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 극대화를 위해 기업들은 AI 사용, 필수 역량 디지털화, 새로운 업무방식 도입에 집중해야 한다.

 

CPG(consumer packaged goods:포장소비재) 제조업체들은 디지털 운영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을 잘 알고 있다. 이 필요성은 특히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공급망이 받은 큰 충격으로 인해 더욱 명확해졌다. 이에 대응해, 많은 기업들이 IT 지출을 확대하고 향후 2년간 혁신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공격적으로 수립하고 있다.
하지만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한 IT 프로젝트 지출이 모두 비슷한 정도의 결과를 도출하지는 못한다. BCG가 최근 실시한 CPG IT 벤치마크 설문조사에 따르면, 가장 혁신적인 CPG 기업들은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IT 어젠다의 상당한 비중을 세 가지 핵심 분야의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 고부가가치, 대규모 프로젝트를 선정해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를 활용
  • 공급망, 일차 소비자 데이터, 온라인 소매업체와의 협업 등 몇 가지 필수역량의 디지털화에 집중
  • 산업의 구체적인 니즈에 적합한 애자일(agile) 원칙을 반영하는 새로운 업무방식 도입

CPG IT 벤치마크에 따르면, 80% 이상의 기업들이 2023년까지 대규모 AI 사용사례를 활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절반의 기업들은 같은 기간 동안 SaaS(software-as-a service) 솔루션과 퍼블릭 클라우드 인프라 호스팅으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CPG 혁신기업들이 가장 중요한 디지털 역량을 어떻게 확충하고, 이를 위해 어떤 대책을 추진할 것인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본다.

 

 

 

CPG IT 벤치마크 설문조사를 통한 추가 분석내용

 

CPG 기업들의 디지털 혁신 관련 지출 분석내용은 BCG CPG IT 벤치마크 설문조사 세트의 일부인 35개 기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한다. 연간매출 30억 달러 미만의 소규모, 지역적 기업에서 100억 달러 이상의 대형 글로벌 브랜드 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업을 조사했다. 전체적으로 이 기업들의 2020년 회계연도 연간 매출 총합은 6380억 달러, 연간 IT 운영비는 99억 달러이다. 해당 기업들의 IT 운영모델과 지출수준, 도입하고 있는 디지털 혁신, AI와 분석기술 사용사례의 우선순위, 기존 디지털 역량 및 향후 추가 예정인 역량 등에 대해 살펴봤다.

디지털 혁신 투자의 성공을 위해, 기업들은 다음 대책을 추진해야 한다.

 

AI 강화

가장 잠재력이 큰 고객대면 사용사례에 집중해야 한다. 현재 기업들은 정밀 마케팅 및 예측 트렌드 전망 확장의 초기 단계에 있다. 또한 데이터 중심 가격 결정 및 홍보, AI 기반 제조 등 다른 분야보다 ROI가 더 높은 영역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야 한다. 그리고 AI 확장에 있어 IT를 더욱 많이 활용할 필요가 있다. CIO는 전사적 기술 구현의 길잡이라는 IT의 전통적인 역할을 이용해 대규모 AI 사용사례의 도입을 가속할 수 있다.

 

필수 디지털 역량 확대

AI를 도입해 수요예측을 개선하는 기업은 운영을 원활하게 하고 공급망 실적을 개선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컨트롤타워식 데이터지표 대시보드에의 투자를 통해 엔드투엔드 공급망운영에 대한 인사이트를 개선할 수 있다. 디지털 트윈 기술을 컨트롤타워엔 적용하면 기업들은 인사이트를 시뮬레이션과 결합해 외부 행동을 보여줄 수 있다. AI와 머신러닝과 결합하면, 이 기술은 공급망 실적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기업들은 예측분석기술과 AI를 스케쥴링, 제조, 기타 기능에 활용해 예기치 못한 다운타임을 피하고 운영을 개선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가 풍부한 소비자 데이터베이스를 창출해 전략적 인사이트와 개인맞춤형 상호작용의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새로운 디지털 소매업체와 기존 옴니채널 소매업체 모두를 충족하는 기능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야 한다.

 

새로운 업무방식 도입

획일적인 애자일 접근법은 다양한 CPG 제조업체의 사용사례에 적합하지 않다. 특정한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기업들은 영구적 애자일 팀 구성, 전문적인 스킬 개발, 스킬별 자원 전담 혹은 공유 모델 도입 등 애자일한 업무방식을 맞춤 적용해야 한다.

 

앞서 설명한 이 세 핵심 영역 외에도, CPG 기업들은 소프트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데이터 아키텍트의 내부인재 기반을 구축하고, 최고 기술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한 업무요청서에 대한 새로운 기대치를 수용하는 등 기술인력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또한, 퍼블릭 클라우드 호스팅 및 SaaS로의 전환을 가속화함으로써 현대적이고 안정적인 IT 인프라에 투자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강력한 사이버 지배구조 및 적절한 사이버보안 관행이 포함된 탄탄한 사이버보안 문화 조성을 통해 적절한 보호장치를 적용해야 한다.

 

 

 

원문(영어) 보러가기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