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의 몇몇 일류 위탁운용사(general partners, GP)와 출자자(limited partners, LP)들은 자사의 투자 대상 기업들(portfolio companies)의 ESG 진척 사항 추적을 위한 일련의 표준화된 척도를 모색하고 있다.

기업에 대한 환경, 사회, 기업 지배구조(ESG) 개선 압박은 사모투자 업계 내에서 급속하게 확산하고 있다.

그러나, 일관된 ESG 데이터 수집 및 보고 프레임워크의 부재로 인해, 위탁운용사(general partners, GP)가 투자 대상 기업들이 주요 ESG 목표 측면의 개선을 이루도록 하고, ESG 성과와 재무 성과 간의 연계성을 평가하며, 자체 ESG 투자 목표가 있는 출자자(limited partners, LP)들과 유의미한 ESG 성과 척도를 공유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LP는 서로 다른 펀드들의 ESG 성과를 벤치마킹할 수 없다. 또한, 투자 대상 기업들은 최적의 영향 및 가치에 대한 명확한 이해 없이는 자사의 ESG 노력을 우선순위로 설정할 수 없다.

한 마디로, 일반기업회계기준(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GAAP)과 같은, 사모투자를 위한 보다 표준화된 ESG 보고 체계의 필요성은 매우 분명해졌다. 업계에서도 최근 몇 년간 이해당사자 간 대화, 연구 논문 및 비즈니스 저널, 다양한 공개석상 등을 통해 이에 대해 거듭 인정해왔으며, 여기에는 업계 리더들이 환경, 사회, 금융 가치에 대한 진보를 촉진하기 위한 공동의 목표에 대해 논의했던 지난 3월의 BCG Private Capital ESG Conference도 포함된다.

운용자산 4조 달러 이상을 차지하는 일부 세계 최대 GP 및 LP들은 지난 몇 개월간 해결책을 찾기 위해 협업해왔으며, BCG는 그 첫해에 중립 파트너이자 조율자 역할로 이를 지원하고 있다. 목표는 GP와 LP가 투자 대상 기업들이 ESG 데이터 수집 및 비교에 이용할 수 있는, 시장 내 기존 주요 ESG 프레임워크들에서 도출한 일련의 표준 척도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는 것으로, 이러한 척도는 유의미한 벤치마크를 수립할 수 있을 정도로 일관되면서도 지속적인 개선이 가능할 정도로 유연해야 한다.

목표: 유의미한 벤치마크를 수립할 수 있을 정도로 일관되면서도 유연한 ESG 척도

참여 GP들은 여전히 이러한 데이터를 자사의 LP에 직접 제공할 것이나 이러한 선정된 ESG 데이터 포인트들에 대해 동일한 정의 및 방법론을 이용하는 데에 동의할 것이다. 또한, 투자 대상 기업들의 ESG 데이터 포인트를 익명화하고 이를 중앙에서 취합하여 사모투자와 ESG 성과 간의 관계 및 재무 실적과의 잠재적 상호연관성에 대한 업계 전반의 통찰력을 형성하는 것에 대해서도 동의할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사모투자 업계가 직면한 ESG 데이터 관련 도전과제들, 데이터 수집과 실제 ESG 성과 측면의 개선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의 과정, 그리고 ESG 데이터 융합 프로젝트(ESG Data Convergence Project)의 현재까지의 결과를 살펴본다.

 

 

도전과제

 

ESG 성과를 평가하고자 하는 GP와 LP들은 자신들이 처한 수많은 어려움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우선, 공공 및 영리 목적의 수많은 프레임워크들(마치 알파벳 수프처럼 보이는 SASB, GRI, SBT, CDP, TCFD, PRI, UN SDGs, EU SFDR, WEF IBC 등)은 서로 다른 데이터 수집 및 보고 체계를 이용하는 기업 간의 비교를 불가능에 가깝게 만든다.

그러나, 어떠한 단일 프레임워크도 추적 및 보고를 위한 ESG 기준이나, 진전사항을 공정하고 일관된 방식으로 비교할 수 있는 벤치마크에 대한 표준화된 지침을 비상장기업에 제공하지 않는다. 새로운 표준들이 넘쳐나고 있을 뿐 아니라, 사모투자 전문기업들은 수많은 ESG 데이터 요청에 압도되고 있다. 우리 연구에 포함된 한 GP는 한 주 동안 LP들로부터 37건의 서로 다른 ESG 데이터를 요청받았다고 보고했다.

게다가, 각기 다른 프레임워크들은 각기 다른 목표와 이해당사자들이 있으므로 매우 다양한 척도 및 KPI가 필요하다. 어떤 프레임워크들은 규제에 중점을 두는 반면, 다른 프레임워크들은 평판 관련 이슈에, 또 다른 것들은 보고 요건에 초점을 맞춘다. 어떤 것들은 특정 비즈니스 모델에 연계된 한편, 어떤 것들은 공개 데이터만 수집하고, 또 어떤 프레임워크들은 전적으로 질문지에 대한 정성적인 답에만 의존한다. 어떠한 프레임워크도 사모투자 전문기업과 LP들의 니즈(대규모 및 소규모 비상장기업의 ESG 성과, 이러한 기업들의 시간에 따른 실적 변화, 그리고 ESG 진전사항이 재무 실적에 미친 영향을 평가하고 비교할 수 있는 유의미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에 맞게 특별하게 설계되어 있지 않다.

현재, 사모투자 전문기업과 그들의 LP의 니즈만을 위해 설계된 ESG 프레임워크는 전무하다.

실제로, 표준화의 부재는 ESG 성과를 재무 실적을 기준으로 비교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오늘날의 ESG 데이터는 정성적인 경우가 많아 정량적인 재무 데이터와 상호연관성을 찾기는 본질적으로 어렵다. 일련의 견실한 표준 ESG 데이터 포인트가 없다면, 산업별 또는 인원수별로 데이터를 정규화하거나 특정한 ESG 측면에서의 성과가 어디에서 어떻게 재무 성과 동인과 상호관계가 있을 수 있는지를 철저히 평가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정량적 ESG 성과 데이터의 부재는 사모투자 전문기업과 투자 대상 기업들의 주요 ESG 개선 촉진을 어렵게 만든다. “측정할 수 있는 것은 관리할 수 있다”라는 말처럼, 정량적 데이터는 개선이 필요한 분야를 파악하고, 개선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전사항을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본 원칙

 

이러한 도전과제들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 그리고 그러한 방법 및 척도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진화와 확장이 필요할 것이라는 인식을 토대로, ESG 데이터 융합 프로젝트는 다음의 다섯 가지 원칙과 함께 출범되었다.

  • 데이터 우선주의. 무엇보다도 그룹은 첫날부터 유의미하고 사용 가능한 정량적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사실, 그러한 노력에 참여하기 위한 전제 조건은 모든 선정된 척도에 대해 이전 ESG 데이터를 공유하고 2021년 및 그 이후에 대해 선정된 척도를 동일한 포맷으로 수집하도록 내부 시스템을 변경하겠다는 의향이었다.
  • 협업. 광범위하게 매력적인 솔루션을 창출하기 위해, 그룹은 GP와 LP 간의 열린 협업을 우선시하여 모든 이해당사자의 니즈가 다뤄지도록 했다. 솔루션이 매력적일수록 더 많은 GP와 LP들이 참여하여 훨씬 더 유의미한 데이터를 생성하고 긍정적인 플라이휠 효과를 창출하게 된다.
  • 크게 생각하고 작게 시작하기. 많은 투자 대상 기업들에 의해 이미 정확하게 측정될 수 있는 작지만 유의미한 핵심 척도들로 시작함으로써, 그룹은 향후의 높은 목표 수립을 가능케 하는 신속한 진전과 모멘텀을 목표로 삼았다.
  • 역동성. 완벽이 아닌 진전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룹은 진척 사항을 검토하고, 새로운 목표를 수립하며, 시간에 따라 척도를 진화시키는 연간 프로세스를 설계했다. 목표는 규제상의 변화와 다른 시장 요인과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었다.
  • 누구나 참여 가능. 신속한 임계량 창출을 위해, 표준화된 일련의 척도 개발을 돕고 이에 동의하는 어떠한 GP 또는 LP도 2021년 ESG 데이터 융합 프로젝트의 원년 구성원으로서, 또는 준비될 시 추후 연도에, 데이터 수집에 참여할 수 있다. (상자글 “참여 방법” 참조)

참여 방법

더 많은 GP와 LP들이 이러한 협업 형태의 접근방식에 참여할수록, 데이터는 훨씬 더 유용해지고 통찰력은 훨씬 더 강력해질 것이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방법을 통해 알 수 있다.

  • 참여 방법 등 이니셔티브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이 웹사이트를 참고할 수 있다. 2021년 가을에 여러 정보 세션들이 개최될 예정이다.
  • 질문이 있을 경우에는 ESG 데이터 융합 프로젝트에 연락할 수 있다.
  • GP 및 LP의 경우 서베이에 기재된 조건에 동의하여 참여 여부를 확정한다.
  • GP의 경우에는 추가로 다음 사항들이 필요하다.
    –  위의 웹사이트에서 2021년 벤치마킹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안 링크를 통해 제출한다.
    –  데이터 지침 및 표준 보고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귀사의 내부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초기 핵심 척도에 따라 조정한다.
    –  2021년 데이터 수집은 2022년 4월 30일까지 완료한다.

 

데이터 정의

 

이러한 원칙을 준수함에 있어 그룹은 2021년도에 대해 그들의 투자 대상 기업들로부터 초기의 6개 척도 세트를 수집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에 동의했다. (보기 1 참조) 이들 척도는 해당 연도의 동일한 시간에 동일한 기술적 정의를 사용하여 수집될 것이며, 매출, 기업가치 등을 포함한 비 ESG 데이터의 표준 세트로 정규화될 것이다. 데이터는 기초 펀드(underlying funds)에 투자된 참여 LP들과 표준 양식으로 공유되어 이들의 GP 전반에 걸쳐 비교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중립인 제삼자(첫해에는 BCG)에 의해 중앙에서 취합되어 관련 벤치마크를 창출하고 연구를 촉진할 것이다.

사모투자(PE) 업계의 ESG 데이터 표준화를 위한 노력 1

이러한 초기의 척도는 다음의 지침에 따라 선정되었다.

  • 세계적인 인정. 모든 데이터 포인트는 가장 많이 인정되고 광범위하게 알려진 프레임워크들을 통해 선정되었다.
  • 유의미성. 데이터 포인트들은 재무적 또는 사회적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선정되었으나, 일부는 특정 산업에만 해당할 수도 있다.
  • 비교가능성. 각 데이터 포인트는 투자 대상 기업 간, 그리고 GP 전반에 걸쳐 성과 비교가 가능하게 만들며, 제반 산업 전반에서 적절한 중복성을 갖춘다.
  • 역동성. 추적이 개선되고 중요성에 대한 이해도가 커짐에 따라 척도는 시간에 따라 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 단순성. 정확한 추적을 위해 데이터는 단순하고 척도의 총수는 제한적이어야 하며, 이를 통해 보고 요건으로 기업에 과도한 부담을 주지 않고 데이터 품질 및 무결성을 유지한다.
  • 실행 가능성. 모든 척도는 GP 및 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치에 연계되어야 한다.
  • 객관성. 척도는 주관성과 해석의 필요성을 최소화시켜야 한다.

대부분 선정된 척도는 이러한 지침을 면밀히 따른다. 예를 들면, 이사회의 다양성과 직원의 참여는 추적하기 쉽고, 매우 유의미하며, 실행 가능하다. 온실가스 배출 등 다른 척도의 경우는 정확하게 측정하기가 좀 더 어렵다. 직원참여 척도 등 기타 척도들이 포함된 이유는 부분적으로는 많은 GP들이 재무 성과와의 중대한 상호연관성으로 인해 이미 이러한 척도들을 추적하고 있기 때문이다. (척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GP들은 투자 대상 기업으로부터 필요한 척도를 수집하기를 어려운 일로 여기는데, 이는 투자 대상 기업의 다수가 이러한 척도를 정확하게 보고하는 데 필요한 역량 및 새로운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는 중이기 때문이다. GP와 투자 대상 기업에 있는 자원에 대한 보고는 여전히 여러 보고 프레임워크들에 걸쳐 산재되어 있다. 또한, 일관되지 않은 ESG 데이터에 대한 요청도 많아 GP와 투자 대상 기업 모두에게 부담을 가중한다.

우리가 바라는 것은 일관되고 유의미한 범위의 ESG 척도들이 GP로 하여금 투자 대상 기업들과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장려하여 ESG 진척 사항에 대한 정기적 유지 및 보고에 필요한 전문성을 획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초기의 시사점

 

2021년을 완전한 ESG 데이터 세트 수집을 시작하는 원년으로 삼는 것 외에도, 그룹은 합의된 척도들에 대한 초기 테스트를 하는 데 동의했다. 이를 위해, 이들은 참여 GP들에게 18개국, 40개에 가까운 다양한 산업들을 아우르는 100개에 육박하는 투자 대상 기업들로 구성된 파일럿 그룹 전반에 대해 2018년부터 2020년까지의 과거 ESG 데이터를 제공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러한 파일럿 데이터 세트는 비교할 수 있는 과거 ESG 데이터의 가용성에 따라 좌우되었다. 따라서, 이는 2021년도 및 미래의 데이터에 비해 완성도 및 견실성이 떨어진다. 그런데도 이를 통해 PE 보유 기업들이 ESG 목표를 위해 이루고 있는 진전사항과 이들의 진전사항이 상장기업들과 어떻게 비교되는지에 대한 몇 가지 유용한 시사점과 트렌드가 밝혀졌다.

 

온실가스 배출량 공개

배출가스 공개는 투명하고 정량화가 가능한 ESG 데이터를 생산하기 위한 GP의 노력을 잘 보여주는 예시이다. 2018년, 우리의 파일럿 데이터 세트 중 투자 대상 기업의 단지 1%만이 scope 1 및 scope 2 배출가스에 대해 보고했다. 2020년, 이는 61%로 증가했다. (보기 2 참조) 2021년에는 모든 참여 GP들이 투자 대상 기업들에 이러한 데이터를 요구하게 될 것이다.

사모투자(PE) 업계의 ESG 데이터 표준화를 위한 노력 2

우리는 파일럿에서 수집된 데이터에서 너무 멀리까지 예측하는 것에 대해서는 반드시 신중해야 할 것이나, 이러한 결과는 PE에 대한 일부 믿음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예를 들면, 일부는 규제 압박의 증가와 공개 요건이 상장기업에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됨에 따라 PE가 오염이 높은 지분매각을 위한 피난처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그러나 우리는 샘플 상의 PE 보유 기업들이 일반적으로 정량적 온실가스 배출량 공개를 확대할 의사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이는 모든 자산 소유주들에 있어 중요한 사실이다. 그뿐만 아니라, 배출가스 scope 기준으로 분류하면 배출량 집약도(연간 매출액의 달러 당 온실가스 배출량) 측면에서 비상장기업과 상장기업 간의 차이가 크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우리는 PE가 상장기업에서 매각된 지분 등 부실 자산을 위한 책임 있는 기지가 될 수 있으며, 여러 해 동안 필요한 투자를 하여 투자 대상 기업의 재무 성과뿐 아니라 배출가스 집약도를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데이터 세트가 커짐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서 배출가스 집약도의 미래 트렌드를 보다 전면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사회의 성별 다양성

2018년, 이 척도에 대해 보고하는 투자 대상 기업들의 이사회에서 여성은 불과 6%를 차지했다. 그러나, 이후 이 수치는 빠르게 상승하여 2020년에는 두 배에 달하는 12%를 기록했다. 이는 상장기업에 비하면 낮은 편이나, 비상장기업의 이사회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퍼센티지는 상장기업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격차도 줄어들고 있다 (보기 3 참조)

사모투자(PE) 업계의 ESG 데이터 표준화를 위한 노력 3

또한, 데이터세트 상에서 2028~2019년 및 2019~2020년에 걸쳐 이사회에 적어도 한 명의 여성이 있는 중간값 비상장기업은 이사회에 여성이 전무한 중간값 비상장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출 증가율이 높았다. (보기 4 참조) 이러한 관찰 사항을 더욱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추후 연도의 데이터가 더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이는 분명 이러한 데이터 프로젝트의 노력이 ESG 척도와 비상장기업의 재무 성과 간의 보다 구체적인 연계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임을 나타낸다.

사모투자(PE) 업계의 ESG 데이터 표준화를 위한 노력 4

대부분의 사모투자 전문 기업들이 취하는 대주주 지분 포지션은 이들이 이사회뿐만 아니라 최고경영진 자리에 대해서도 적절한 인재 영입을 위한 더 많은 통제권과 유연성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이전의 연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는 미래에 이 그룹이 최고경영진 및 기업의 다양성을 더 나은 재무 성과와 연계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초기의 결과는 비상장기업들 사이에서 ESG 목표를 촉진하는 데 있어 비상장 지분의 역할에 대한 세 가지 주요 초기 시사점을 보여준다.

  • 사모투자 전문 기업들은 일단 유의미한 ESG 데이터 추적을 시작하기로 하면, 신속한 조처를 하여 투자 대상 기업들의 공개율을 크게 높인다.
  • 사모투자 전문 기업들은 투자 대상 기업들의 측정 대상 분야에서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신속한 진척을 이룰 수 있으며, 이는 상장기업보다 훨씬 빠를 수 있다.
  • 다수의 GP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ESG 및 재무 데이터를 취합하면 ESG 척도와 특정 재무 성과 간의 상관관계를 성립시킬 수 있어 비상장 부문 전반에서 견실하고 강력한 데이터 기반의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결론

 

GP, LP, 그리고 이들의 투자 대상 기업들에 있어서, 일관되고 표준화된, 정기적으로 측정되는 ESG 데이터의 수많은 장점에 대해서는 논쟁의 여지가 없다. 우리는 ESG 성과의 주요 측면들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것 외에도 ESG 데이터 융합 프로젝트의 여러 가지 노력을 통해 모든 이해당사자의 역량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이들은 비상장기업들의 ESG 책임을 개선시켜 궁극적으로는 탄소 효율성, 이사회 다양성, 근로자 안전 등의 주요 분야에서의 성과도 향상할 것이다.

사모투자 이해당사자들이 더 많이 협력할수록 더 많은 데이터, 더 강력한 통찰력, 더 나은 해답으로 중요한 ESG 문제들에 대해 대응하게 될 것이며, 의미 있는 ESG 이슈에 대해 더 많은 진전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원문(영어) 보러가기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