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글로벌 지급결제 보고서: 과감한 결단이 필요한 때 1

선택의 기로에 선 지급결제 산업

한때 가파른 성장세를 구가했던 지급결제 산업은 비즈니스 모델의 수익성 및 지속 가능성을 따지며 이제 한층 더 깐깐해진 투자자들을 마주하고 있다. 이는 위축된 글로벌 거시경제 상황과 더불어 업계가 성숙기에 진입했기 때문이다. 이와 동시에 가치와 경험에 대한 고객 기대치가 높아지고, 지급결제 이행을 재편할 새로운 기술이 속속 도입되고 있다. 또한 규제 당국은 새로운 정책과 감독을 통해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업계는 변화하는 역학 관계에 적응해야 한다.

그런 다음 차세대 핵심 가치 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할 일련의 주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여기에는 기술 현대화, 생성형 AI, 즉시 결제, 디지털 화폐, 리스크 및 준법감시 등이 포함된다. 또한 본 보고서에서는 은행이 결제 및 거래 뱅킹을 혁신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며 각 장에서는 업계 선두 주자가 변화된 지급결제 환경에서 승자로 살아남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설명한다.

지급결제 산업은 상당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며, 지금 결단력 있는 행동을 보여주는 업계 선두 주자는 고객, 주주, 사회를 위해 장기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이 보고서가 유용한 로드맵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여러분과 함께 관련 사안을 논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BCG 2024 글로벌 지급결제 보고서는 이러한 과제에 대한 BCG의 관점을 공유하고자 한다. BCG의 시장 전망은 지급결제 산업에 대해 구체적인 분석을 제공하며, 단기 실적 압박에 따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한 결단력 있는 행동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수익성 있는 성장은 필수 요인

지급결제 산업, 성장 둔화세 뚜렷…IT 산업 수준의 TSR을 기록하던 시기는 지나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지급결제 업계의 주가 변동률과 배당금 변동률로 측정되는 TSR(Total Shareholder Return) 비율은 성장세가 둔화된 S&P 500 지수와 더 밀접하게 일치하고 있다(보기 1 참조). 투자자들의 기대치도 그에 따라 조정되었다. 투자자들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투자처럼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회사와 은행처럼 변동성이 큰 순이자수익을 내는 회사를 구분하기 위해 단위 경제성(unit economics)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BCG의 독자적인 글로벌 결제 모델에 따르면 단기적으로 수익에 대한 압박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업계 선두 주자들이 지금 주요 투자와 결정을 단행한다면, 새롭고 지속 가능한 성장 궤도에 올라설 수 있을 것이다. 본 보고서의 분석은 65개 이상의 시장을 대상으로 지급결제 규모와 금액 관련 중앙은행 통계, 거시경제 전망, 전문가 판단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향후 5년 간의 전망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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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물어가는 쉬운 성장의 시대

2023년 말 전 세계 지급결제 매출은 1조 8천억 달러를 기록했으며,1 2028년까지 연평균 5%씩 증가하여 2조 3천억 달러 규모의 매출 풀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8~2023년 연평균 업계 성장률이 9%에 근접했다는 것을 고려하면 매출 성장률 둔화세는 뚜렷하다. 성장세 위축 추세는 유럽과 북미 지역에서 가장 두드러져, 유럽과 북미 지역 매출은 3%의 미미한 성장률을 보일 전망이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만 예외적으로 지급결제 매출 성장률이 지난 5년 평균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대적으로 남미와 중동 및 아프리카의 두 지역이 가장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며 각각 9%와 7%의 매출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보기 2 참조).

글로벌 트렌드

광범위한 성장 둔화세는 여러 요인에 기인한다. 구조적으로 현금에서 디지털 결제로의 전환이 정점에 도달했다. 미국, 영국, 북유럽과 같은 대규모 시장의 경우, 현금 거래 비중이 전체 소비자 거래의 10% 미만으로 떨어졌다. 전통적으로 현금을 많이 사용하는 독일에서조차 현금 결제 비중은 2010년대에 50% 이상 감소하며 2023년 약 25%까지 떨어졌다.2

거시경제 측면에서는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업계가 누렸던 초기 수혜 요인이 사라지고 있다(“예금 순이자 매출에 당사의 방법론 활용하기” 참조). 예상되는 성장 둔화는 전 세계적으로 예금 마진을 감소시킬 것이며, 유럽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 지역의 경우, 마진 노출이 높으며 당좌 예금에서 정기예금이나 채권과 같은 고수익 상품으로 갈아타는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2023년 유럽은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 금리를 대폭 인상했고, 이는 예금 수익 증가와 고성장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예정된 금리 인하 및 소비자 선호도 변화로 인해 유럽의 예금 매출 성장률은 둔화될 가능성이 높다.

증가하는 채무 불이행과 어려운 자금 조달 조건에 대응하여 대출 기관들의 심사 기준이 까다로워짐에 따라 신용카드 매출 감소는 지속될 전망이다. 수수료는 지속적인 글로벌 규제 조치에 따라 보합세를 유지하거나 감소될 전망이다.

운영 측면에서도 지급결제 업계의 비용 압박은 심화되고 있다. 예전에 비해 규제 비용이 증가했으며, 빠른 결제,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오픈 뱅킹 프레임워크와 같은 대부분의 인프라 이니셔티브에는 상당한 투자가 수반되어야 한다. 이러한 인프라 이니셔티브 중 일부는 지급결제 승인 비용을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매출에는 오히려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1]BCG의 글로벌 지급결제 모델의 매출 예측치에는 거래 관련 수수료(예: 처리 수수료 및 환전 수수료), 비거래 관련 수수료(예: 당좌계좌 또는 직불/신용 카드의 월별 또는 연간 수수료), 당좌계좌 예금에 따른 순이자 수익이 포함된다.

[2]독일의 중앙은행인 분데스방크가 실시한 독일 소비자 결제 행태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2023년 매장 내 거래의 약 50%가 현금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는 전체 POS 거래 금액의 약 25%를 차지했다.

 


예금 순이자 매출에 BCG의 방법론 활용하기

비거래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당좌예금 순이자 매출에는 거래량과 마진 둘 다 영향을 미친다. 과거 거래량은 중앙은행 보고서 자료에서, 향후 예측치는 GDP, 금리, 소비자물가지수 등 주요 거시경제 지표를 통합한 정교한 회귀 모델에 기반해 도출된다. 지역별 시장 전문가는 이러한 예측을 검증하며, 업계 및 은행 보고서를 통해 최근 소비자 및 비즈니스 트렌드를 분석함으로써 당사 모델에 대한 개선 작업도 지속한다. 일례로 이번 조사에는 유럽 지역 내 금리 하락 추세에 따라 고객들이 고수익 상품으로 자산을 옮기는 경향이 고려 사항에 담겼다.

마진은 각 국가의 재융자 금리와 고객 금리를 평가하여 산정하였다. 이 프로세스는 각 통화에 대한 선도 이율 곡선을 사용 하며, 리스크 프리미엄, 금리 민감도 등을 고려한다. 분석 결과 매출은 마진 변동에 매우 민감하게 연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유럽에서는 10~30bp의 금리 변동이 2~5%p의 매출 변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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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트렌드

북미 지역 매출은 낮은 인플레이션율과 비현금 전환 상한선으로 인해 영향을 받을 것이다. 서유럽 지역은 계좌 간 결제(A2A) 증가, 금리 인하, 수수료 부담 증가, 현금 대 카드 대체율(cash-to-card displacement) 감소로 인한 여파를 겪을 전망이다. 그러나 동유럽은 여전히 카드 보급률 및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할 잠재력이 있다.

중남미 지역의 경우, 디지털 결제 도입과 그에 따른 직불 및 신용카드 사용이 단기적으로는 매출 성장을 뒷받침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즉석 결제 솔루션(예: 브라질의 PIX 및 SPI)이 카드 결제를 대체할 수 있다.

중동과 아프리카에서는 카드 도입과 지급결제에 대한 정부의 투자가 이 지역의 예상 매출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우, 중산층 성장을 고려할 때 카드 부문은 여전히 성장의 여지가 있으며, 즉시 결제와 UPI(통합 결제 인터페이스)와 같은 카드 이외 솔루션 역시 성장에 탄력을 받고 있다.

 

성장 중심 투자자의 지급결제 부문 투자, 2021년 대비 감소… 시장 평균에 못 미쳐

투자자 동향

2016년부터 2021년까지 매출 성장이 TSR의 55%를 차지했고, 나머지는 밸류에이션 배수 상승에서 비롯되었다.3 그러나 2021년부터 2024년 중반까지 이 비중이 변화하여 매출 성장, 이익 성장, 다중 확장은 TSR에서 거의 동등한 수준이 되었다. 이 기간 동안 환매, 배당 및 기타 자본 수익률 전략의 중요성이 커지며, 현재는 TSR의 약 36%를 차지하고 있다.

투자자 프로필에도 큰 변화가 있다. 올해 성장 중심 투자자의 지급결제 부문 투자는 2021년 대비 7%p 감소했으며, 이는 시장 전반과 비교해도 부진한 수준이다(보기 3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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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TSR에 대한 분석은 매출 성장, 매출 총 이익 성장, 주가배수 성장, 자사주 매입 또는 배당을 통해 주주에게 돌아가는 현금 흐름에 근거해 과거 TSR 증가세를 이끈 동인을 세분화해 이뤄졌다. 주가배수는 투자자가 회사의 총 매출,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순익 또는 장부 가치와 비교하여 해당 주식에 대해 지불할 의사가 있는 가격을 말한다. 일례로 주가 대 EBITDA 비율이 15배라면, 투자자가 해당 주식 한 주에 대해 현재 또는 예상 EBITDA의 15배를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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엇갈린 전망을 제시하는 부문별 동향

지급결제 산업은 광범위하며, 부문별로 단기적 문제와 기회 역시 매우 다양하다. TSR 지표를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다(보기 4 참조).

네트워크

2014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TSR이 15%를 기록할 정도로 네트워크 부문은 지급결제 산업에서 가장 강력하고 안정적인 성과를 보여주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규모의 경제가 갖는 이점에 더해 대다수 네트워크 업체는 성공적으로 다각화를 진행해 왔고, 현재 비자와 마스터카드 매출에서 부가가치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40%에 달한다. 이러한 다각화 행보에는 기업 인수가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Visa는 오픈 뱅킹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Tink를 인수하고 은행업 진출을 위해 Pismo를 인수했다. 마스터카드 역시 오픈 뱅킹 공략을 위해 Finicity를, A2A 및 FPS(faster payment system) 인프라 시장 진출을 위해 Nets와 VocaLink를 인수했다. 향후 지리적 확장은 성장률과 마진은 낮아지더라도 계속해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과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에서 네트워크 거래액 성장의 30% 이상을 차지하던 현금에서 카드로의 전환세가 정점에 달한 것을 반영한다. BCG는 신 핀테크 보고서를 통해 UPI, Pix, PromptPay와 같은 디지털 결제 인프라 솔루션이 주목을 받으면서 네트워크가 소비자-기업 간 흐름의 경쟁 심화에 대비해 야 한다고 경고한 바 있다.

매입사

매입사들은 지리적 확장, 가치 사슬 성장, 기업들의 이커머스 채택 증가에 힘입어 2014년부터 2021년까지 연간 29%의 TSR 증가율을 기록하며 한때 주주들의 효자 상품 역할을 했다. 판매자에게 대한 직접 접근이 가능하다는 이점 덕분에 이미 준비된 시장이 확보된 셈이었다. 그러나 2021년부터 판매자와 더 긴밀한 관계에 있는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중개 서비스를 잠식하면서 매입사의 TSR은 연평균 16%씩 감소하고 있다. 2028년까지 약 6%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보이며 시장이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합 소프트웨어 공급업체(ISV) 및 결제 대행업체(PayFac)와 같은 수직적 솔루션 공급업체는 양적 성장을 주도하고 가격 영향력을 유지할 전망이다. 기존 매입사들은 이제 유연한 백엔드로 거래량을 극대화할지, 아니면 산업별 수직적 차별화를 통해 가격 프리미엄을 확보할지를 두고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

 

매입사 TSR, 2021년 이후 연평균 16%씩 감소…주주 ‘효자 노릇’은 옛말

발급사

지난 10년간 발급사의 연간 TSR 성장률은 5%에 그쳤는데, 이는 동기간 전체 지급결제 시장의 연간 TSR 성장률 12%와 비교할 때 크게 뒤처지는 수준이다. 저조한 실적은 주로 어려운 거시경제 환경에 대한 민감성과 규제 압력에서 비롯된다. 2018년부터 2023년까지 8~9%의 견조한 매출 성장세를 보였던 발급사는 2028년까지 이자율 상승, 규제 당국의 수수료 상한 도입, 로열티 프로그램 자금 조달 비용 증가로 인해 성장률이 6% 내외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밸류에이션 성장을 위해 여러 선도 기업은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고 제휴 마케팅 또는 추천 수수료를 통해 수익원을 다각화하는 커넥티드커머스(connected commerce) 솔루션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 특히 미국의 대형 발급사들은 지속적으로 가맹점 및 카드 고객 기반을 활용하여 보다 세밀하게 맞춤화된 고객 혜택과 경험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수익을 다각화할 필요가 있다. 소규모 발급사는 타사의 새로운 솔루션을 통해 경쟁할 수 있다.

도매 지급결제

도매 지급결제 부문은 상업적 관계와 수수료 수입을 주도하는 은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투자자들은 종종 이 부문의 사업가치를 과소평가하곤 한다. 전체 지급결제 산업 매출의 33%를 차지하는 도매 부문은 2018년 이후 약 8%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2028년까지 매년 약 4%의 성장이 예상된다. 하지만 도매 결제 및 거래 뱅킹은 일반적으로 대규모 은행 조직 내에 사업 단위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TSR를 별도로 분리하여 분석하기는 어렵다. 대형 은행권이 다국적 결제 네트워크와 복잡한 자금 관리 상품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비은행권 역시 유스케이스를 디지털화하고,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중소기업에 높은 수준의 고객 맞춤형(white-glove)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예를 들어 Wise, Convera, Corpay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국제 결제 솔루션을 개발했다. 대형 전사적 자원 관리 공급업체는 재무 관리 솔루션을 애드온 (add-on) 모듈로 개발해 출시하고 있다. 또한 Kyriba와 Serrala는 멀티뱅크 통합, 결제 실행, 유동성 및 리스크 관리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도입했다. Bill.com, CoupaBlackline과 같은 소프트웨어 제공업체도 경쟁적으로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이들 기업의 상품은 미지급금 및 미수금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디지털화하며, CFO와 기업 재무 담당자를 위한 통합 결제 솔루션을 포함한다.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가 기존 은행권의 가치 제안에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도전할 수 있을지는 아직 불확실하며, 특히 은행이 디지털화 격차를 좁히기 위해 노력하는 상황에서 더욱 그렇다.

성공으로 이끄는 대범함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각 부문의 시장 선두 주자는 계속해서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이는 기업이 장기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투자자들의 기대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자본 배분 및 포트폴리오 전략을 개선하기 위해 대범하게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선두 주자들은 핵심 기술을 현대화하여 비용 효율성을 개선하고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해야 한다.

또한 성숙해져 가는 지급결제 규제 환경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리스크 및 준법감시 기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빠른 결제 및 디지털 화폐와 같은 많은 인프라 발전이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미래 지향적인 기업들은 이러한 발전 현황을 적극적으로 구체화하고 새로운 사용 사례를 테스트하는 것이 강력한 이점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지급결제 선도 기업들은 미래의 강력한 성장을 위해 과감하게 적응하느냐, 아니면 뒤처지느냐 하는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있다.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을 위해서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스마트한 기술 현대화 방법

지급결제 업계, 기존 기업과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 모두 당장 기술 현대화에 나서야

기술 현대화가 필요한 이유는 분명하다. 합리적이고 확장 가능한 모듈식 클라우드 기반 아키텍처는 더 나은 단위 경제성, 더 빠른 제품 혁신, 더 높은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현상 유지에서 탈피해야

지급결제 업계 전반에 걸쳐 수익성 있는 성장을 달성하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예를 들어, ISV에서 결제 기능을 내장한 산업별 솔루션을 제공하고, PayFac에서 주요 기능을 관리하며 강력한 서비스형 모델을 통해 더 높은 마진을 달성함에 따라 매입사는 지속적인 범용화의 덫에 직면하고 있다. 한편, Gr4vy와 같은 오케스트레이션(orchestration) 기술 기업은 가맹점 매입사의 전통적인 역할을 탈중개화하고 있다.

거래 은행들은 저마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A2A 결제를 처리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수명이 거의 다한 레거시 기술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에 숙련된 IT 인력은 이제 은퇴 시기에 접어들고 있다. 또한 구식 시스템은 즉시 결제, ISO 20022 데이터 형식, 디지털 화폐와 같은 새로운 대규모 결제 인프라와의 통합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업계 전반에서 최적화되지 않은 아키텍처는 불필요한 비용, 기술 부채, 리스크로 기업들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수년간의 인수합병(M&A)으로 인해 많은 매입사들은 중복 게이트웨이, 채널, 앱으로 인해 부담을 안고 있다. 신생 기업들은 간소화된 기술로 시작했지만 이제 역량을 확장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수익성 있는 성장을 위해서는 모든 비즈니스가 기술을 현대화해야 한다.

추가적인 기술이 아닌 적절한 기술 도입이 관건

향후 몇 년간 최고의 성과를 내는 기업은 클라우드 기반의 개방형 모듈식 최신 결제 아키텍처를 갖출 것으로 전망된다(보기 5 참조).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핵심 기반이 있으면 지급결제 기업은 빠르게 혁신하고 상품 출시 기간을 단축하며 다양한 기능과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다. 솔루션을 더 넓은 에코시스템에 간편하게 통합하여 시장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또한 중복되고 비효율적인 요소들을 제거하여 비용과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Adyen은 결제 승인 및 판매자 확보를 위한 최신 글로벌 플랫폼을 운영함으로써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과 해외 판매자가 선호하는 파트너로 부상할 수 있었다. Adyen은 최신 코어를 통해 오프라인 POS 결제 승인 및 판매자를 위한 명함 제공과 같은 서비스를 추가하여 제공되는 상품군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수 있었다.

최신 핵심 기반으로 전환하는 기업은 분기별 출시 방식을 지속적인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카드 체계, 결제 인프라 제공업체 등의 변화하는 요구 사항에 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JP모건은 결제 거래 엔진 업그레이드에 대한 투자를 통해, 시장 전반에서 실시간 결제 및 기타 요구 사항을 보다 신속하게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현대화를 통해 지속적인 혁신과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성과를 이룰 수 있으며, 이는 지급결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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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적인 비즈니스 사례 분석을 통해 최대 3~4년의 투자 회수 기간 내에 가장 높은 수익을 창출할 기술 스택 레이어를 파악할 수 있다.

낭비할 시간이 없어

선도기업이 필요한 최신 기술 스택으로 신속하고 현명하게, 그리고 최대한 고충 없이 진척시킬 방법은 다음과 같다.

명확한 목표 상태를 설계하라. 기업들은 여러 지급결제 처리 플랫폼을 하나의 기존 솔루션으로 통합할지, 처음부터 새 솔루션을 구축할지, 아니면 맞춤형 외부 공급업체 플랫폼으로 이전할지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판단을 위해 핵심 역량을 매핑하고 이를 획득하기 위한 최적의 경로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종합적인 비즈니스 사례 분석을 통해 최대 3~4년의 투자 회수 기간 내에 가장 높은 수익을 창출할 기술 스택 레이어를 파악할 수 있다.

철저한 분석에 기반하여 장기 계획을 세워라. 현대화를 위해서는 다수의 기업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6~12개월 단위의 계획이 아닌 세분화된 다년간의 로드맵이 필요하다. 명확한 이정표가 세워진 잘 정의된 모듈을 갖추는 것이 핵심이다. 리더는 내부 및 외부 의존성을 파악하고 예상되는 규제, M&A 및 내부 조달 결정을 고려해야 한다. 이 과정을 반복적이고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변화하는 시장, 회사, 고객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신속한 적응이 가능하게 하라. 성공적인 지급결제 기업들은 역동적인 상업과 규제 환경 요구 사항에 부응하기 위해 빠르고 유연한 출시 주기, 고급 코드 관리 기능, 테스트 자동화를 우선시한다. 결제 생태계 전반의 외부 공급자, 청산 파트너, 인프라 업체와 협력하는 것은 엔드투엔드 솔루션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필수적이다. 애자일 방식의 팀워크와 데브옵스(DevOps) 방식은 이러한 실무를 정착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의사결정의 중심에 ROI를 활용하라. 기술 스택의 일부 계층은 다른 계층보다 투자 수익률(ROI) 잠재력이 더 높다. 종합적인 비즈니스 사례 분석을 통해 선도 업체는 최대 3~4년의 투자 회수 기간 이내 의 수익률을 파악하여 그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기술 현대화 프로그램을 내부적으로 소유하는 것만으로는 ROI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결제 허브와 아웃소싱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미래 인재를 지금 육성하라. 기존의 기술만으로는 기업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없다. 중요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미래 지향적인 교육과 개발에 투자해야 한다. 또한 인적 병목 현상을 파악하여 숙련되고 경험이 풍부한 인적 자원이 부족하거나 여러 프로젝트에 과도하게 분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고객에게 최신 정보를 제공하라. 현대화는 부가가치가 없는 기능을 제거하고 제품 카탈로그를 간소화할 수 있는 기회이다. 선도 업체는 관련 절충안을 결정하고, 고객의 기대치를 선제적으로 관리하며, 변화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새로운 접근 방식이 갖는(비금전적) 이점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보여줘야 한다.

 


생성형 AI, 주저할수록 잃을 것 많아

눈 앞에서 금광을 발견하고 ‘그냥 기다리겠다’는 태도

많은 지급결제 기업들은 생성형 AI 채택에 있어 ‘눈앞의 금광을 보고도 그냥 기다리겠다’는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생성형 AI는 수백만 달러(심지어 수십억 달러)의 매출과 순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소수의 스케일업 기업을 제외하고 상당수 기업들이 생성형 AI 기술 도입에 소극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아직 시간이 충분하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기 때문인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

 

생성형 AI의 순익 및 매출 창출 잠재력은 수백만 혹은 수십억 달러에 달해…일부 기업만이 적극적인 기술 확장에 나서

불확실성이 기존 업체들의 발목을 잡아

기업이 생성형 AI 도입을 주저하는 세 가지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다.

비즈니스 사례가 더 확실해지기를 기다리는 중. 전 세계 68개 금융 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한 BCG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5%는 생성형 AI가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지만 74%는 투자수익률(ROI)을 평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투자 노출에 대한 우려. 현재 금융 서비스 기업의 26%만이 혁신 예산의 상당 부분을 생성형 AI에 투입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장기적 효과에 대해 투자자를 설득하기란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라고 여기며, 단기적 성과를 포기해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우려한다.

현재 도구와 리소스가 적절한지에 대한 의구심. 대부분의 레거시 기업은 데이터 및 IT 준비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그 작업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시작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명확한 생성형 AI 전략을 마련한 기업은 18%에 불과하며, 명확한 운영 구조와 핵심 성과 지표를 갖춘 생성형 AI 구현팀을 구축한 기업은 7%에 불과하다 (보기 6 참조).

2024 글로벌 지급결제 보고서: 과감한 결단이 필요한 때 7

 

지급결제 기업들의 생성형 AI 기술 준비도, 업체별로 격차 커… AI 기술이 혁신적이라는 응답은 85%에 달했지만, 명확한 전략을 세우고 이를 구현 중이라는 답변은 18%에 그쳐

주저하지 않는 선도 기업들

몇몇 지급결제 기업은 이미 공격적인 사업 추진으로 상당한 단기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 Klarna는 생성형 AI를 사용하여 700명의 직원에 해당하는 고객 서비스 채팅의 3분의 2를 자체적으로 처리하고 있으며, 2024년에만 4천만 달러의 매출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구현 이후 평균 해결 시간이 11분에서 2분으로 단축되었다.

• Stripe는 생성형 AI를 개발자 포털의 핵심에 배치하여 기업 인수 부문에서 개발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업체로서의 입지를 다졌다. 개발자는 다기능 검색창을 통해 질문을 할 수 있으며, 생성형 AI 솔루션은 단 몇 초 안에 문서와 소스를 요약할 수 있다.

• Mastercard와 Visa는 사기 행위를 감지하는 데 생성형 AI를 사용하여 사기 방지 기능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지급결제 분야 전반에 걸쳐 사용 사례가 존재하며, 구체적으로 다음 네 가지 운영 영역에서 유용한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고객 서비스 및 운영 개선. 자동화 서비스는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문제 해결을 촉진하여 서비스 비용을 최대 70%까지 절감할 수 있다.

영업 및 마케팅 역량 강화. 기업은 생성형 AI를 통해 초개인화(hyper-personalization)된 고객별 맞춤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과거에는 엄청난 비용으로 인해 실행할 수 없었던 방식이다. 생성형 AI 도구는 영업 및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강화하며, 영업 코치 역할을 할 수도 있다.

• 준법감시 효과 개선. 생성형 AI는 실시간 고객 파악 도우미 역할을 하며 리스크 및 준법감시팀이 필요한 문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AI 지원 코딩. 생성형 AI는 소프트웨어 코딩,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문서화 작업도 지원할 수 있다. 이미 다양한 기존 툴들이 상당한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생성형 AI 앱은 제품 부문에서도 등장하고 있다. 소비자와 판매자를 위한 채팅 포털 인터페이스, 거래 모니터링과 같은 리스크 및 준법감시 애플리케이션, 결제 흐름 조율을 지원하는 도구 등이 이러한 예에 해당한다.

적기는 지금

생성형 AI 기술을 적극 채택하기 위해서는 뚜렷한 신념이 필요하다.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이러한 단계를 통해 안전하게 도약할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

완벽함을 기다리지 않기. 기업이 완벽한 사용 사례가 나타나기를 기다리면서 행동을 미룰수록 투자 장벽은 높아진다. 지속적인 개선은 금융 기관의 학습과 개발을 촉진하며, 완벽을 추구하는 것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마진을 개선하고 비즈니스 모델 차별화를 추진할 수 있다.

꾸준한 기반 다지기. 대부분의 기업은 생성형 AI를 완전히 도입하기 위해 데이터 인프라를 강화하고, 기본 AI 애플리케이션을 확보하고, 핵심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직원 군 내에서 필요한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이러한 개선에는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지만 다양한 방식으로 성과를 거둘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은 지속 가능하고 확장 가능한 솔루션 개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책임감을 갖고 리스크 및 준법감시에 따른 이점 누리기. 지식재산권 침해, 편견, 오류 및 환각 등 AI 기술 리스크를 완화하려면 기업은 책임감 있는 AI 원칙을 수용해야 한다. 이는 전체적인 생성형 AI 정책 프레임워크를 구현하는 작업부터 시작된다. 이는 ‘후회하지 않을’ 행동이지만, 지금까지 설문조사에 참여한 기업 중 13%만이 이런 조치를 취했다고 답변했다.

 


은행권, 지급결제를 재창조할 시기

은행권의 최우선 과제는 지급결제

선도 업체는 이 비즈니스에 접근하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 현재의 모델은 경쟁력 있게 지속 가능하지 않으며, 은행은 더 이상의 시장 점유율 하락을 감당할 수 없다.

반드시 승리해야 하는 시장에서 흔들리는 입지

은행업계에 있어 현금 관리와 지급결제 서비스는 고객 참여, 교차 판매 기회, 귀중한 거래 데이터를 생성하는 미끼 상품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은행은 시장 선도 업체에 뒤처져 있다. 예를 들어 JP모건과 씨티그룹은 수년간 신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해왔으며 이는 상당한 규모의 수수료 매출 성장세로 이어지고 있다. BCG의 핀테크 컨트롤 타워(FinTech Control Tower)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6,500개 이상의 지급결제 핀테크 업체가 점유율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이 기업들은 지난 25년 동안 1,250억 달러 이상의 자본 투자를 유치했으며, 이는 현재까지 전체 핀테크 투자 금액의 4분의 1 가량을 차지한다. 이제 Stripe 및 Adyen과 같은 업체의 거래 규모는 은행 산하 대형 가맹점 매입사 수준에 가까워지고 있다. 많은 핀테크 기업이 높은 규제 비용에도 불구하고 매력적인 수익원을 제공하는 해외 결제와 같은, 은행이 투자를 소홀히 하거나 철수한 분야에 집중하여 뚜렷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Wise, Ebury, Remitly와 같은 기업들은 틈새 시장을 공략하고 대안적인 대외 결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최근 몇 년간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퇴보 대신 진보

성공적인 지급결제 기업들은 세 가지 방식으로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보기 7 참조).

첫째, 핵심 비즈니스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집중한다. 이들은 광범위한 세그먼트에서 마이크로 세그먼트로 발전하고 각각에 대한 뚜렷한 가치 제안을 파악한다. 또한 서비스 격차를 해소하여 특히 디지털 재무와같이 중요한 영역에서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리고 영업 인력의 효율성, 특히 도매 부문 지급결제에 투자한다.

둘째, 핵심 역량을 극대화한 후 빠르게 성장하는 비즈니스는 현금 흐름 예측, 계좌 검증, 기타 핵심 서비스 등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분야에 초점을 맞춰 인접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한다. 이러한 각 영역에서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한다.

셋째, 업계 선도 기업들은 잠재력이 높은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한다. 예를 들어, HSBC는 대외 결제 분야에서 Wise 및 Revolut과 같은 핀테크와 경쟁하기 위해 설계된 국제 결제 앱인 Zing을 출시했다. 은행이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서 탈피하는 방식을 잘 보여주는 사례로 Zing을 들 수 있는데, Monese 플랫폼에 구축된 Zing은 HSBC의 글로벌 뱅킹 네트워크와 외환 전문성을 활용한다.

2024 글로벌 지급결제 보고서: 과감한 결단이 필요한 때 8

기회를 잡아라

지급결제 시스템을 혁신하려면, 기술에 상당한 투자를 해야 한다. 은행은 반드시 인프라 업그레이드를 통해 차별화하고 효과적으로 확장해야 한다. 모든 은행이 대대적인 기술 개편을 감당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리소스가 제한된 은행도 경쟁 우위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적 조치를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의 적절한 활용. 제1자 거래 데이터는 엄청난 가치가 있다. 도매업에서 해당 데이터는 고객 이탈을 완화하고 교차 판매 성과를 높이며 현금 흐름 예측과 같은 수익화 가능한 자산을 창출할 수 있다. 소매업에서는 커넥티드 커머스(connected commerce)를 활성화함으로써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고 고객 충성도를 높이며 은행이 기업 고객에게 마케팅 채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JP모건 체이스는 거래 데이터를 활용하여 디지털 미디어 영역에 진출함으로써 다양한 브랜드가 타겟팅 광고를 통해 체이스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임베디드 결제 수용.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제품에 결제 기능을 내장하여 고객 채택률을 크게 늘리고 있다. 은행은 특정 산업 분야를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여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가 관리하는 플랫폼뿐만 아니라 자체 플랫폼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비슷한 작업을 할 수 있다. Fifth Third는 2023년에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핵심 사업 부문인 임베디드 결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Rize Money를 인수했다.

결제 기관 간의 통합 기능. 은행은 사업 부문 전반에 걸쳐 지급결제 인프라를 조율함으로써 기본 기능으로써 결제 서비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네트워크 업체 및 발급사와의 전략적 제휴 방향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JP모건은 현금 관리, 가맹점 매입, 거래, 상업용 카드를 한 지붕 아래 통합하여 중소기업, 대기업 및 금융 기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통합 결제 비즈니스를 구축했다.

전략적 주요 사안을 진척시킬 제휴 관계 체결. 많은 지급결제 회사가 몇 년 전보다 낮은 밸류에이션으로 거래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은행이 유망한 투자 대상을 발굴할 수 있는 절호의 시기이다. 은행은 합작 투자 및 M&A를 통해 혁신을 위한 주요 의제를 진척함으로써 신속하게 필요한 역량을 구축하고 시장 출시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예를 들어, Capital One은 Stripe 및 Adyen과 제휴하여 금융 사기 방지를 목표로 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Credit Agricole은 Worldline과 제휴하여 대형 가맹점에는 옴니채널 결제 승인 서비스를, 중소기업에는 산업별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합작 법인인 CAWL을 설립했다.

 


즉시 결제 미래 분야 개척

즉시 결제 기능, 업계 선도 주자들의 주요 관심사로 자리 잡아

네트워크, 은행,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는 실시간 결제(RTP), 통합 A2A 거래 및 기타 혁신을 선도하는 인스턴트 결제 솔루션을 출시하고 있다. 업계 선도 기업들은 새로운 활용 사례를 창출하고 부가가치 서비스를 개선하며 카드 거래의 새로운 미래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종합할 때 향후 결제 환경은 크게 재편될 수 있다.

즉시 결제, 마침내 도약을 위한 발판 마련

도입률이 높은 시장의 경우, 규제 권한, 송금인과 수취인 모두에게 매력적인 가치 제안, 매력적인 가격, 강력한 보안, 더 넓은 결제 환경에서 사용 지원 등 몇 가지 공통된 특징이 있다. QR 코드를 통한 판매자 온보딩과 극단적인 경우 수익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정부 인센티브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2024 글로벌 지급결제 보고서: 과감한 결단이 필요한 때 9

브라질의 Pix 시스템과 인도의 UPI 인프라는 성공적인 이니셔티브의 대표 사례이다. 즉시 결제 도입이 제한적인 지역은 이를 따라잡는 것이 목표이다. 유럽에서는 최근 유럽연합 집행 위원회가 발표한 규정에 따라 지역 내 모든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가 단일유로결제지역(Single Euro Payments Area, SEPA) 즉시 결제 제도에 참여해야 하며, 공정 경쟁을 보장하기 위해 일괄 결제 수준으로 수수료를 제한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RTP 와 즉시 결제 인프라 시스템인 FedNow가 도입되고 있다.

즉시 결제 기능에 대한 고객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업체들이 카드와 같은 대체 부문에서 유사한 기능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시장 전반에 걸쳐 부상하고 있는 진정한 즉시 결제 시스템은 분쟁 해결, 책임 관리, 사기 방지 등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를 위한 핵심 기능인 카드와 같은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경쟁해야 한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기업들은 일련의 즉시 결제 시스템을 관리하기 위한 체계 및 네트워크 스타일의 규칙서를 개발하고 있다. 영국에서는 이미 시범 운영이 진행 중이며, 남미에서도 비슷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혁신적 기회를 놓치지 않아야

즉시 결제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강력하며,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는 기업은 확실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경쟁업체가 미래의 판도를 바꿀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특히 도입률이 높은 시장에서는 선도 업체가 적극적으로 움직여 솔루션을 구체화해야 한다. 아직 즉시 결제 기능을 개발 중인 시장의 경우, 기업은 최종 고객을 위해 즉시 결제 관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오버레이 서비스 및 사용 사례를 적극적으로 창출해야 한다. 또한 실시간 거래의 취소 불가능한 특성을 고려할 때 특히 중요한 영역인 리스크 관리, 사기,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즉시 결제는 단순히 빠른 결제 그 이상의 문제. 실시간 거래는 결제 자체 외에도 가치 창출을 위한 추가적인 수단을 제공한다. 업계 선도 기업은 확장된 메타데이터, 즉시 확인, 은행 간 즉시 청산, 결제를 활용하는 유스케이스를 심도있게 모색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는 연중무휴 24시간 이용 가능, 취소 불가능성(자금이 정말 즉시 사용 가능하고 회수할 수 없는 기능), 전자 청구서를 개선하기 위한 결제 요청(RTP) 서비스 등의 아이디어가 포함된다.

작은 규모로 시작하여 빠르게 구축. 결제 회사는 한 두 가지 사용 사례에 집중하고 특정 고충과 대상을 분리하여 학습 곡선을 가속화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기업은 리소스를 집중하고 가치를 더 빠르게 보여줄 수 있다. 그런 다음 선도 기업은 이를 기반으로 사용 사례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수 있다.

백오피스, 100% 즉시 결제가 가능하도록 준비. 즉시 결제는 실시간 유동성 관리, 사기 및 제재 심사, 연중무휴 결제 운영 및 관련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지급결제 회사는 이러한 환경 변화에 발맞추어 프런트 오피스만큼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백오피스를 구축해야 한다. 이렇게 업그레이드된 운영 역량을 숙달한 후 고객에게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디지털 화폐의 미래, 끌려가지 말고 주도하라

디지털 화폐, 화폐의 미래 판도 바꿀 수 있어

지난 12개월 동안 디지털 화폐 부문에는 많은 발전이 있었다. 하지만 지급결제 선도 기업은 지금 주목해야 할 통화와 이를 다룰 효과적인 방안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통화마다 잠재력 달라

여러 통화 옵션이 개발 중이지만, 현재 디지털 화폐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암호화폐(Cryptocurrency). 암호화폐는 민간 기관에서 발행하는 토큰화된 통화를 말하며,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이 그 예이다. 거래 속도를 높이고 비용을 낮추는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와 같은 발전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가 광범위하게 채택되려면, 극심한 변동성이라는 주요 장벽을 넘어야 한다. 이러한 암호화폐의 가치는 일상적인 거래에서의 유용성보다는 투기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앞으로도 암호화폐를 주요 결제 수단이라기보다는 위험 자산으로 여길 것으로 전망된다.

스테이블코인(Stablecoin). 민간 기관에서 법정화폐나 상품에 고정된 가치로 발행하는 스테이블코인은 주요 결제 수단으로 더욱 유망한 수단이 될 수 있다. 기존 은행 채널과 환율 차이를 우회하여 더 빠르고 저렴한 국경 간 거래를 촉진할 수 있다. 반면, 스테이블코인의 가치 잠재력은 관련 규제가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여부에 크게 좌우되며, 테라의 스테이블코인 UST가 붕괴된 이후 이러한 경향은 더욱 뚜렷하게 드러난다. 보안, 개인정보 보호, 자금 세탁 방지를 위한 엄격한 준법감시 기준은 향후 스테이블코인 채택 확대에 있어 필수적이다.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디지털 화폐 중에서는 규제권에 있는 CBDC가 신뢰할 수 있는 결제 수단으로 널리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전 세계 중앙은행의 90% 이상이 CBDC를 개발 중이다4(보기 9 참조). 이미 시중에 상용화된 CBDC가 있는 반면, 일부는 시범 운영 단계에, 일부는 아직 연구 및 설계 단계에 있다. CBDC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결제의 새로운 혁신적 시대를 열 수 있으며, 무엇보다 거래 비용 절감, 추적성 향상, 실시간에 가까운 정산 등의 이점을 갖는다(“CBDC 프로그래밍 가능한 지급결제가 갖는 힘” 참조). 일부 국가에서는 CBDC 사용 사례와 금융 포용성 증가로 인해 경제 활동이 크게 향상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가치는 국가의 특성과 상황에 크게 좌우된다.

궁극적으로 스테이블코인과 CBDC만이 비즈니스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 널리 채택되는 결제 수단으로 남게 될 가능성이 높다.

2024 글로벌 지급결제 보고서: 과감한 결단이 필요한 때 10

[4]중앙은행 디지털 화폐에 대한 2023년 BIS 설문조사 결과 참고.


CBDC, 프로그래밍 가능한 지급결제가 갖는 힘

CBDC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네트워크와 스마트 계약과 같은 다양한 시스템에 직접 지급결제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는 독특한 이점을 제공한다. 이 기능은 기존 화폐로는 불가능한 방식으로 운영을 간소화하고 비효율을 줄이며 혁신을 촉진할 수 있다.
가장 유망한 응용 분야 중 하나는 사기 방지, 특히 정부 대 소비자 지급결제 분야이다. 현재 허위 청구 및 자금 유용과 같은 사안은 심각한 문제이다. 프로그래밍 가능한 CBDC는 특정 조건이나 트리거를 거래에 포함시켜 자금이 의도한 목적에 맞게 수취인에게 전달되도록 함으로써 이러한 위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근로자가 즉시 또는 당일 대금 지급을 요구하는 경우가 빈번한 ‘긱이코노미(gig economy·임시직 경제)’에서는 기존 지급결제 시스템으로는 한계가 있다. 프로그래밍 가능한 지급결제는 이러한 신속한 거래를 촉진하여 기업과 근로자 모두에게 더 큰 유연성과 보안을 제공한다.
중소기업의 경우, 대금 지급 지연은 현금 흐름 문제와 행정 간접비 증가를 야기하는 대표적인 문제이다. 프로그래밍 가능한 지급결제를 통해 기업은 서비스 완료 또는 상품 배송과 같은 특정 매개 변수에 따라 결제를 자동화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연체금 반환을 독촉할 필요가 줄어들고 보다 원활하고 예측 가능한 현금 흐름을 보장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프로그래밍 가능한 지급결제는 금융 거래의 효율성을 재정립할 수 있다.

 


 

은행, 지급결제 서비스, 핀테크 선두 기업은 디지털 화폐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

대중화를 위해서는 몇 가지 문제 해결 선행돼야

스테이블코인과 CBDC가 폭넓게 통용되려면 소비자와 판매자에게 명확한 가치를 제공해야 하며, 잠재적으로 단순 결제 서비스를 넘어 프로그래밍 가능한 화폐의 활용 사례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달성하려면 여러 측면에서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 아키텍처가 하나의 문제이다. 디지털 화폐를 지원하기 위한 강력한 기술 인프라는 여전히 개발 중이다. 이러한 인프라는 확장성, 보안,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더 넓은 결제 생태계에 통합되어야 한다.

사용자 경험은 또 다른 중요한 요소이다. 디지털 화폐는 기존 통화만큼 쉽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사용 편의성을 높이려면 원활한 인터페이스, 강력한 고객 지원, 신뢰와 확신을 심어줄 수 있는 지속적인 교육이 수반되어야 한다.

상호운용성도 필수적이다. 서로 다른 디지털 화폐와 결제 시스템은 통합된 방식으로 함께 작동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플랫폼과 관할권 전반에 걸쳐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한 표준화된 프로토콜과 협업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규제는 매우 중요하며 입법 기관, 정부, 중앙은행과의 협력적이고 생산적인 상호 작용이 필요하다. 설계상의 중요한 질문에는 CBDC를 관리하고 배포하는 상업 은행의 역할, 대규모 예금 인출이나 뱅크런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정량적 보유 한도, 자금 세탁 방지 및 준법감시 위험 관리 등이 있다. CBDC는 또한 금융 포용성을 높일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와 기업을 위한 데이터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 사이의 적절한 균형점을 찾는 것이 핵심이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화폐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올바른 사용 사례를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진국에서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화폐(예: 인더스트리 4.0의 인에이블러) 또는 소액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 CBDC가 통용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기존의 법정 화폐로 이러한 혁신을 이루기란 불가능하다. 새로운 사용 사례를 예측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를 촉진할 수 있을 만큼 전략적인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

지급결제 선도 기업, 대화에 적극 참여해야

은행, 지급결제 서비스, 핀테크 선도 기업은 디지털 화폐의 미래를 만드는 데 적극 참여해야 한다. 이러한 역할은 다음 네 가지 측면에 있어 특히 중요하다.

적극적인 설계 참여 필요. 업계 선도 주자는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 인프라 구축에 적극적으로 관여하여 기업계, 기술, 규제 환경 전반의 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성능, 보안 또는 일상적인 비즈니스 운영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대규모 채택을 지원할 수 있는 구조를 설계해야 한다.

규제 당국과의 협업. 규제 프레임워크는 진화해야 한다. 규제 당국이 고객 경험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사용자를 보호하는 규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선도 기업의 도움이 필요하다. 지급결제 선도 업체는 거래가 간편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유지되도록 중요한 전문 지식을 제공하고, 통제된 환경에서 테스트하고 개선하여 혁신적인 사용 사례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통용 촉진. 지급결제 회사는 사용 사례가 소비자와 판매자에게 분명한 혜택을 제공하도록 해야 하며, 이러한 혜택은 기존 수단이 제공하는 것 이상의 것이어야 한다. CBDC가 더 넓은 결제 생태계에 통합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협업 촉진. 선도 업체는 기술 기업, 금융 기관, 규제 기관과 협력하여 디지털 화폐 구현 및 사용에 대한 모범 사례와 표준을 개발하고 홍보해야 한다. 혁신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사용자를 보호하려면 정책과 지침이 빠르게 발전해야 한다.

 


위험 완화와 준법감시, 뒷전으로 미룰 수 없어 

업계 선도 기업, 사전적 위험 관리의 중요성은 인지하지만 사후 대응에 머물러…제대로 대비했다면 막을 수 있었을 위협에 여전히 취약

올바른 운영 모델과 인프라를 통해 리스크 및 준법감시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기업은 준법감시 요건을 충족하고, 운영 위험을 방지하며, 새로운 제품 및 비즈니스 기회를 보다 효과적으로 포착하고, 이해관계자의 요구 사항에 부응할 수 있다.

무대책에 대한 비용 부담 증가

각국의 규제 당국은 지급결제 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EU에서는 디지털 운영 복원력 법(Digital Operational Resilience Act, DORA)에 따라 금융 기관에 엄격한 요건이 도입되었으며, 곧 시행될 AI 법에 따라 추가적인 의무가 부과될 예정이다. 미국에서는 서비스형 뱅킹 분야에서 미들웨어 플랫폼 관행에 대해 상당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지급결제 및 핀테크 기업이 타사 파트너십과 시장 진출 전략을 재평가하고 있다. 아시아 태평양과 아프리카의 신흥 시장에서도 규제 활동이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요구 사항으로 인해 전 세계의 리스크 및 준법감시팀은 이미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 또한 준법감시에 실패할 경우, 재정적 제재부터 다년간의 감시 의무화에 이르기까지 조직에 심각한 타격을 미칠 수 있다.

사이버 범죄 수법이 날로 진화하고 있고 내부자 거래와 같이 상대적으로 눈에 잘 띄지 않는 사기 유형이 심각한 피해를 입히는 등 사기 범죄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고는 종종 축소 보고되어 실제 위협 정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투자자의 요구 사항도 고려해야 한다. 기업 가치의 추가 하락을 피하기 위해 많은 투자자들은 경영진에게 기업이 필요한 리스크 대비책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도록 압박하고 있다. 기업에서 새로운 사이버 공격 경로를 충분히 조기에 탐지할 수 있는가? 충분히 광범위한 위험 유형을 평가하고 있는가? 현재 환경에서 어떤 비즈니스 연속성 조치를 조율하고 있나?

현재 지급결제 업계는 리스크 관리 성숙도 측면에서 은행 업계에 크게 뒤처져 있으며, 감독 대상도 3~5개의 큰 리스크에 국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리스크 관리 및 방법론의 성숙도도 그 격차가 매우 다양하다. 역량과 기술을 추가하려는 노력이 있었지만, 몇몇 기업을 제외하면 급증하는 수요 증가를 따라잡기에 역부족이다. 현재의 시장 변화 속에서 준법감시 역시 변화될 수밖에 없다. 선도 업체는 그에 맞춰 접근 방식을 조정해야 한다.

선제적 대응을 위한 통합적 접근

최고의 방어 체계를 갖춘 기업은 리스크와 준법감시를 하향식 및 엔드투엔드 방식으로 종합적으로 관리한다. 동급 최고의 운영 모델은 전략부터 인력 및 문화에 이르기까지 다섯 가지 계층으로 구성되며, 각 계층은 리더에게 필요한 감독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 신중하게 구축된다(보기 10 참조). 예를 들어, 리스 및 준법감시 전략에는 단순히 명확한 비전을 세우는 것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략을 위해서는 강력한 이사회 권한으로 뒷받침되고 긴밀하게 연계된 역할, 위험 성향 및 규정 준수가 뒷받침되는 상세한 위험 분류 체계가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 단계는 단순히 고정된 일련의 제어 장치 수준으로는 한참 부족하며 요구 사항, 표준, 평가 방법 및 기타 요소가 서로 소통하고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엔드투엔드 시스템으로 구성해야 한다. IT 아키텍처 계층은 이러한 요인을 따라가고 있다. 선도 업체는 어떤 규정 준수 솔루션이 자신의 요구 사항을 가장 잘 충족하는지, 사용 중인 데이터가 이러한 시스템에 통합하기에 적합한 구조로 되어 있는지 평가할 수 있다. 조직 및 거버넌스, 사람 및 문화 계층도 마찬가지이다. 기업은 적극적인 3중 방어 모델을 채택하고 모든 위험 유형에 걸쳐 강력한 위험 관리 및 준법감시 역량을 갖춘 직원은 물론 경영진부터 적절한 태도로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2024 글로벌 지급결제 보고서: 과감한 결단이 필요한 때 11

지금 당장 취해야 할 조치

리스크에 대한 태도를 개선하려면, 기존 업계와 신생 업체 모두 바로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

회사의 리스크 관점 확장. 많은 기업이 최근 논란이 되는 요인에 따라 동일한 좁은 범위의 리스크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너무 제한적이고 사후 대응적이다. 선제적으로 대응하려면 선도 업체는 포괄적이고 상세한 리스크 분류 체계를 구축하여 전략의 지침으로 삼아야 한다. 새로운 경쟁사 추적부터 IT 다운타임 최소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략적 및 운영상의 위험을 모니터링하고 해결하는 리스크 부서의 역할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보기 11 참조).

이사회의 참여 이끌기. 지급결제 업계는 최고 경영진에 리스크 리더를 임명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그러나 이들이 이 사회에 관여하는 경우가 드물고, 참여가 부족한 점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효과적인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는 리스크 관리와 준법감시를 주요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통합하는 방법에 대한 이사회의 폭넓은 시각이 필요하다. 이사회의 참여는 투자자에게 강력한 감독 기능에 대한 신뢰를 주기 위해 필수적이다.

월별 협의. 위험 및 규제 관련 변경은 정해진 주기에 따라 도입되지 않으며, 거버넌스는 이에 따라 조정되어야 한다. 최고 위험 및 준법감시 책임자는 매월 이사회 위험 위원회와 만나 성과를 검토하고 필요에 따라 이니셔티브의 우선순위를 재조정해야 한다.

회사 자본이 달린 문제란 생각으로 투자. 기업의 위험 완화 및 준법감시 비용은 그 금액이 어떠하든 관련 위험이 현실화되거나 규정 위반으로 마주할 수 있는 손해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의 사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결제 기업의 경우, 리스크 및 준법감시 운영에 충분한 예산을 배분하지 않고 있다. 필요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려면 선도 기업들은 투자를 대폭 늘려야 한다.
2024 글로벌 지급결제 보고서: 과감한 결단이 필요한 때 12

 


결론

“비정상적인 위험을 감수할 의향이 없다면 평범함에 안주해야 할 것이다.” – 미국 경영 철학자 짐 론(Jim Rohn)

지급결제 분야에서는 더 향상된 비즈니스 모델, 더 강력한 인프라,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투자자, 규제 당국, 고객의 요구가 끊이지 않고 있다. 평상시와 다를 바 없는 사고방식으로는 오늘날의 지급결제 투자자들이 기대하는 수익성 있는 성장을 달성할 수 없다.

단기 실적 압박으로 인해 과감한 전략적 선택을 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선도 업체는 반드시 그 도약을 이루어야 한다. 자본 배분과 포트폴리오 구성을 조정하는 것은 중요한 첫 단계이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지급결제 부문의 선도 기업은 인프라 및 기술 결정에도 동일한 ROI 사고방식을 적용해야 한다. 지금 결단력 있는 조치를 취함으로써 기업은 유연하고 수익성이 높은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새로운 성장의 물결을 이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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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 및 BCG 코리아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여러 도전 과제를 해결하고 더 큰 비즈니스 기회를 실현시키기 위해 다양한 기업 및 사회 리더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BCG는 1963년 설립 이래 비즈니스 전략의 선구자로 자리매김하며 모든 이해관계자를 이롭게 한다는 목표로 고객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BCG가 제공하는 혁신적인 접근 방식은 조직의 성장과 지속가능한 경쟁 우위를 구축하며,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력을 도모합니다.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BCG 글로벌 팀은 전문성과 폭넓은 시각을 바탕으로 현 상태를 바라보며 변화를 추진합니다. BCG는 혁신적인 경영 컨설팅과 기술 및 디자인, 그리고 사내 디지털 벤처를 통해 솔루션을 제공하며, 고객의 성공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BCG의 목표를 기반으로 고객 조직의 전 레벨에서 유니크한 협력 모델을 기반으로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BCG 코리아는 1994년 한국에 진출, 서울 오피스를 오픈하며 컨설팅 비즈니스를 시작했습니다. 2024년 한국 진출 30주년을 맞은 BCG 코리아는 약 350명의 뛰어난 컨설팅 인력을 기반으로 매년 20% 이상의 성장률을 달성해오고 있으며, 국내 주요 대기업, 다국적 기업, 다양한 정부 및 공공기관 등과 견고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기업 및 조직의 성장뿐 아니라 고객의 성장을 기반으로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BCG 코리아는 IT 및 디지털 전문 조직을 바탕으로 IT, 디지털, 생성형 AI 관련 전략 수립과 기업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기업의 디지털 혁신, 비용 효율성 개선, IT 아키텍처 고도화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글로벌 자원과 서울 오피스의 각 분야의 전문 인력으로 무장한 BCG 코리아는 명실공히 우리나라 최고의 매니지먼트 컨설팅 회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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