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보고서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Sustainable Business Model Innovation, SBM-I)’의 개념과 기업이 어떻게 이를 실행하고 있는지를 소개하는 진행 중인 시리즈 일부이다.

코로나 19 팬데믹은 많은 기업의 회복 탄력성과 생존능력을 시험하는 특수한 도전과제이다. 물론, 향후 수십 년간 기후 변화 및 경제 불평등처럼 우리가 관리해야 할 더 어려운 도전과제와 기회들이 나타날 것이다. 다행히도, 비즈니스 리더들은 사업 가치와 경쟁 우위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자사의 핵심 비즈니스를 통해 환경적, 사회적 도전과제의 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주주에게는 수익을, 이해당사자에게는 혜택을 제공하는 혁신인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sustainable business model innovation, SBM-I)의 핵심이다. 기업이 회복 과정에서 재건을 꾀하고 있는 지금, 비즈니스 모델의 어떠한 변화와 혁신이 이해당사자들에게 가장 환경적이고 사회적인 가치를 창출할 것인지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우리는 SBM-I을 연구하면서 얻은 통찰력이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연구는 모든 산업과 지역에 걸쳐 기업이 비즈니스 가치와 환경 및 사회적 편익을 모두 창출한 102개 SBM-I 이니셔티브들을 분석했다. 우리는 경쟁력과 회복 탄력성을 기준으로 각 이니셔티브를 평가한 다음, 이를 여섯 가지 측면의 환경 및 사회적 편익에 대해 테스트했다. (보기 1 참조) 우리는 이러한 여섯 가지 측면들이 한 기업이 창출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의 범위를 전체적으로 포괄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환경 및 사회적 이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오늘날의 비즈니스 맥락에서 볼 때, 회복 탄력적이고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반드시 비즈니스 및 사회적 가치 모두를 위해 최적화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이 이해당사자들과 공동의 선을 위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지가 충분하게 또는 철저하게 반영되지 않았다.

환경 및 사회적 영향의 6가지 측면

비즈니스 리더들은 핵심 비즈니스 활동을 통해 환경 및 사회적 도전과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6가지 측면

BCG는 여섯 가지 측면의 환경 및 사회적 영향을 파악했으며, 이 모두는 직원에 미치는 영향과 투자자, 고객, 공급업체, 사회 등의 외부 이해당사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포함한다. 아래에서는 각 측면에 대해 논의하고 이로 인해 어떻게 환경 및 사회적 편익이 창출되는지를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추진하는 기업의 예시를 통해 제시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이 보기 1의 스파이더 다이어그램에서 제시된 여섯 가지 측면들에 대해 좋은 점수를 받을수록, 기업은 이해당사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변화하는 환경 및 사회적 트렌드 하에서 지속해서 유지하기에 더 유리한 입지에 있는 것이며,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회복 탄력성, 지속 가능성, 경쟁 우위가 개선된다.

1. 경제적 활력

경제적 활력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기업은 자사 직원과 공급사슬 및 더 넓은 범위의 생태계 내에 있는 근로자들을 위한 생계 및 경제적 기회를 창출함으로써 경제적 번영을 촉진한다. 또한, 기업은 경제활동 장려, 납세, 투자, 기타 승수 효과(소상공인을 위한 기반 제공 등) 창출을 통해 공동체와 사회의 경제적 활력에 기여한다.

아프리카의 엠페사(M-Pesa), 브라질의 누뱅크(Nubank), 중국의 앤트파이낸셜(Ant Financial) 등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수백만 명에 달하는 금융소외계층 고객의 금융 이력 축적, 상품 구매 및 소상공업 성장을 위한 소액 대출 이용, 장기적인 저축 확대 또는 소액 보험을 통한 필수 자산 보호 또는 지속적인 자녀 교육을 지원한다. 이들 기업은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과정에서 사회의 경제적 활력에 상당한 기여를 한다.

2. 환경적 지속 가능성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창출하는 기업은 운영, 상품 및 서비스, 가치 사슬의 모든 측면(원자재 수급부터 사용 및 처리에 이르기까지)에서 환경 발자국을 개선한다. 내부적으로는, 에너지 및 원자재의 사용을 모니터링 및 감축하고, 생명 다양성 및 수자원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며,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고 모든 잔여 공해 및 폐기물을 제거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외부적으로는, 제품 회수, 재사용 및 재활용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순환성을 개선하고 폐기물을 새로운 가치의 흐름으로 전환한다. 이러한 측면의 최선두에 있는 기업들은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거나 줄이는 것을 넘어서서 순환경적 편익(net environmental benefits)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환경 이슈를 직접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자연 서식지를 복구하거나 자원을 재창출하거나 저탄소 교통 대안을 제공할 수도 있다. 이 중 많은 부분은 디지털 및 기술 발전의 혁신적 활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세계 최대 모듈형 바닥재 제조기업 인터페이스(Interface)는 재활용 및 바이오 자재로 카펫 타일을 만든다. 이러한 타일은 탄소를 가두어두기 때문에 탄소가 공기 중으로 빠져나가지 못한다. 인터페이스는 이러한 기술을 수명이 다한 제품의 회수 및 재활용 프로그램과 결합함으로써 최초의 “탄소 네거티브” 바닥재 상품을 개발했다. 인터페이스는 지구를 되살리고, 지구온난화를 억제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남기는 데 도움이 되겠다는 비전에 더욱 가까워지고 있다.

3. 생애 웰빙

기업은 직원, 고객, 기업이 속한 광범위한 공동체의 삶의 질과 웰빙을 개선한다. 기업은 직원들에게 각종 혜택과 성장 및 자아실현의 기회를 포함한 건강하고 공정하며 품위 있는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는 안전하고 유익하며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다. 기업의 공동체 활동은 품위, 안전, 건강, 교육 활동을 강화한다. 기업은 모든 비즈니스 활동, 고객의 경험, 브랜드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웰빙을 설계 원칙으로 삼는다.

일본 생명(Nippon Insurance)은 고령 보험가입자에게 더 많은 연금을 지급하는 그랑 에이지(Gran Age) 프로그램으로 노인들이 품위 있게 살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인지 장애 예방을 돕고, 일상생활 지원을 제공하며, 노인들을 사회적 기회에 참여시키는 일단의 부가 서비스도 제공한다.

4. 윤리적 역량

이 측면을 지속해서 실행하는 기업은 자사의 운영 측면과 더 광범위한 생태계적 측면에서 윤리적 관행을 강화하고 시행한다. 견실한 거버넌스 구조를 수립하고, 이사회의 독립성을 보장하며, 강력한 감사 및 준법 감시 프로세스를 실행한다. 책임 있는 원자재 수급 및 마케팅 관행이나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보안을 보장하는 시스템을 수립할 수도 있다. 또한, 반부패의 입장을 견지하고 인권 보호에 대한 의지를 실현하며(기업의 이상을 실현) 일반적으로 공동체와 사회에 강력한 윤리적 관행을 장려함으로써 비즈니스에 대한 전반적인 신뢰를 구축한다. 기업은 이러한 방식으로 자사의 행동과 업계의 행동에 대한 투명성과 책임을 실현한다.

2017년 십억 달러 매출을 넘어선 영국의 비상장 화장품 기업 러쉬(Lush)는 환경적 지속가능성과 윤리적 가치를 바탕으로 하는 상징적인 브랜드를 구축하여 ‘화장품 혁신’을 창출했다. 러쉬의 모든 상품은 윤리적인 방법으로 공급되는 단순한 베지테리언(80%는 비건) 재료들로 구성된다. 러쉬는 어떤 종류의 동물 실험도 하지 않으며, 같은 윤리적 입장을 견지하는 공급업체들과만 협업함으로써 경쟁사와 차별화한다. 러쉬는 자사의 공급사슬 및 운영 전반에서 기업가치를 적용하는 한편, 이러한 이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 제고하여 소비자의 윤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상품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미친다.

5. 사회적 활성화

사회적 활성화를 장려하는 기업은 제대로 기능하는 개방적인 조직 및 사회를 조성하고 이에 기여하는 핵심 활동들을 수립한다. 내부적으로 이는 더욱 활발한 인력참여를 촉진하고, 불만 사항을 관리하고 시정하는 프로세스를 강화할 뿐 아니라 데이터 투명성도 증가시킨다. 외부적으로는, 제대로 기능하는 사회를 활성화하고 이를 지원하는 상품 및 서비스의 개발을 포함한다 – 여기에서 제대로 기능하는 사회란 사회적 참여를 유도하고, 안전한 선거 및 대의원 선발 프로세스를 보장하며, 공공재 및 공공 서비스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실행을 지원하거나 특정 이슈에 대한 의식 및 교육을 강화하는 사회를 의미한다.

2018년에 출범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민주주의 수호 프로그램(Defending Democracy Program)은 사이버보안 상품 및 서비스를 통합 및 확대하여 각국 정부가 선거 관련 캠페인을 해킹으로부터 보호하고, 잘못된 정보에 대해 방어하며, 민주 사회의 선거 프로세스의 청렴성을 유지하도록 지원한다.

6. 접근성 및 포용성

이 측면에서 진전을 이루는 기업은 근로자와 직원이 기회에 대해 비차별적, 포용적, 평등한 접근성을 갖도록 보장한다. 이러한 기회에는 보상, 커리어 옵션, 인정, 사회적 식별요소(능력, 연령, 민족, 성별, 인종, 종교, 성적 성향, 사회경제적 상태, 또는 계급 등)와 상관없는 진급 역량이 포함될 수 있다. 외부적으로, 기업은 자사의 상품 및 서비스를 설계할 때 사회인구통계학적 범위 전반의 소비자 및 공동체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또한, 기업이 영위하는 사업을 최선의 상태로 더 많은 사람에게 제공하는 방안을 지속적해서 고려한다.

힌두스탄 유니레버(Hindustan Unilever)는 2001년에 출범된 프로젝트 샥티(Project Shakti) 이니셔티브로 십만여 명의 여성 소상공인들로 구성된 모세혈관형 유통 네트워크를 개발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오지 및 소외 지역 농촌 마을에 사는 수천만 명의 인도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유니레버 상품이 제공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고객에게 상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줄 뿐 아니라 경제적 포용성 및 여성의 역량 증진도 촉진한다.

기업은 비즈니스의 모든 측면에 대해 ‘생애 웰빙’을 설계 원칙으로 고려해야 한다.

기업은 여섯 가지 측면 모두를 전체적으로 고려하여 자사의 전체 환경 및 사회적 편익의 발자국을 기준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해야 한다. 우리의 자체 분석에 따르면, 대부분의 기업은 사회적 편익(여섯 가지 측면 중 다섯 가지 측면이 해당)의 개발이 저조하여, 공동의 선의 기여에서 창출될 수 있는 비즈니스 기회를 놓칠 가능성이 있다.

우리가 연구한 SBM-I 이니셔티브의 2/3 가까이는 여섯 가지 측면 전반에서 제한적인 발자국을 보인 반면, 1/3만이 세 가지 이상의 측면에서 영향을 창출한다. 우리의 샘플 케이스 중 가장 공통으로 나타나는 영향의 측면이 환경적 지속가능성인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수도 있다(절반 이상의 케이스가 이 측면을 위해 최적화함). 경제적 활력은 두 번째, 접근성 및 포용성은 세 번째로 나타났다.

여섯 가지 측면 전반의 점수를 올리도록 혁신함으로써, 기업은 새로운 가치 창출 및 경쟁력의 근간인 환경 및 사회적 편익을 성장시킬 수 있다. 또한, 환경 및 사회적 충격과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응해 미래의 대비를 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포장소비재 기업은 영양가 있는 식품의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 한편(생애 웰빙), 가공 센터에서 더 가까운 곳에서 재료를 공급받음으로써 고객과 가까운 곳에서 고용을 확대하고(경제적 활력) 운송 관련 배출가스를 저감할 수 있다(환경적 지속 가능성). 이와 비슷하게, 소액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미 접근성 및 포용성 측면에서 우수한 핀테크 기업은 서버의 탄소 배출을 완화하거나 부채를 유발하는 소비 패턴을 억제하고 소액융자를 “녹색” 상품 및 투자 쪽으로 유도하여 윤리적 역량과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성장시킬 수도 있다. 보기 2는 개선을 이루고자 하는 두 기업의 환경 및 사회적 편익 발자국을 보여준다.

환경/사회적 편익 발자국의 예

광범위하고 입증할 수 있는 환경/사회적 편익은 지속가능한 경쟁력의 핵심 원천이 될 것이다.

 

지속 가능성을 통한 회복 탄력성

팬데믹의 여파 속에서, 많은 기업이 비즈니스 모델을 재고하여 효율성보다는 회복 탄력성을 목표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지금,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비즈니스 모델이 미래의 위기 상황에서도 견실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접근방식을 제시한다. SBM-I를 적용하려면 기업은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이 모든 이해당사자를 위해 창출하는 환경 및 사회적 가치에 대해 솔직하게 평가해야 한다. 이러한 평가는 보다 회복 탄력적인 모델을 위한 혁신의 촉진제 역할을 해야 한다. 앞으로는, 기업이 핵심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광범위하고 입증할 수 있는 환경 및 사회적 편익을 창출하는 능력이 지속 가능한 경쟁력의 핵심 원천이 될 것이다.

 

원문(영어) 보러가기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