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년 전, 선진국 시장을 휩쓸기 시작했던 지속 가능성 움직임이 이제 신흥 시장을 강타하고 있다. 중국에서 아랍에미리트, 브라질에 이르기까지 기업들은 환경 친화성, 사회적 책임, 투명성에 대한 단순한 약속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음을 깨닫고 있다. 이들은 국내외에서 소비자, 교역 파트너, 투자자, 규제당국, 직원들로부터 검증 가능한 대책을 추진해 그들의 약속을 뒷받침하라는 거센 압박에 시달리고 있으며, 부족한 부분에 대해 처벌받고 받고 있다.

CEO들은 또한 지속 가능성이 전반적인 성과, 그리고 오늘날의 급변하는 국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위험과 혼란을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회복성 구축에 있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음을 깨닫고 있다. 최근 BCG 연구조사에 따르면 신흥 시장 기업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점수와 핵심 재무 및 가치평가 지표 사이에 강력한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제 지속 가능성 과제가 글로벌 경쟁의 본질을 변화시키고 있음이 분명하다.

 

지속 가능성 과제가 글로벌 경쟁의 본질을 변화시키고 있다.

 

신흥 시장에서 ESG 평판이 좋은 기업들은 중요한 성장 기회를 얻게 된다. 먼저 고객 만족도가 높아지며 시장, 투자 자본, 인재에 대해 접근성이 좋아진다. 또 새로운 기후에 기반한 비즈니스 모델 출시를 통해 업계의 역학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가 커진다. 반대로, 경쟁기업과의 ‘지속 가능성 격차’를 좁히지 못한 기업들은 국내외 시장 모두에서 확실한 불이익을 경험할 수 있다.

문제는 여러 기관에 의한 일반적 평가에 따르면 신흥 시장 기업들이 한 집단으로서, 세 가지 ESG 요인 모두에 대해 선진국 시장 기업들보다 훨씬 더 부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이다. 물론 경제 발전 단계가 다르고 당장 해결해야 하는 사회적 과제가 다른 고소득 국가와 저소득 국가에 똑같은 ESG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완전히 공정한 것은 아니다. 실제로 최근 COP27 기후 정상회담에서, 선진국 정부들은 저소득 국가들이 기후 변화의 영향에 대응하고 회복 탄력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손실 및 피해’ 펀드를 조성함으로써 이 특별한 니즈를 인식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기업들이 신흥 시장에서 ESG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투자자, 직원, 고객 및 기타 이해 관계자들의 요구는 신흥 시장 내에서도 점점 커지고 있다. 실제로, BCG 연구조사를 통해 신흥 시장 소비자들이 선진국의 소비자들보다 훨씬 더 일상의 결정에 있어 기후 변화 및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이런 이유로, BCG는 글로벌 챌린저 기업(global challengers) 즉, 동종 기업들을 초과하는 실적을 기록하고 산업을 재편할 수 있는 잠재력 있는 대형 고성장 신흥 시장 기업들의 목록을 작성하는 방식을 조정했다. 매출 성장률, 글로벌 입지 등의 비즈니스 지표뿐 아니라 현재 가장 강력하고 즉각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는 ESG 요인인 환경 지속성에 대해 리피니티브(Refinitiv), MSCI, CSR허브(CSRHub), CDP 지수에 대한 분석을 반영했다.

몇몇 대형 고성장 신흥 시장 기업들이 재무 및 환경 KPI 모두에서 훌륭한 실적을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 이 고성과 기업들이 속한 산업과 지역은 다양했다. 그 후 글로벌 챌린저 기업 중 소위 ‘기후 선구 기업(climate pioneers)’ 이라고 할 수 있는 대표적인 50개 기업의 목록을 작성했다.

이 선구 기업들은 기업이 성장과 수익성을 희생하지 않고도 탈탄소화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기업들은 또한 신흥 시장에서 기후 투자 기회를 추진함으로써 변화하는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전략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ESG는 어떻게 전략적 필수 과제가 되었는가

 

ESG 개념은 수십 년 동안 발전해왔다. 1970년대 주요 다국적 기업들이 포괄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준을 도입하기 시작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해, 2000년 다국적 기업들이 유엔의 새천년개발목표(United Nations’ Millennium Development Goals)를 공개적으로 받아들이면서 급격히 발전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지난 십 년간 미국과 유럽의 규제당국이 상장 대기업에 대해 지속 가능성 공시 기준을 수립하고 약 200개 국가가 2050년까지 넷제로(net-zero) 배출을 달성하겠다는 파리협정(Paris Agreement)의 목표에 서명하면서 한층 강화됐다.

ESG 평가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지속 가능성은 많은 대기업의 전략적 과제가 되고 있다. 다양한 조직이 탄소 발자국, 에너지 사용, 폐기물 관리 등 환경적 요소를 기준으로 기업의 등급을 발표한다. 사회적 요소에는 인권, 직장 표준, 강제 노동에 대한 노출 등이 포함되며, 지배구조 기준에는 투명성, 효과적인 이사회 메커니즘, 이해관계자 권리와 책임 등이 포함된다.

하지만 ESG 실적은 측정이 어렵고 사용되는 KPI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평가 등급의 일관성이 부족하다. 기업이 제공한 데이터에 기반한 등급은 실제 비즈니스 관행을 정확히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그린워싱(greenwashing)’ 과 같은 의혹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실제로 BCG와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알리안츠(Allianz)는 ESG 보고 생태계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협력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 가능성 기준은 많은 기업 이해 관계자에게 매우 중요하다. 금융 기관들은 투자 및 대출 결정을 내릴 때 ESG 등급을 점점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 예로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85%의 투자자들이 지속 가능성 가치에 따라 전략을 조정하고자 한다. 점점 더 많은 수의 기관 투자자들이 ESG 실적이 부진한 기업들에 대한 투자를 피하거나 중단하고 있다.

기업들은 또한 주요 교역 파트너들로부터 더 큰 규제 압박을 받고 있다. 일례로 2023년부터 EU는 수입업자들에게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이 유럽 시장에 들어오는 특정 상품과 자재에 대해 전체 온실가스 발자국에 대한 보고를 의무화하기 시작할 것이다. 몇 년 후에는 EU가 이 수입과 관련된 배출량 1미터톤에 대해 점진적으로 더 높은 탄소국경세를 검토할 것이며, 상품 카테고리는 확대될 것이다. 또한 EU, 미국, 캐나다, 호주는 아동 및 강제 노동과 관련된 상품의 수입을 더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이런 변화는 무역이 대부분의 신흥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성장의 동력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그 영향력이 상당하다. 게다가 수출 상대국의 절반 이상이 선진국이다.

신흥 시장(이머징 마켓, Emerging Market)도 지속 가능성을 추구할 수 있을까? 1

지속 가능성은 소비자와 직원들에게도 더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이후 보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한다. 이는 특히 젊은 세대의 경우 두드러지는 경향이다.

 

 

신흥 시장의 지속 가능성 격차

 

문제는 신흥 시장 기업들이 선진국 기업들에 비해 ESG 등급이 상당히 뒤처진다는 점이다. 이 격차는 모든 ESG 요인에서 매우 크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지표 분석을 기반으로 한 리피니티브의 환경 지수 점수는 G20 국가 기업들의 경우 평균 64점이다. 아르헨티나, 브라질,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멕시코,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 터키 등 BCG가 조사한 10개 신흥 시장의 기업들은 평균 점수가 겨우 48점에 불과하다. 탄소 배출과 비효율적 자원 사용이 중간 및 저소득 국가의 환경 지속 가능성 점수에 가장 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신흥 시장(이머징 마켓, Emerging Market)도 지속 가능성을 추구할 수 있을까? 2

이처럼 ESG 지표의 실적이 부진한 것은 놀랄 만한 일은 아니다. 선진국 기업들은 관련 노력을 훨씬 더 먼저 시작했다. 규제당국과 시민사회로부터 점점 커지는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수십 년 전부터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기 시작했다. 반면 대부분의 신흥 시장에서는 정책의 중점은 환경적 영향보다는 여전히 성장에 맞춰져 있다. 기후 이니셔티브에 대한 규제 체계와 정부의 지원은 아직 성숙하지 못한 수준이다.

철강, 화학, 운송 장비 등 광범위한 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산업들은 배출 집약적이다. 실제로 선진국은 오염 배출도가 매우 높은 제조업의 일부를 ‘오프쇼어링’함으로써 수십 년 동안 저소득 국가의 배출량 상승에 기여했다. 게다가 대다수의 신흥 시장 대기업이 여전히 상장사가 아니기 때문에 ESG 관련 데이터 및 관행 공개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다. 이 기업들이 ESG 점수가 낮은 또 다른 이유는 특정 신흥 시장의 환경을 반영해 ESG 실적을 평가하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많은 저소득 국가 기업들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 등 다른 국가에서는 정부가 처리하는 지역사회의 특별한 사회적 요구 사항을 해결해야만 하는 경우가 많다. 결과적으로 ESG 점수에 반영되는 분야에 대한 투자가 줄어들 수 있다.

 

 

기후에 대한 관심 증가

 

하지만 지속 가능성 이슈는 신흥 시장 CEO들에게 빠르게 더욱 중요한 사안이 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기후는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수백 개의 신흥 시장 대기업들이 글로벌 넷제로 배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신흥 시장의 상장 기업 중 약 절반이 재무 공시를 통해 기후 영향이 그들의 기업 전략에 포함돼 있음을 명시했다. 중국의 기술 대기업인 알리바바(Alibaba)와 텐센트(Tencent)는 2030년까지 넷제로를 달성할 것을 약속했다. 브라질의 화장품 기업인 나뚜라(Natura)는 2007년부터 탄소 중립을 유지해 오고 있다고 밝혔으며 인도의 IT 서비스 기업인 인포시스(Infosys)는 2020년에 탄소 중립을 달성했다고 보고했다. 남아프리카의 에너지 및 화학 대기업인 사솔(Sasol)은 세계 7대 석탄 채굴 기업으로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을 30% 줄이고 2050년까지 넷제로를 달성하겠다는 야심 찬 목표를 수립했으며 재생에너지, 재활용, 폐기물 감소에 대한 투자를 통해 이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또한 최소 35개 이상의 신흥 시장 정부가 국가적으로 탄소 중립을 이루겠다고 약속했다.

신흥 시장에게는 기후변화 완화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선진국에 비하면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은 더 적지만, 많은 중간 및 저소득 국가의 인구, 경제, 자연 생태계가 지구온난화의 가장 심각한 영향으로 고통받고 있다. 폭염, 홍수, 극심한 폭풍, 산불 등은 에너지, 광업, 관광, 보건 및 금융 등 실로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미친다. 기후변화의 영향은 공장 폐쇄, 인재 이동, 학교 참여 감소로 이어져 결국 생산성 저하를 야기한다.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로 피해를 입은 경제는 글로벌 고객들이 공급망이나 운송 문제 때문에 주문을 변경하면서 수입을 잃게 된다.

신흥 시장(이머징 마켓, Emerging Market)도 지속 가능성을 추구할 수 있을까? 3

기후 변화가 현재 궤적을 유지한다면, 그 영향은 훨씬 더 심각해질 것이다. S&P 글로벌 레이팅스(S&P Global Ratings)에 따르면 기후 정책이 지금 그대로 유지된다면 2050년까지 아프리카와 중동의 1인당 GDP의 최대 6%, 중앙아시아의 7%, 남아시아의 15%가 타격을 받을 위험이 있다.

신흥 시장은 이 시나리오를 피하기 위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신흥 시장에서 연간 배출되는 약 350억 톤의 이산화탄소 등가물은 전 세계 총배출량의 85% 정도를 차지한다. 이 비중은 늘어날 전망이다. 2050년이면 현재 신흥 시장이라고 분류되는 국가들이 전 세계 인구의 88%를 차지하게 될 것이고 글로벌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금의 50%에서 62%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흥 시장(특히 중간 소득 국가)의 공공 및 민간 부문은 이 궤적을 변화시킬 수 있다. 공급망의 이산화탄소 발자국을 줄이고, 수질 및 폐기물 관리를 개선하며, 생물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을 억제하기 위해 지금 당장 행동해야 한다. 다시 말해, 지금의 부국들이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화석 연료와 천연자원의 비효율적인 사용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이전과는 다른 저배출 경제발전 경로 및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해야 한다.

 

 

ESG 개선은 어떻게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가

 

강력한 ESG 실적과 강력한 비즈니스 실적 사이에는 본질적으로 상충되는 점이 없다. 오히려, 지속 가능성의 선봉에 서는 것이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열어줄 수 있다.

 

지속 가능성의 선봉에 서는 것이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열어줄 수 있다.

 

시장 접근성 강화

ESG 기준 개선에 앞장서는 기업들은 주요 교역 상대국들이 수입하는 상품 및 서비스의 내용과 생산 방식에 대해 더 엄격한 조건을 부과하게 되면서 경쟁우위가 강력해질 것이다. 또한 퍼스트 무버는 이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소위 ‘운영할 수 있는 권리(license to play)’를 확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EU의 탄소국경세가 실행됨에 따라, 철강, 시멘트, 제지, 유리, 에너지 등 탄소 집약적 산업의 생산업체들은 경쟁업체보다 먼저 이산화탄소 발자국을 감소하고 공급망 전체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문서화하고 정확히 보고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면, 매우 큰 비용 우위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새로운 EU 규제가 다른 상품 카테고리에도 확대되면 똑같은 사항이 소비자 가전에서 제약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조업체에 해당된다. 마찬가지로 공급망이 인권 침해에서 자유롭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기업들은 교역 상대국이 보다 엄격한 사회적 지속 가능성 기준을 도입하면서 우위를 얻을 것이다. 이런 요인들은 수출을 많이 하는 신흥 시장 기업들이 ESG 점수가 더 높은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부 주요 신흥 시장 기업들은 핵심 수출 시장에 도움이 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태국의 시암 시멘트(Siam Cement)가 좋은 예이다. 건축 자재 대기업인 시암 시멘트는 시멘트, 폴리머 및 기타 제품을 보다 친환경적으로 만드는 데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유력 가전제품 제조업체인 아르첼릭(Arçelik)은 이미 EU의 3대 백색 가전 제공업체이다. 이 기업은 가치사슬 전반의 배출을 감소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탄소 조정 메커니즘의 범위가 확대된다 해도 전략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다. 아르첼릭은 에너지 효율적인 제품 디자인에 집중하는 것뿐 아니라 부품 및 자재 공급업체의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고 자체 환경 목표를 수립하는 데 도움을 받기 위해 공인 감사업체를 고용했다. 고속도로 운송과 관련한 배출을 줄이기 위해 화물 취급에 있어 철도 및 선박에 점점 더 많이 의존하고 있다. 아르첼릭은 EU에서 자체 재활용 시설을 갖춘 유일한 제조기업이다. 또한 최대 생산 거점인 터키에도 재활용, 수리, 재제조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투자 접근성 개선 및 자본 비용 절감

강력하고 검증 가능한 지속 가능성 실적이 있는 기업은 새로운 자금 조달 출처에 접근할 수 있다. 주식 투자자들이 이런 기업에 몰려들고 있는 것은 스스로 ESG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이것이 수익성 있는 투자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 자금의 대부분은 여전히 선진국 주식에 투자되고 있지만, 신흥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ESG 중점 뮤추얼 펀드와 상장지수 펀드가 운용하는 자산은 2018년에서 2021년 사이 약 80%의 성장률을 보이며 급격히 성장했다. 많은 ESG 펀드가 더 광범위한 주가지수보다 꾸준히 더 좋은 실적을 보인바 있다. 예를 들어, 2021년 MSCI 신흥 시장 ESG 리더스 지수(MSCI Emerging Markets ESG Leaders Index)는 MSCI의 신흥 시장 지수(Emerging Markets Index)보다 54%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게다가 BCG가 분석한 리피니티브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ESG 점수의 최상위 5분위에 속한 신흥 시장 기업들은 최하위 5분위에 속한 기업들에 비해 총주주수익률(TSR)이 평균 2.2% 더 높았다.

또한 ESG 실적이 좋은 기업은 더 유리한 자금 조달 조건을 제시할 수도 있다. 제이피 모건(J.P. Morgan)에 따르면, 기업이 ESG 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신흥 시장 ‘그린 본드(green bond)’의 발행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36% 증가했으며 유통 시장에서 기존 채권보다 약 80bp 더 좋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신흥 시장에서 ESG 목표와 관련된 대출의 규모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약 60% 급상승했으며 이 대출의 시장 점유율은 같은 기간 동안 3%에서 17%로 상승했다. 결과적으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리피니티브 ESG 점수의 최상위 5분위에 속한 신흥 시장 기업의 자본 비용은 최하위 5분위 기업보다 67bp 낮았다. 선진국에서는 그 격차가 훨씬 더 컸다.

몇몇 기후 선구 기업들은 ESG 실적을 이용해 매우 낮은 비용으로 자본을 확보하고 있다.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인 길리 오토모빌 홀딩스(Geely Automobile Holdings)는 중국 자동차 업체 최초로 3년 만기 해외 그린본드를 발행해 4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 아르첼릭은 터키기업 최초로 국제 시장에서 그린본드를 발행했다. 3억 5,000만 유로에 3% 이자율로 발행한 이 채권에 대해 5배의 초과 청약이 이루어졌다.

 

소비자 선호도 향상

수많은 연구에 따르면 지속 가능성 평판이 좋은 기업은 젊은 소비자와 인재들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에서 확실히 우위가 있다. 이 우위는 인구가 젊은 신흥 시장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지속 가능성 평판이 좋은 기업은 젊은 소비자와 인재들을 확보하려는 경쟁에서 확실히 우위가 있다

 

BCG 고객 인사이트 센터(Center for Customer Insight)의 연구에 따르면, 신흥 시장의 소비자들은 선진국 소비자들에 비해 지속 가능성에 대해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아마도 기후 변화의 악영향을 보다 직접적으로 경험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설문조사 대상 신흥 시장 소비자들의 77%가 소비하는 스낵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 신경을 쓴다고 답한 데 비해 선진국에서는 53%에 불과했다. 80% 이상이 여행, PC, 의류, 외식, 홈케어, 전기 공급업체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 이런 우려를 표한 응답자의 비율은 선진국의 소비자들에 비해 15~25% 더 높았다. 그뿐만 아니라, 신흥 시장 소비자들의 35~65%(국가에 따라 다름)는 이런 우려가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주목할 점은 아직까지는 이 소비자 중에 실제로 지속 가능한 제품에 기꺼이 더 큰 비용을 지불할 소비자는 거의 없다는 점이다. 신흥 시장 소비자들에게 12개 상품 및 서비스 카테고리 중 지속 가능한 선택에 대해 프리미엄을 지불할 의향을 묻자, 브라질 소비자의 11%가 PC에 돈을 더 지불할 것이라고 답했다. 비슷한 비율의 중국 소비자들도 지속 가능한 홈케어 제품에 대해 더 큰 비용을 지불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다른 카테고리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답변이 국가에 따라 다르지만 0~8%에 불과했다.

하지만, 대부분 카테고리에서 신흥 시장 소비자들은 선진국 소비자들보다 프리미엄을 지불할 의향이 훨씬 더 높았다. 이는 신흥 시장 기업에는 지속 가능한 선택의 문턱에 있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임으로써 성공적으로 친환경 주류에 진입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기회가 있음을 의미한다.

BCG 연구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에게 가치를 실천에 옮기라고 설득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지속 가능성에 대한 기업의 약속에 대해 대중의 의심을 극복해야 한다. 기업들은 다양한 나라의 소비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대의를 수용하고 이를 행동으로 뒷받침해야 한다. 예를 들어, 브라질에서는 이것이 산림과 생물 다양성 보호를 위한 행동일 수 있다. 지역별로 우선순위는 다양하다. 어떤 나라에서는 소비자들이 지속 가능한 건강 관리 제품과 차량에 가장 큰 관심이 있고, 또 다른 나라에서는 PC와 건강하고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음료에 높은 우선순위가 있을 수도 있다. 브랜드들은 또한 특정 지속 가능한 제품의 다양성 부족이나 이 제품이 실제보다 품질이 떨어지거나 비싸다는 오해 등 소비자들의 우려를 해결함으로써 성공할 수 있다.

나뚜라(Natura)는 지속 가능성에 집중하는 것이 어떻게 소비자들의 공감을 얻어낼 수 있는지 보여주는 전형적인 사례이다. 세계 최대의 신흥 시장 기반 화장품 회사이자 세계 최대 글로벌 기업 중 하나인 나뚜라는 지속 가능한 뷰티 제품의 선두 주자이다. 예를 들어, 이코스(Ekos) 제품 라인은 아마존에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조달된 천연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경쟁업체와 차별화된다. 나뚜라는 나뚜라 아마조니아 프로그램(Natura Amazonia Program)을 만들어 새로운 천연 재료를 찾아내 강력한 혁신 파이프라인을 유지하고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중국 길리(Geely)는 지속 가능한 차량에 대한 소비자들의 강력한 선호도를 십분 활용해 새로운 하이브리드 차량, 새로운 배터리 전기차 플랫폼, 프리미엄 EV 브랜드 지커(Zeekr)를 출시했다.

 

인재 유치 매력도 증가

또한 지속 가능성에 대한 좋은 평판이 있으면 젊은 인재 확보 전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BCG 및 여러 회사의 연구에 따르면 Z세대(1990년대 중후반 태생)의 약 70%가 ESG에 집중하는 조직에서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설문 대상의 약 20%가 현재 다니는 회사에 입사 혹은 계속 근무하는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5대 요인 중 하나로 ESG를 꼽았다. 선진국의 평균 연령이 41세인데 비해 신흥 시장의 평균 연령이 28세임을 고려하면 지속 가능성이 인재 전쟁에서 신흥 시장 기업에게 훨씬 더 중요하게 될 것임을 알 수 있다.

우수고용협회(Top Employers Institute)가 인포시스를 인도 최고 직장이자 전 세계 최고 직장 중 하나로 선정했을 때, 이 회사는 귀중한 기술 인재 채용에 있어 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이 회사는 다양성 및 성소수자 커뮤니티 이니셔티브와 관련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화석 연료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신규 진출 기업에는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기회를, 기존 기업에는 해당 업계의 역학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다.

시암 시멘트의 기후 이니셔티브를 통해 탄생한 비즈니스 벤처 중 람팡의 제로번(Zero Burn) 프로젝트가 있다. 농부들이 농업 폐기물을 대체 연료로 전환한 후 친환경 시멘트를 만드는 데 사용하도록 장려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다른 좋은 사례는 일명 사빅(Sabic)으로 더 잘 알려진 화학 제조업체 사우디 기초 산업 공사(Saudi Basic Industries)이다. 이 회사는 90개 이상의 지속 가능성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시장에 출시했으며, 혁신적 소재, 제조 및 열가소성 플라스틱 분야의 전문성을 활용해 전기차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블루히어로(Bluehero)라는 이니셔티브를 출범하기도 했다.

 

 

BCG 글로벌 챌린저 기후 선구 기업

 

50개 글로벌 챌린저 기후 선구 기업 목록을 작성하기 위해 우선 연간 매출 최소 7억 5,000만 달러 이상이며 직전 5년간 매출 성장률이 최소 산업 평균 또는 해당 국가의 GDP 성장률과 같으며, 이자 및 세금 전 수익이 플러스인 신흥 시장 기업들을 선정했다. 또한 해외 매출이 최소 5억 달러 또는 총매출에 10% 이상이어야 한다.

그 후 리피니티브, MSCI, CSR 허브, CDP 지수 중 가용한 지수에 따라 ESG 및 환경 지속 가능성 점수를 분석했다. (‘방법론’ 및 ‘유의 사항’ 참조)

 


방법론

 

글로벌 챌린저 기업 중 BCG 기후 선구 기업은 정량적 기준과 정성적 기준을 결합해 선정됐다. 평판이 좋은 글로벌 재무 및 ESG 데이터베이스, 기업 정보,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활용했으며 전 세계 BCG 업계 및 주제별 전문가들의 피드백과 함께 다음과 같은 기준을 바탕으로 최종 목록을 작성했다.

  • 아시아, 동유럽, 중동, 중남미 및 아프리카 등 급격하게 발전 중인 개발도상국에 기반을 둔 기업
  • 매출 7억 5,000만 달러인 기업으로 최소 매출의 10% 이상 혹은 최소 5억 달러 이상의 매출이 해외 시장에서 발생하는 기업
  • 5년(2016~2021년) 동안의 매출 성장률이 최소 해당 산업의 평균 성장률 혹은 모국의 GDP 성장률과 같은 수준 이상인 기업
  • 가장 최근 보고된 분석 회계연도의 이익 마진이 플러스인 기업
  • 리피니티브, CSR 허브 또는 CDP 데이터베이스의 ESG 점수나 등급이 있고 환경 지속 가능성 및 전반적인 ESG에서 평균 이상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인정받은 기업2

합작 투자, 해외 대주주가 있는 기업, 선진국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 3개 이상의 산업에서 활동하는 그룹 또는 대기업에 속한 기업은 제외했다. 보고서에서 언급했듯이 ESG 점수 및 등급 산정 방법론은 계속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때로 일관성이 없거나 불완전한 데이터 세트를 사용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특정 데이터 세트에서 ESG 기준을 충족하는 일부 고영향 기업의 경우, 그 기업이 이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업계 및 주제별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기도 했다.

2 리피니티브와 CSR 허브에서 ESG 및 환경 지속 가능성 점수 또는 등급이 약 50점이고, CDP 기후 변화에서 50점 또는 최소 B등급을 받은 기업


 

글로벌 챌린저 기업들은 지리적으로 다양하게 분포돼 있으며 활동 분야도 매우 다양하다.

신흥 시장(이머징 마켓, Emerging Market)도 지속 가능성을 추구할 수 있을까? 4

신흥 시장(이머징 마켓, Emerging Market)도 지속 가능성을 추구할 수 있을까? 5

BCG 분석에 의하면, 특히 산업재 및 소비재 부문의 글로벌 챌린저 기후 선구 기업은 매출 성장률에서 S&P 지수(S&P Index) 에 속한 기업들보다 훨씬 좋은 성과를 기록했다. 또한 대부분의 부문에서 신흥 시장 기업들을 능가했다. 기후 선구 기업들의 재무 실적을 연간 매출 10억 달러 이상인 4천여 개의 다른 신흥 시장 기업들의 재무 실적과 비교했다. 예를 들어 소비재 부문에서 기후 선구 기업은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매출 성장률 14%를 기록했으며, 동종 기업은 11%를 기록했다. 에너지 부문의 기후 선구 기업의 연평균 성장률은 비슷한 규모의 신흥 시장 기업들을 20% 대 14%로 능가했으며, 산업재 기업들은 22%대 15%로 동종 기업보다 좋은 실적을 기록했다.

신흥 시장(이머징 마켓, Emerging Market)도 지속 가능성을 추구할 수 있을까? 6

또한 글로벌 챌린저 기후 선구 기업은 누적액 기준으로 2017년부터 2022년까지 S&P 500 지수보다 약 35% 높고 MSCI 신흥 시장 지수보다 105% 더 높은 총주주수익률(TSR)을 창출했다. 이 연구 결과는 기후 지속 가능성의 선봉에 서는 것이 재무 실적을 저해하는 요인이 아님을 확인시켜준다. 실제로 기후 지속 가능성은 오히려 재무 실적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신흥 시장(이머징 마켓, Emerging Market)도 지속 가능성을 추구할 수 있을까? 7

 

 

7개 핵심 성공 요인

 

BCG 분석과 글로벌 챌린저 기후 리더들과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신흥 시장 기업들이 지속 가능성을 통해 성공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성공 요인들을 찾아냈다.

  • 지속 가능성을 기업의 목적, 비즈니스 전략, 목표에 반영한다.
  • ESG 이니셔티브가 이익에 미치는 즉각적인 영향을 인정하는 동시에 기업에 미치는 장기적인 수익을 정리한다.
  • 지역 정책 입안자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동종 기업, 공급업체, 연구조사 기관, 스타트업, 기술 벤더 및 기타 협력업체가 포함되는 생태계로서 공동의 노력을 추진한다.
  • ESG 이니셔티브를 통해 회복 탄력성과 변화를 조직의 핵심 운영 우선순위로 삼는다.
  • 지속 가능성 달성을 위해 기술 혁신을 활용하고 가속화하는 동시에 새롭게 등장하는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새로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고려한다.
  • KPI 설정 등의 방식을 통해 리더들을 지원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스킬 교육과 같은 활동을 통해 직원들을 참여시키고 실행을 위한 로드맵을 설계함으로써 조직을 철저하게 변혁한다.
  • 과학을 기반으로 공식적으로 선언 및 보고된 목표를 수립하는 것뿐 아니라, 계속해서 이해 관계자들과 소통함으로써 기업이 약속을 지키고 있음을 입증한다.

 

—————————–

 

신흥 시장 기업들은 지속 가능성 움직임에 동참하는 데 있어 선진국 기업들보다 그 출발이 늦었을지는 모른다. 투자자, 고객, 직원, 시민사회, 정부의 커지는 기대를 충족해야 하는 압박으로 인해 이들은 높은 ESG 기준을 수립해야만 했고 행동으로 이 약속을 뒷받침해야 했다. 하지만 진정한 리더들은 그 기준을 한 단계 더 높이고 있다. 환경 지속 가능성의 선봉에 서는 것이 강력한 재무 실적을 희생하는 것이라는 통념을 깨뜨리고 있다. 환경 지속 가능성은 오히려 경쟁 우위의 강력한 원천이 되는 것이다.

 

 

 

신흥 시장(이머징 마켓, Emerging Market)도 지속 가능성을 추구할 수 있을까? 8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