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고도화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통해 기업의 전략적인 행동을 돕는 #HowtobyBCG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본 시리즈에서는 조직이 현재와 미래의 성공을 위해 취할 수 있는, 가시적인 단계별 조처를 제시하고자 BCG의 다양한 핵심 연구 및 예측 결과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진화하는 불확실한 비즈니스 환경에 단단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BCG가 여러분을 지원합니다.


 

오미크론이 가져올 미래, 우리는 무엇을 알고 모르는가 1

2022 최신판 | 코로나19의 경제 및 비즈니스 영향 BCG 분석

― 오미크론이 가져올 미래, 우리는 무엇을 알고 모르는가

 

 

오미크론(Omicron) 현황: 유럽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과 우려

 

2021년부터 백신 불평등 사태는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아프리카 대륙 전체 인구의 약 7.5%만이 백신 2차 접종을 완료한 것으로 보고됐다. (전 세계 국가 평균 2차 접종률은 약 44%, 선진국은 약 90% 이상)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SSA, Sub-Saharan Africa)와 같이 낮은 백신 접종률높은 면역체계 손상률을 보이는 지역에서 중증변이 바이러스 발생률은 그렇지 않은 지역보다 현저히 높다. 면역 저하 환자에게서 발생된 것으로 보이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는 수많은 돌연변이를 낳았다. 재감염률과 초기 데이터가 방증하듯, 이러한 변이 바이러스들은 백신 항체의 효용을 낮추고 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내에서 오미크론은 델타 변이의 확산세를 뛰어넘었으며, 이는 이제 전 세계의 추세가 되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이 눈에 띄게 증가한 시기는 델타 변이가 유럽을 강타했던 시점이다. 오미크론은 특히 백신 미접종자들을 중심으로 심각한 타격을 입힐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러스를 억제할 방법은 여러 가지가 존재하지만, 무엇보다 추가 접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아직까지는 제한적인 결론, 그러나 충분히 조처할 수 있는 상황

 

최상의 시나리오는 오미크론이 델타 변이보다 증상 및 치사율 면에서 심각성이 크지 않는 상황이다. 하지만 반대일 경우 최악의 시나리오가 예상된다. 오미크론의 재감염률이 높다는 것은 이미 밝혀진 바다.

더 많은 데이터를 얻고자 기다리기 보다 지금 당장 행동해야만 한다. 3차 접종(부스터샷)을 실시하는 것은 항체 효용성을 높일 수 있다. 소외된 지역 내 진료 및 접종과 치료를 위한 시설 확충이 최우선시되어야 한다. 동시에 각국 정상들은 백신 미접종자들을 설득해야 한다. 적절한 대응만으로도 감염률을 크게 억제할 수 있다. 특히 저개발국가에 새로운 항바이러스제 확보 및 각종 의료 혜택을 지원해야 한다.

 

 

오미크론에 대한 질문

 

오미크론이 가져올 미래, 우리는 무엇을 알고 모르는가 2
보고서(PDF) 9페이지 내용 참조

결론을 기다리며 시행해야 할 조처

 

  • 백신 접종에 집중한다. 지역 및 단체를 막론하고 미접종자들에게 백신 접종을 권고해야 한다.
  • 강력한 규제는 감염 확산세를 늦출 수 있다. 여행 규제 및 자가격리 의무화 등은 단기적인 측면에서 감염 속도를 늦출 수 있다. 하지만 PCR 검사시설 확충 등과 같은 대대적인 감염 방지 시스템이 요구된다. 마스크 착용 의무, 검사시설 확충, 추적조사 확대 등 공공보건 규제 최적화를 통해 경제적 타격을 최소화해야 한다.
  • 취약계층을 보호한다. 요양병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방역 강화가 요구된다. 취약계층의 백신 접종 의무화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지원한다. 과학적 근거에 입각한 규정 강화가 중요하며, 남아프리카공화국발 입국자에 대한 격리 조치가 필요하다.
  • 치료제 확보 및 백신 접종을 가속한다. 각국 정부는 모든 계층 내 백신 접종률 강화에 집중해야 하며, 부스터샷 및 치료제 확보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신규 백신이 공급되기까지 약 100일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대규모 생산을 위해 생산시설 확충이 절실하다.

 

 

코로나19의 최근 경제 및 비즈니스 영향

 

팬데믹으로 세상은 영원히 변했다. 이 새로운 현실을 포용하고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발전하는 조직은 경쟁에서 살아남아 우위를 점할 것이다. 이제 기업과 정부기관은 사람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경제를 강화시키기 위해 실용적인 해결책과 획기적인 혁신을 개발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BCG는 전 세계 기업 및 정부 부문 조직과 협력하여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을 관리하고 있으며, 신속한 대응에서부터 보다 근본적이고 전략적인 변화에 이르는 다양한 조치를 취하기 위한 방안을 만들어 내고 있다.

본 BCG Perspective 스페셜 에디션은 제한된 정보를 기반으로 새롭게 떠오르는 오미크론(Omicron) 변이 바이러스의 잠재적 영향을 조사하고, 이에 대해 리더들이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와, 추가적으로 현재 코로나19 상황의 가장 최신 경제 및 비즈니스 영향 분석을 담았다.

오미크론이 가져올 미래, 우리는 무엇을 알고 모르는가 3
보고서(PDF) 14페이지 내용 참조

 

 

 

원문(영어) 보러가기

 

오미크론이 가져올 미래, 우리는 무엇을 알고 모르는가 4

뉴스레터 구독하기

 

 

Previous article[BCG 소식] 눈앞에 닥친 기후 위기, 이제 공격적으로 움직일 때
BCG
보스턴컨설팅그룹은 전세계 비즈니스와 사회 리더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가장 중요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고 최고의 기회를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BCG는 경영전략의 개척자 역할을 하며 1963년 설립되었습니다. 오늘날, BCG는 클라이언트가 복잡한 변화를 추진하거나, 조직이 성장하거나, 경쟁력을 갖추거나, 최종결과의 임팩트를 주는 등 완전한 변신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