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고도화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통해 기업의 전략적인 행동을 돕는 #HowtobyBCG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본 시리즈에서는 조직이 현재와 미래의 성공을 위해 취할 수 있는, 가시적인 단계별 조처를 제시하고자 BCG의 다양한 핵심 연구 및 예측 결과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진화하는 불확실한 비즈니스 환경에 단단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BCG가 여러분을 지원합니다.


 

코로나19 이후의 미래, 최고의 인재 확보에 투자하라 1

 

인재 확보를 위한 투자

 

노동 공급 병목 현상이 더 많은 커리어의 변화로 이어지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이가 직장에서 해고되면서, 전 세계 수억 명이 노동시장에서 벗어나 경제 활동을 하고 있지 않는 상태다. 경제가 점차 회복됨에 따라 고용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 이는 노동 공급 병목 현상으로 이어져 급여, 산업, 지역 등 세분화 영역에 따라 다른 대처법을 필요로 한다. 힘겨운 한 해를 보내야 했던 수많은 근로자가 현재 자신의 직장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고 있다. 이들은 회사가 근로자를 더 인정해주고 유연해지기를 요구하는 동시에 다양성, 환경 등 이들이 중요히 여기는 문제에 대해 비슷한 가치를 나눌 수 있기를 바란다.

 

인재 확보 및 유지를 위해 투자하라

더 큰 보상을 원하는 근로자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기업들은 기존 직원과의 관계를 공고화(re-recruitment)하는 동시에 새로운 인재를 유치할 수 있도록 직원 가치 제안(employee value proposition, EVP)의 개선을 중점으로 삼고 인재 관리에 투자해야 한다. 기업은 근무 모델을 유연한 방향으로 혁신하고, 연결성을 제공하는 디지털 툴을 수용하며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diversity, equity and inclusion, DEI)을 새롭게 정의하여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직원들이 커리어에서 잠재력을 펼칠 수 있도록 투자해야 한다.

 

 

코로나19 이후의 전 세계 노동시장

 

채용 트렌드
  1. 현재 전 세계 노동시장 참여도는 평균 대비 3%p 낮은 수치로, 이는 인재 풀이 더 작아지는 결과를 낳는다.
  2. 노동 공급보다 수요가 커지면서, 고용 시장의 빠른 회복이 노동 공급 병목 현상을 일으키고 있다.
  3. 팬데믹 기간에 축소된 직원 복지 혜택으로 인해 근로자의 56%가 이직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근로자들은 이제 보상과 유연성을 가장 중요한 업무 환경 요소로 꼽는다.
  5. 만약 회사가 환경 또는 다양성 문제에 대해 자신과 동일한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50% 이상의 근로자가 채용 제안을 거절하겠다고 밝혔다.

 

리더가 명심해야 할 시사점

기업은 직원 가치 제안(EVP)의 개선에 투자하면서 기존의 직원과의 관계를 더욱더 다지고 새로운 인재를 유치해야 한다.

  1. 특정 직무에 맞게 기존 직원들과 유연한 근무 모델을 수립한다.
  2. 고위 경영진부터 실무자에 이르기까지 연결성 및 협업을 지원하는 디지털 툴을 수용한다.
  3. 직원들의 커리어 전반에서 다양한 정체성을 지지할 수 있도록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DEI) 역량 구축에 투자한다.

 

변화한 노동시장
  1. 실직. 전 세계 근로자의 36%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정리해고 되거나 근무 시간을 강제로 줄여야 했다.
  2. 고용. 근로자의 56%는 내년 중에 이직처를 찾아볼 의사가 있으며, 20%는 이미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고 있다.
  3. 재교육. 근로자의 68%는 직무 분야를 완전히 바꾸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배울 의향이 있다.
  4. 유연한 모델. 근로자의 76%는 자신이 다니는 직장의 유연성이 더 높아지기를 바란다.
  5. 사회적 영향. 근로자의 70%는 일자리를 구할 때 기업이 지닌 다양성이나 기후 관련 가치관을 중요한 고려 요소로 판단하게 되었다.

 

 

최고의 인재 확보를 위해 기업이 고려해야 할 요소

 

기업은 직원 가치 제안(EVP)의 개선에 투자하면서 기존 직원과의 관계를 더 공고히 하고 새로운 인재를 유치해야 한다. 전 세계 노동시장이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은 먼저 기존 직원에 집중하는 것을 시작으로 직원 가치 제안(EVP)을 개선해야 한다. 임금 인상은 다섯 가지 EVP 항목 중 가장 즉각적이고 중요한 요소지만, 그 다음으로 문화, 근무 모델, 사람이 고려되어야 한다.

  1. 보상. 보상, 혜택, 업무에 대한 인정
  2. 문화. 성장과 (원격) 발전에 중점을 둔 협업 환경
  3. 근무 모델. 근무 시간 및 장소 유연성, 워라밸, 업무 공간
  4. 사람. 팀의 다양성 및 동료와의 관계
  5. 목적. 회사의 명성, 가치, 업무 유형,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점

 

 

 

원문(영어) 보러가기

 

코로나19 이후의 미래, 최고의 인재 확보에 투자하라 2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