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고도화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통해 기업의 전략적인 행동을 돕는 #HowtobyBCG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본 시리즈에서는 조직이 현재와 미래의 성공을 위해 취할 수 있는, 가시적인 단계별 조처를 제시하고자 BCG의 다양한 핵심 연구 및 예측 결과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진화하는 불확실한 비즈니스 환경에 단단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BCG가 여러분을 지원합니다.
인재 확보를 위한 투자
노동 공급 병목 현상이 더 많은 커리어의 변화로 이어지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이가 직장에서 해고되면서, 전 세계 수억 명이 노동시장에서 벗어나 경제 활동을 하고 있지 않는 상태다. 경제가 점차 회복됨에 따라 고용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 이는 노동 공급 병목 현상으로 이어져 급여, 산업, 지역 등 세분화 영역에 따라 다른 대처법을 필요로 한다. 힘겨운 한 해를 보내야 했던 수많은 근로자가 현재 자신의 직장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고 있다. 이들은 회사가 근로자를 더 인정해주고 유연해지기를 요구하는 동시에 다양성, 환경 등 이들이 중요히 여기는 문제에 대해 비슷한 가치를 나눌 수 있기를 바란다.
인재 확보 및 유지를 위해 투자하라
더 큰 보상을 원하는 근로자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기업들은 기존 직원과의 관계를 공고화(re-recruitment)하는 동시에 새로운 인재를 유치할 수 있도록 직원 가치 제안(employee value proposition, EVP)의 개선을 중점으로 삼고 인재 관리에 투자해야 한다. 기업은 근무 모델을 유연한 방향으로 혁신하고, 연결성을 제공하는 디지털 툴을 수용하며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diversity, equity and inclusion, DEI)을 새롭게 정의하여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직원들이 커리어에서 잠재력을 펼칠 수 있도록 투자해야 한다.
코로나19 이후의 전 세계 노동시장
채용 트렌드
- 현재 전 세계 노동시장 참여도는 평균 대비 3%p 낮은 수치로, 이는 인재 풀이 더 작아지는 결과를 낳는다.
- 노동 공급보다 수요가 커지면서, 고용 시장의 빠른 회복이 노동 공급 병목 현상을 일으키고 있다.
- 팬데믹 기간에 축소된 직원 복지 혜택으로 인해 근로자의 56%가 이직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근로자들은 이제 보상과 유연성을 가장 중요한 업무 환경 요소로 꼽는다.
- 만약 회사가 환경 또는 다양성 문제에 대해 자신과 동일한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50% 이상의 근로자가 채용 제안을 거절하겠다고 밝혔다.
리더가 명심해야 할 시사점
기업은 직원 가치 제안(EVP)의 개선에 투자하면서 기존의 직원과의 관계를 더욱더 다지고 새로운 인재를 유치해야 한다.
- 특정 직무에 맞게 기존 직원들과 유연한 근무 모델을 수립한다.
- 고위 경영진부터 실무자에 이르기까지 연결성 및 협업을 지원하는 디지털 툴을 수용한다.
- 직원들의 커리어 전반에서 다양한 정체성을 지지할 수 있도록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DEI) 역량 구축에 투자한다.
변화한 노동시장
- 실직. 전 세계 근로자의 36%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정리해고 되거나 근무 시간을 강제로 줄여야 했다.
- 고용. 근로자의 56%는 내년 중에 이직처를 찾아볼 의사가 있으며, 20%는 이미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고 있다.
- 재교육. 근로자의 68%는 직무 분야를 완전히 바꾸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배울 의향이 있다.
- 유연한 모델. 근로자의 76%는 자신이 다니는 직장의 유연성이 더 높아지기를 바란다.
- 사회적 영향. 근로자의 70%는 일자리를 구할 때 기업이 지닌 다양성이나 기후 관련 가치관을 중요한 고려 요소로 판단하게 되었다.
최고의 인재 확보를 위해 기업이 고려해야 할 요소
기업은 직원 가치 제안(EVP)의 개선에 투자하면서 기존 직원과의 관계를 더 공고히 하고 새로운 인재를 유치해야 한다. 전 세계 노동시장이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은 먼저 기존 직원에 집중하는 것을 시작으로 직원 가치 제안(EVP)을 개선해야 한다. 임금 인상은 다섯 가지 EVP 항목 중 가장 즉각적이고 중요한 요소지만, 그 다음으로 문화, 근무 모델, 사람이 고려되어야 한다.
- 보상. 보상, 혜택, 업무에 대한 인정
- 문화. 성장과 (원격) 발전에 중점을 둔 협업 환경
- 근무 모델. 근무 시간 및 장소 유연성, 워라밸, 업무 공간
- 사람. 팀의 다양성 및 동료와의 관계
- 목적. 회사의 명성, 가치, 업무 유형,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