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혁신보고서에 따르면 AI, 플랫폼, 생태계가 선도 기업들의 혁신방식을 재편하고 있다.

2019년 3월 21일 — 처음으로 BCG의 연간 혁신 기업명단에 큰 변동이 있었다. 2500명 이상의 혁신 담당 임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올해의 글로벌 설문조사에서, 오랫동안 선두자리를 지켜온 애플(Apple)이 3위로 밀려나고, 구글(Google)(혹은 그 모기업인 알파벳(Alphabet)) 과 아마존(Amazon)이 각각 1위와 2위 자리를 차지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삼성(Samsung) 이 그 뒤를 이어 상위 5대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기술 기업들이 상위 10대 기업 중 9개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상위 50대 기업 중에서는 전통적인 기업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아디다스(Adidas) (10위), 보잉(Boeing) (11위), 바스프(BASF) (12위), 존슨앤존슨(Johnson & Johnson) (14위), 다우듀퐁(DowDuPont) (15위) 이 상위 15대 그룹에 속했으며, T-모바일(T-Mobile) (13위), 다우듀퐁, 베일(Vale) (19위), 스트라이커(Stryker) (35위), 리오틴토(Rio Tinto) (49위)는 50대 기업명단에 처음으로 등장한 기업들이다.

나날이 커지고 있는 디지털 기술의 중요성은 여전히 혁신기업들에게 가장 중요한 메가트렌드이다. 특히 BCG의 신규 보고서, ‘2019년 혁신 기업: AI, 플랫폼, 생태계의 부상’’ 에 따르면, 혁신기업들은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내부 혁신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AI를 더욱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혁신 기업들은 기술 플랫폼 및 생태계를 외부적 혁신과 차별화의 원천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과 외부적 혁신은 이제 캐치프레이즈가 되었다.” 고 BCG의 시니어 파트너이자 이 보고서의 공동저자인 라몬 바에자(Ramón Baeza)가 말했다. 또한, “상위 10대 기업 모두가 -그리고, 상위 50대 기업 중 대다수가- AI, 플랫폼, 생태계를 이용해 스스로, 또 다른 모두가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업무방식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AI 가 추진력을 얻고 있다
설문조사 응답자들 중, 90%가 AI 에 투자하고 있다고 답했다. 30% 이상이 혁신영역 중 AI가 향후 3-5년 후에 비즈니스에 가장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약 30%는 혁신 프로그램에서 AI 를 대상으로 적극 추진 중이다.

AI와 관련한 역량의 격차는 두드러진다. 스스로 강력한 혁신기업이라고 평가한 응답자들 중 65% 이상이 AI 역량이 평균 이상이라고 답했고, 이는 취약한 혁신기업의 경우 겨우 2%인 것과 비교된다. 모든 응답자 중 겨우 20% 미만이 스스로를 AI 차원에서 강력한 혁신기업, 평균 이상인 기업(이 보고서에 따르면 소위 AI선두기업 그룹)으로 간주하고 있다. AI 선두기업들 중 94%는 AI가 조직의 미래 성장에 중요하다고 평가했으며 이는 AI 후발기업들(자사 조직의 AI 역량이 평균 이하라고 평가한 응답자들)의 경우 56%인 것과 비교된다.

“AI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특히 가장 큰 잠재력은 장기적으로 주요 매출원이 될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있다.” 라고 BCG 시니어 파트너이자 이 보고서의 공동저자인 마이클 링겔(Michael Ringel)은 말한다. 그는 “AI선두기업들은 이미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다.” 고 말하며, 선두기업들에서 지난 3년간 AI를 이용한 상품 및 서비스로 인한 매출 비중이 훨씬 더 높음 점을 강조했다.

AI 선두기업들 중, 46%가 AI 를 이용한 상품 및 서비스가 매출의 16% 이상을 차지한다고 답했고, 이는 후발기업들의 경우 10%이다. 또한 AI 선두기업과 후발기업들 모두 AI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 선두기업의 54%, 후발기업의 22%가 앞으로 5년후 매출의 16% 이상이 AI 이용 상품 및 서비스에서 창출될 것으로 예상한다.

강력한 혁신기업들은 외부 자원을 이용한다
AI의 사용이 확대되는 것은 플랫폼과 생태계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는 한 가지 요인이다. AI 선두기업들은 AI 프로젝트에 외부 업체를 더 많이 활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들 중 36%는 전적으로 외부 벤더에 의지하고 있으며, 또 다른 48%는 대부분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내부와 외부 역량을 조합해 활용한다고 밝혔다. 이런 접근은 전문기술력의 공급이 여전히 부족한 상황에서, 선두기업들이 AI 곡선을 빠르게 올라갈 수 있도록 해준다.

올해 보고서에 따르면, 조직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점점 더 스스로의 벽을 넘어서고 있다. 파트너십 모델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강력한 혁신기업들 중 더 많은 수가 인큐베이터(59%에서 75%로 상승), 학계 파트너십(60%에서 81%), 기업 파트너십(65%에서 83%)을 이용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로 인해 협업플랫폼이 사용가능해지고, 협업플랫폼을 통해 생태계가 구성되어, 다양한 조직들이 한 데 모여 새로운 역량이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새로운 분야의 과학기술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라고 BCG파트너이자 보고서의 공동저자인 플로리안 그라슬(Florian Grassl) 은 말한다. 그는 또한, “그러나 모든 생태계가 똑같지는 않다. 생태계 참여자들을 하나로 묶어 주는 다양한 형태의 접착제가 있다. 돈도 물론 그 중 하나가 될 수 있지만, 지식, 데이터, 스킬 및 커뮤니티 역시 돈만큼 중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어떤 생태계는 전통적인 방식의 조직 및 비즈니스 운영의 확장판이다. 보통 중앙에 조정자가 있어 이에 따라 다른 모든 참여자들이 상호작용하고, 계층구조와 체계를 확립한다. 또 어떤 생태계는, 보통 연구개발의 초기 단계에 많이 사용되는 형태로, 보다 역동적이다. 중앙 조정자에 대한 의존도가 약하고 참여자들간 보다 다양한 차원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BCG는 -다양한 국가와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혁신 담당 임원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의 혁신현황에 대해 2004년부터 13회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해 왔다. 가장 최근 보고서는 여기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About Boston Consulting Group
Boston Consulting Group (BCG) is a global management consulting firm and the world’s leading advisor on business strategy. We partner with clients from the private, public, and not-for-profit sectors in all regions to identify their highest-value opportunities, address their most critical challenges, and transform their enterprises. Our customized approach combines deep insight into the dynamics of companies and markets with close collaboration at all levels of the client organization. This ensures that our clients achieve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build more capable organizations, and secure lasting results. Founded in 1963, BCG is a private company with offices in more than 90 cities in 50 countries. For more information, please visit bc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