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노믹스 기업생존전략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코리아 오피스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정보를 담은 ‘브이노믹스 기업생존전략‘을 발간했다. 감염병 시대에 턴어라운드로 반등하는 기업의 전략이나 BCG 글로벌 석학들이 밝히는 미래 생존 코드를 소개한다.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며 노하우를 축적한 BCG가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기업에 전하는 경영 전략이 영역별로 생생하게 담겨 있다. IT기업이나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기업의 유일한 활로라 할 수 있는 디지털 혁신의 현실적인 지침서가 될 것이다.

브이노믹스 기업생존전략

뉴노멀의 비현실적인 동시성 ‘호황과 파산 사이‘

이 책에서는 코로나 19로 세계 경제 전반에 짙은 그림자가 드리운 가운데 다른 한쪽에서는 정반대의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에 주목한다. 코스피 지수 사상 최초 3000 돌파, 삼성전자 사상 최대 매출 기록, 네이버와 카카오 사상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 기록 경신 등 코로나 호황이 코로나 파산과 함께 일어나고 있다.

이런 ‘호황과 파산 사이’ 비현실적인 동시성에 주목한 책은 코로나 19가 단순한 위기가 아니라 ‘가속 촉매’였다고 말한다. 갑작스러운 위기에 모두 갈등과 불안을 겪었지만 ‘비상 상황’은 짧은 시간 안에 ‘일상’의 뉴노멀로 자리 잡았다. 이 가운데 경쟁력 없는 산업이나 기업은 점점 쇠퇴하고 쇠퇴 속도 역시 전례 없이 빠르다. 시대 트렌드와 사람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산업은 앞으로 수요가 더 늘 것이라 강조한다. 또 그 곡선의 기울기 역시 ‘디지털’이라는 지렛대 덕분에 2, 3배가 아닌 거듭제곱으로 급속히 진행될 것이라 짚는다.

브이노믹스 기업생존전략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국내 기업 사례와 액션 플랜

이 책은 BCG의 글로벌 석학들이 머리를 맞대고 연구한 논의와 제안을 담고 있다. ‘뉴노멀’ 환경에서 도태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 이기는 기업으로 부상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다. 그 전체를 아우르는 키워드는 ‘턴어라운드’다.

책은 격변의 시대 속에 기업이 관성에서 벗어나 이뤄내야 할 구조적 변화를 끌어내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세부적으로는 많은 기업이 애자일 조직으로의 변신을 시도했으나 왜 확산에 실패했는지, 애자일 조직을 성공적으로 도입한 기업의 비결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일의 미래와 제조업의 미래까지 디테일하게 보여준다.

특히 책에 제시된 실제 기업 사례를 통한 구체적인 액션 플랜은 현장감이 넘친다. 구매, 프로젝트 관리, 가격정책, 세일즈 등 기업에서 매일 일어나는 핵심 기능을 어떻게 재탄생시킬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며 디지털을 지렛대로 실제 변화를 이룬 기업 사례를 담았다. 기업과 개인의 삶의 모습을 통째로 뒤바꿀 공간의 미래, 스마트 시티의 청사진을 그려보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엿볼 수 있게 돕는다.

브이노믹스 기업생존전략

 


저자소개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코리아 오피스 공동 집필 팀

  • 고동현 MDP(Managing Director Partner). 테크, 미디어, 텔레콤(TMT) 분과 및 BCG 글로벌 반도체 분과 핵심 멤버.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배터리, 휴대폰, 가전 등 하드웨어 장비산업 프로젝트 경험이 풍부.
  • 김민지 MDP. 15년의 컨설팅 경력을 보유한 산업재 분과의 핵심 멤버. 기계, 기기, 자동차, 로봇 및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전략, 신사업, 혁신 관련 전문.
  • 김창욱 파트너. TMT 분과에서 반도체 전 밸류체인과 메모리, 로직, 아날로그의 다양한 제품군에 대한 지식과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
  • 김창일 상무. BCG의 산업재, 오퍼레이션 분과 핵심 멤버이며 인재 전략 분과 멤버.
  • 송지연 파트너. 유통·소비재 분과의 핵심 멤버이자, 마케팅&세일즈, 오퍼레이션 분과 멤버로 참여.
  • 오승욱 MDP. BCG 도쿄 사무소와 서울 사무소에서 조선/해양, 플랜트, 건설, 중공업, 해운 등 산업재 기업 대상으로 20년 이상 경영자문을 제공.
  • 이도은. BCG 글로벌의 인프라·도시·교통(Infrastructure, Cities & Transportation) 분과 소속으로, 미래 도시 센터(Center for Future of Cities)의 핵심 멤버.

 

 

책 구매하기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