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 curtains and the spotlight in the Theater between shows.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AI시대에, 강한 반도체 산업은 미국 경제의 글로벌 경쟁력과 국가 안보에 매우 중요한 요소다. 미국은 오랫동안 반도체 시장 점유율 45~50%를 차지해 온, 반도체 산업의 리더였다. 2018년 기준, 미국과 중국 두 나라의 디바이스 제조사가 글로벌 반도체 수요의 23%를 차지했는데 이런 상황에서 양국간 마찰은 미국 반도체 사업자가 심각한 역풍을 맞게 할 수 있다.

양국간 갈등이 고조되면 미국 반도체 사업자에게 더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최근 리포트에서 2가지 시나리오를 상정하고 그 영향을 측정해 봤다.

1번 시나리오: 현재와 같은 미국의 대중국 기업에 대한 기술 수출 규제가 지속되어, 현재 상태가 이어지는 상황.
2번 시나리오: 미중 무역분쟁이 지금보다 악화돼 양국간 기술 교류가 완전히 중단돼, 미국과 중국 기술 산업이 디커플링(탈동조화) 되는 경우.

30개 반도체 제품 라인의 수요 공급을 분석한 결과, 두 경우 모두 미국 반도체 사업자들에게 심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며, 이는 이미 예견된 <made in china 2025> 의 영향 그 이상일 것이다.

현재 중국의 반도체산업은 (중국 현지에 외국투자기업이 세운 생산 공장은 제외) 자국 수요의 14%만 감당한다. <made in china 2025>의 영향으로 인해 2025년이 되면 중국은 자국 반도체 수요 충족률을 25%~40%까지 높일 것으로 BCG는 추정한다. 이에 따라 미국 반도체 사업자들의 시장점유율은 2~5% 포인트 하락할 것이다. 광범위하고 일방적으로 중국 기업이 미국 기술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것은 미국 기업의 점유율 하락을 심화 시키고 가속화 시킬 것이다. (아래 표 참조)

두 가지 시나리오에 따른 주요 파급효과는 다음과 같을 것으로 예상된다.

  • (시나리오1) 미국이 현재와 같은 수준의 규제를 유지한다면, 향후 3~5년간 미국 반도체 사업자들은 8%포인트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과, 16%포인트의 수익을 잃을 것이다.
  • (시나리오2) 미국이 대중국 반도체 판매를 완전히 금지한다면, 같은 기간 미 반도체 기업들은 18%포인트의 글로벌 시장점유율 하락 및 37%포인트 수익이 감소할 것이며, 이는 중국과 미국간 디커플링을 가속화 시킬 것이다.
  • 이렇게 수익이 감소하게 되면 미국 반도체 사업자들은 필연적으로 R&D 지출 및 CAPEX를 줄일 수 밖에 없다. 이에 따라 미국 반도체 산업 관련 고숙련 일자리가 1만5000에서 4만개까지 줄어들 것이다.

대중 무역 제재가 어떻게 미국 반도체 산업의 리더십 종말을 불러올 것인가 1

그 결과, 두번째 시나리오 – 긴장이 더 고조되어 대중국 미국 반도체 판매에 대해 더 높은 제재가 가해지는 – 에서는 한국이 미국 반도체 사업자들을 대신해, 몇년 내에 세계 반도체 시장의 리더가 될 것이다.

더 장기적으로는 중국이 리더 자리를 쟁취하게 될 것이다. 이미 통신장비와 다른 기술 섹터에서 과거에 경험했던 것처럼, 미국이 한번 글로벌 리더 자리를 내놓으면 산업의 혁신 선순환 사이클은 방향을 바꾸고 미국 기업들은 급격한 속도로 경쟁력과 시장점유율 및 마진을 잃게 될 것이다. 연구개발(R&D)투자가 줄면 미 반도체 사업자들은, 미국 기술 산업이나 방위 산업이 글로벌 리더 지위를 계속 지켜가기 위해 요구하는 수준을 맞추기가 어려워진다. 궁극적으로 미국 기술 산업이나 방위 산업은 해외 반도체기업의 공급에 의존하게 될 수 밖에 없다.

이 같은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기 위해, 정책자들은 미국의 국가 안보를 지키는 동시에 미국 반도체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차단되지 않을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을 찾아내야 하며, 이 두가지 목표를 동시에 꼭 달성해야만 한다.

Previous article사회적 가치와 비즈니스 가치를 모두 최적화하기
Next article조직의 기능방식을 급변화할 12 요소
BCG
보스턴컨설팅그룹은 전세계 비즈니스와 사회 리더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가장 중요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고 최고의 기회를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BCG는 경영전략의 개척자 역할을 하며 1963년 설립되었습니다. 오늘날, BCG는 클라이언트가 복잡한 변화를 추진하거나, 조직이 성장하거나, 경쟁력을 갖추거나, 최종결과의 임팩트를 주는 등 완전한 변신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