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가격 붕괴로 인해 원유 수출에 크게 의존하는 산유국들은 심각한 재정적 압박에 직면하고 있다. 2019년 OPEC국가 중 재정수지 균형 유가가 배럴당 50 미만인 국가는 없었다. 재정수지 균형 유가는 그보다 두 배 이상 수준이다(도표 1 참조).

산유국들은 유가 하락의 타격을 체감하고 있음 1

유가하락은 또한 많은 국가들의 국제수지에도 압박이 되고 있으며, 특히 배럴당 64달러 유가 수준에서 상당한 경상수지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국가들은 큰 압박을 받고 있다(도표 2 참조).

산유국들은 유가 하락의 타격을 체감하고 있음 2

따라서 많은 국가들이 올해 상당한 예상 삭감을 단행해야 할 것이며, 그렇게 할 여지가 있는 국가들은 수출 손실을 메우기 위해 외환보유고에 크게 의존하게 될 것이다. 이는 경기둔화(아마도 경기침체)로 이어질 것이며, 특히나 비 석유 부문에서 공공부문이 성장을 주도하는 국가에서 이러한 추세가 더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다. 또한 외국인 투자자들은 지불 지연 및 석유 및 가스 부문을 포함한 주요 정부 프로젝트 취소를 예상할 수 있다.

산유국의 단기, 중기 경제 및 재무 전망은 원유가격 회복 속도에 크게 좌우될 것이며, 원유가격 회복 속도는 OPEC과 러시아가 공급과잉을 완화할 수 있는 감산에 합의할 수 있을지에 달려있다(도표3 참조). OPEC+ 합의가 대규모로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발생한 수요 충격의 규모를 감안할 때 원유 가격을 단기간에 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시킬 것 같지는 않다. 수요는 하루 1,500만 배럴의 폭으로 급감했으며, 가까운 시일 내에 하락 폭이 커질 더 가능성도 있다.

산유국들은 유가 하락의 타격을 체감하고 있음 3

그럼에도 불구하고, 6월 중순까지 큰 규모의 감산이 일어나고 코로나19의 경제/보건 영향이 줄어들면 2020년 3분기에 유가가 배럴당 40달러 이상으로 회복되고, 이후 연말까지 평균 유가는 배럴당 37달러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OPEC+의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코로나19의 여파가 길어진다면 연말까지도 원유가격에 심각한 압박이 가해져 평균 유가가 배럴당25달러 수준으로 하락하게 될 것이며, 이는 재정 안정화를 위해 국가 및 기업들이 필요한 수준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다.


CEI(CENTER FOR ENERGY IMPACT)에 대하여

CEI(Center for Energy Impact)는 성과를 창출하는 도전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써, 변화하는 환경의 산업과 새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협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EI는 세계 에너지원의 미래 가용성, 경제성 및 지속 가능성, 그리고 에너지 기업과 그들의 포트폴리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관점을 제시한다.

원문(영어) 보러가기

Previous article원격 근무의 사이버 리스크 관리
Next article코로나19 CFO Pulse Check
보스턴컨설팅그룹은 전세계 비즈니스와 사회 리더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가장 중요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고 최고의 기회를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BCG는 경영전략의 개척자 역할을 하며 1963년 설립되었습니다. 오늘날, BCG는 클라이언트가 복잡한 변화를 추진하거나, 조직이 성장하거나, 경쟁력을 갖추거나, 최종결과의 임팩트를 주는 등 완전한 변신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