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왜 백신에 투자해야 할까? 언뜻 보기에는 그 이유가 너무 당연하게 보일 수도 있다. 백신은 어린이의 생명을 구하고 사람들의 건강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보다 덜 자명한 이유는 백신과 예방접종이 국가의 건강 또한 증진시킨다는 것이다. 팔에 놓는 주사 한 방이 생활수준을 개선하고 경제성장을 뒷받침하는 비용효율적 역할을 한다.

세계백신면역연합 Gavi의 전략책임자인 Johannes Ahrendts(베를린, 2009~2014)는 “개발 도상국의 어린이에게 예방접종하기 위해 오늘 1달러를 쓰면, 내일은 16달러의 투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라고 설명한다. 두 돌 전에 어떤 여자 아이에게 예방접종을 하면 그 아이가 더 건강하고 오랜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가 더 건강해지면 부모는 아이를 보살피는 부담이 줄어 생산성을 늘릴 수 있다. 건강한 자녀가 학교에서 교육을 마치는 동안 생산성이 높은 부모는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소녀의 가족, 그리고 다른 유사한 가족들의 재정적 미래가 밝아짐에 따라 소녀가 속한 지역사회가 더 안정되고 자급자족하게 된다. 더 건강한 지역사회는 더 건강한 나라를 만들어 더 건강한 아이들이 태어나게 된다. 일종의 선순환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Gavi는 세계 최빈국에서 태어나는 아동들을 위해 12가지 신규 백신과 이용률이 낮은 백신에 대한 공평한 접근성 증대를 목적으로 활동하는 국제기구이다. 이들 국가는 과거에는 백신 제조업체에게 개별 시장으로서 매력적이지 않았다. 많은 백신이 지나치게 높은 가격 때문에 이용되지 못했다.

“Gavi는 이들 국가의 수요를 통합해서 제약업계가 제품을 공급하기에 더 매력적인 수준의 수요를 생성한다. 결과적으로 백신 가격이 크게 떨어졌으며 이제는 공급 안정성이 개선되었다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Johannes는 말한다.

그 효과는 놀라웠다. Gavi는 2000년에 창립된 이래로 900만 명 이상의 사망을 예방했다. 또한 거의 6억 4,000만 명에 달하는 아동 예방접종을 지원했으며, 약 70개국에 걸쳐 보건의료체계와 예방 접종 서비스를 강화했다.

“세계 최빈국의 더 많은 어린이들이 이제 생존에 필요한 백신에 접근할 수 있다”라고 Johannes는 말한다. “이 아이들은 선진국이라면 더 이상 두려워할 필요가 없는 질병(홍역, 수막염, 황열병, 폐렴, 콜레라 등)으로 죽을 수도 있다.”

Johannes는 의심할 여지 없이 큰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다.

그는 의학을 공부하고 신경과 전문의로 일하면서 의사라는 개인으로서 자신이 하루하루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느끼게 되었다고 말한다. “나는 한 번에 한 명의 환자만 도울 수 있었다. 나는 내가 하는 일이 더 큰 영향을 미치기를 원했다. 나는 전반적인 의료보건 분야가 더 나아지도록 도움을 주고 싶었다.”

영향을 확대하는 방법: 경영 컨설팅.

“BCG가 보건의료 부문에서 많은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입사했으며 경영 컨설팅을 통해 해당 부문의 역학을 이해하고 그 분야의 작동 방식과 구성요소(환자, 의료서비스 제공자, 보험자, 공급업체)들이 맞물리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또한 경영 컨설팅을 통해 나의 리더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했다. 종합적으로, 이러한 경험을 통해 많은 이들의 건강과 삶을 개선시킬 준비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의사와 컨설턴트는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고들어 파악하고 치료법이나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는 필요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경영 컨설턴트로서 일할 때 의사로서 배운 내용이 상당한 도움이 되었으며, 이제는 내가 하는 일이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고 느낀다.”

실제로 맞는 말이다.

Johannes는 현재 그의 팀과 함께 이하에 나열된 Gavi의 4가지 전략목표의 설계, 촉진 및 지원을 책임지고 있다.

  • 백신의 공평한 이용과 적용 가속화
  • 보건의료체계 강화의 일환으로 예방접종 제공의 효과 및 효율 증대
  • 국가 예방접종 프로그램의 지속 가능성 개선
  • 백신 및 기타 예방접종 제품에 대한 시장 형성

이 5개년 전략을 완전히 이행하는 경우 개발도상국에서 추가로 3억 명의 아동에게 예방접종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5백만 ~ 6백만 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

2016년 한 해 동안 Gavi는 지원을 받는 정부들의 협력에 기반하여 6,200만 명 아동에게 예방접종을 했으며 120만 명의 사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많은 파트너 정부에서 이제 백신에 대한 자금을 함께 지원함으로써 주인의식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2017년 초 부탄, 가이아나, 온두라스, 인도네시아, 키리바시, 몰도바, 몽골, 스리랑카 및 우크라이나 9개국이 Gavi 지원을 통해 도입된 모든 백신에 대해 자체적으로 자금을 조달하기 시작했다.

”예방접종에 대한 투자가 그들의 경제에 대한 투자라는 것을 각국 정부가 점점 깨닫고 있다”고 Johannes는 말한다. “이들 정부는 백신의 장기적인 혜택과 가치를 이해한다. 그들은 긍정적인 경제적 영향을 목격하고 있다. 그들은 16배의 투자수익을 거두고 있다.”

Johannes는 앞으로 Gavi가 지금까지의 성과에 기반해 더 나아갈 것으로 기대한다. “중요한 백신의 추가적 제공과 백신제공에 필요한 보건의료체계를 지원하며 Gavi가 미치는 영향이 해마다 커지고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아동에게 도달하고 있다.”

그는 Gavi의 영향이 예방접종을 뛰어넘게 되는 때를 쉽게 상상할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는 시장형성을 위한 매우 성공적인 플랫폼을 만들었다. 이 모델이 다른 필수적인 보건 서비스 및 상품으로 확대되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여타 자금지원 조직들이 시장형성과 지속 가능성에 대해 고민할 때 Gavi의 모델이 청사진으로 사용될 수 있다면 기쁠 것이다.”

그러나 아직 해야 할 일이 여전히 많이 남아있다고 그는 말한다.

“우리는 세계 최빈국 아동 중 약 80%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이제 Gavi의 과제는 보건의료체계가 취약하거나 거의 존재하지 않는 외딴 마을과 빈민가에 사는 어린이 인 나머지 20 %에 도달하는 속도를 높이는 것이다.”

“그 동안 Gavi가 지원하는 국가들에 측정 가능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에 힘을 얻었다”라고 그는 마무리한다. “나는 어린이의 삶을 개선하고 불필요한 사망을 예방하는 Gavi의 사명을 지속적으로 믿고 지지한다.”

원문(영어)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