경제적 중요성 및 의미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가상자산 등장은 세 가지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첫째, 자산 소유가 민주화되고 둘째, 가치 창출 주체가 다각화되며 셋째, 새로운 사회 · 경제적 이익이 창출될 것이다.

 

소유의 민주화

과거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자산을 소유할 수 있게 된 것은, 다양한 유형의 가치가 자산으로 편입되고 그것을 소유하는 방법도 다양해진 데 따른 필연적 결과다. 이제 가상자산을 통해 이런 흐름이 더 가속화될 것이다. 이미 해외 여러 나라에서는 블록체인 기술로 부동산, 에너지, 지적 재산권(음원·영화·미술품·특허) 등 다양한 자산을 토큰화 및 증권화해 더 많은 대중이 소액으로 쉽게 투자할 수 있게 하는 핀테크나 투자 플랫폼이 활발하다.

 

가치 창출 주체의 다각화

가상자산의 등장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생산자’의 자금 조달 기법도 발전하고 있다. 기존 체계에서는 업력, 자산 규모, 수익성 등 엄격히 정의된 요건을 갖춘 소수의 생산자만 IPO4 절차를 통해 자금을 공개 조달할 수 있었다. 그러나 ICO, STO5 등 가상자산 기반 새로운 조달 수단의 등장으로, 그런 요건을 충족하지 않아도 다양한 유형의 가치 창출 주체가 생산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동시에, 가상자산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유기적으로 연결한다. 일반적으로 과거의 소비자는 상품이나 일회성 서비스를 구매해 생산자와 관계를 맺었다. 그러나 이제 소비자가 특정 생산자의 생태계 안에서 발행된 토큰을 소유함으로써, 결제는 물론 한정판 굿즈나 특정 권리를 받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생산과 직접 연결된 목적에 따라 소비자와 생산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고 관계를 맺는 것이다.

 

사회 · 경제적 이익의 향유

BCG 분석에 따르면, 글로벌 가상자산 시장의 규모는 2021년 말 기준 3,600조 원 수준이며, 한국 시장도 300조 원을 돌파했다. BCG는 2026년까지 한국 가상자산 규모가 1,000조 원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봤다. 2020년 글로벌 가상자산 시장 규모를 기준으로, 이 중 한국 시장은 약 10%를 차지한다고 보고, 2026년까지 연평균 20%씩 성장한다고 예측한 것이다. 이같은 규모가 되면 가상자산 유관산업과 기업에서 창출되는 고용 기회는 4만 명, 경제적 생산 가치는 5조 원에 이를 것이다. (아래 표 1 참조)

Future of Asset 2022 ― 천조원 부의 신대륙, 자산 디지털 민주화의 시작 1
<표 1: 자산 개념의 확장에 따른 사회적, 경제적 이익>

 

가상자산은 자산 개념 확장에 따른 사회 ·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다. 소유는 더 보편화되고, 생산활동이 촉진되어 부의 총량이 빠르게 증가할 것이며, 유관 산업과 생태계도 육성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는 다양한 일자리와 경제적 가치의 창출로 이어질 것이다. 지금까지의 변화와는 다른 ‘퀀텀 점프(Quantum Jump)가 예상된다.

 

 

대한민국 2021 가상자산 현 주소

 

한국의 2030세대는 이미 가상자산을 재산의 형성과 확장을 이뤄 줄 새로운 대안으로 인식하고 있다. 과거의 젊은 세대는 소득을 고금리 예적금에 모으고, 약간의 주식투자와 대출 등을 더해 집을 마련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전통적인 자산 형성 방법만으로는 내 집 한 채 살 수 있는 종자돈 마련이 어렵다 보니 오늘날의 젊은 세대가 가상자산에 주목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대중이 가상자산을 받아들이는 속도에 비해, 한국 가상자산 관련 산업의 성숙도는 높지 않다. 최근 5년간 사회적으로 가상자산에 대한 논의는 활발했으나, 이해 수준과 시각의 차이로 명확한 방향성이 제시되기 어려웠다. BCG 분석 결과, 거래소-발행-지갑-상품-결제 측면에서 글로벌 대비 한국의 가상자산 산업 성숙도는 평균 3~5년 뒤처져 있다.

Future of Asset 2022 ― 천조원 부의 신대륙, 자산 디지털 민주화의 시작 2
<표2: 지난 10년간 글로벌, 한국 가상자산 선도 사업모델 시도 타임라인>

 

 

가상자산 생태계 내 균형잡힌 규제 프레임워크의 필요성

 

미국∙ 일본∙싱가포르∙스위스 등 각국은 가상자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규제 프레임워크를 구축해왔다. 반면 한국은 가상자산에 대해 규제 시작 단계에 머물러 있다. 가상자산 대부분의 영역이 불법이라는 입장 아래, 관련 산업을 전면 금지하거나 단순히 개념을 소개 또는 도입하는 단계에 머물러 있다.

물론 이는 시장 조성 초기의 불법적 이슈를 지도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으나, 이제 가상자산업의 발전 속도와 흐름을 감안하면,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통한 규제 정책이 시급하다. 가상자산은 기존 개정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하 특금법)이 규율하는 자금세탁방지 영역에 속해 있다. 이 외에 가상자산관련 산업 전반을 법 제도 안으로 들여오려면 1) 특금법 등 기존 법안에 가상자산 조항을 추가 2) 자본시장법 내 편입 3) 가상자산 업권법 제정 등이 검토해 볼 수 있는 방안이다.

이에 대해 김윤주 BCG 코리아 MD(매니징 디렉터)파트너는 “앞으로 5년간 가상자산 산업에서 누가 다음 구글과 아마존이 될 것이냐를 두고 국경 없는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질 것이다. 여기서 우리나라가 주도권을 잡으려면 민간과 정책 양쪽 모두의 노력이 중요하다. 새롭게 등장할 가상 자산 사업자는 물론이고 전통 금융기관과 기존 핀테크의 빠른 전략적 대응이 중요하며, 정책 역시 규제 감독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산업발전을 함께 고려하는 방향으로 한발 내딛어야 할 시점이다.”라고 제언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어떤 금융기관 · 빅테크 · 핀테크가, 또 어느 국가가 더 빨리 신세계 부의 신대륙에 도달할 것인가? 다가오는 디지털 자산 현상이 일시적인 유행과 거품이 아닌, 사회와 기술의 진보 방향으로 향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1990년대 중반, 우체국과 한국통신(現 KT)에서 ‘인터넷은 불법’이라며 사용을 금지하자는 주장이 우세했다고 한다. 2021년 현재 가상자산을 보는 일부의 시각과 유사하지 않은가. 가상자산은 1천조 부의 신대륙이며, 자산 디지털 민주화의 시작이다.

미래 혁신의 로켓을 설계하고 이에 올라탈 것인가, 로켓을 구경하는 관객으로 남을 것인가? 선택은 우리 손에 달려있다.

 

 


제언한 파트너 소개

Future of Asset 2022 ― 천조원 부의 신대륙, 자산 디지털 민주화의 시작 3

 

 

 

 

 

 

  • 김윤주 BCG 코리아 MD 파트너

 

 

 

Future of Asset 2022 ― 천조원 부의 신대륙, 자산 디지털 민주화의 시작 4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