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배출을 줄여 기후 변화를 완화하고 기후 적응 및 회복력(adaptation and resilience, 이하 A&R)을 강화하기 위한 전 세계적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다. 문제는 두 분야 모두에 투자가 시급함에도 불구하고 A&G보다는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투자에 초점이 맞춰져 왔다는 점이다. 다행히 이러한 추세가 완화되고는 있지만 아직 그 속도가 충분히 빠르지 못한 상황이다.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A&R 투자의 영향을 측정하고 추적하는 방법에 대한 합의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배출량 감소라는 공통된 지표가 있는 기후변화 완화와는 달리, 해수면 상승이나 폭염 등 기상 이변의 영향을 줄이는 데 목적을 둔 A&R 관련 노력은 성공 여부를 측정하기 위한 공통된 기준이 부족하다. 맹그로브 복원 등의 A&R 노력이 기후변화 완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공통 기준 도입의 필요성은 더욱 시급해진다.

투자자, 정부, 기부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 간 A&R 투자 혜택을 정량화하는 공통된 방식의 부재는 민간 부문 투자에 걸림돌이 될 뿐만 아니라 국가 차원의 기후대책 실행의 진전을 어렵게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후 A&R 영향 측정을 위한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도입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공공 및 민간 투자자들이 파급력 높은 프로젝트를 정확히 파악하고, 해당 프로젝트가 국가 차원의 기후 적응 계획 및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이하 NDC)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검증
  • 정부 및 기부자가 민간 부문 자본을 보다 적절히 동원해 가장 효과적인 솔루션에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
  • 기후표준수립 기관들이 전 세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통일된 A&R 측정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기 위한 벤치마크 역할

BCG가 제안하는 프레임워크는 현명한 A&R 투자를 유도하고 나아가 우리 사회가 지구 온난화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자본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A&R 영향 측정의 어려움

 

2023년 기준, 중저소득 국가(lower-and middle-income countries, 이하 LMIC) 중 유엔기후변화협약(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UNFCCC)에 국가 적응 계획(National Adaptation Plans, 이하 NAP)을 제출한 비율은 3분의 1에 불과하며, 나머지 국가들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NDC) 일부에 적응 계획에 대한 제한적인 논의를 포함시킨 것이 전부이다. 기후 정책 이니셔티브(Climate Policy Initiative)에 따르면, 기후 적응 관련 투자는 2019년과 2020년 평균 490억 달러에서 2021년과 2022년 평균 630억 달러로 최근 몇 년간 급증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투자 수요 속도의 증가세를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이다. 중저소득 국가만 해도 2030년까지 A&R 투자에 연간 약 2,120억 달러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된다.

투자 측면에서 기후변화 완화가 A&R보다 더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데는 몇 가지 납득할 만한 근거가 있다. 특정 A&R 대책의 영향을 측정하는 것은 복잡한 작업이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A&R 프로젝트의 영향력은 최종 지구 온난화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나, 기후 변화가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는 불확실하다. 둘째, 기후 변화에 대한 취약성은 지역 별로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A&R 대책의 영향이 지역별로 매우 상이할 수 있다. 셋째, 정부 정책, 대중의 행동 변화 등 A&R 노력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한다.

다행히 현재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COP28)가 발표한 글로벌 적응 목표 프레임워크(Global Goal on Adaptation Framework), 국제기후채권기구(the Climate Bonds Initiative), 기후변화 적응 및 회복력 투자자 연합(Adaptation and Resilience Investors Collaborative) 등을 통해 A&R 분류법, 목표 및 지표의 표준화를 위한 노력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하지만, BCG가 20개 이상의 국가행동계획(NAP)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검토한 결과 여전히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남미 전역의 기존 A&R 프레임워크와 국가 기후 계획의 영향을 측정하고 트랙킹하는 방식에는 여전히 통일성이 부족하다. 기후 스마트 농업의 채택률과 같이 공인된 지표들조차도 일관성 있게 추적되지 않으며, BCG가 검토한 국가행동계획(NAP)과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서 이러한 지표들이 언급된 비율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기존 A&R 프레임워크와 국가 기후 계획에서 대책의 영향을 측정하고 추적하는 방식은 여전히 통일성이 매우 부족하다. 공인된 지표조차도 일관되게 추적되지 않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현재 A&R 노력은 실행에 대한 구체적인 제시가 부족하다. 일반적으로 국가행동계획(NAP)은 농업, 식량 안보, 의료, 수자원, 인프라, 에너지와 같은 시스템에 대한 목표를 정의한다. 좀 더 발전된 NAP의 경우 이 목표들의 우선순위를 정하기도 한다. 하지만, BCG가 검토한 대부분의 국가행동계획은 구체적인 해결책(예시 – 점적 관개 시스템 등)과 프로젝트(예시 – 특정 국가에서 사탕수수 재배용으로 2만 2,000헥타르 규모의 점적 관개 시스템 설치 등)가 포함된 실행 지침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회복력 및 적응 투자 측정 및 평가를 위한 프레임워크
(Framework for Resilience and Adaptation Investment Measurement and Evaluation, FRAIME)

 

A&R 투자의 영향을 설명하고 추적하는 프레임워크 없이는 민간 투자자들이 A&R 프로젝트 및 솔루션에 투자를 확대할 가능성이 낮다. 이에 BCG는 회복력 및 적응 투자의 측정 및 평가 프레임워크(Framework for Resilience and Adaptation Investment Measurement and Evaluation, FRAIME)를 개발했다. 해당 프레임워크는 다음의 세 가지 핵심 요소로 구성돼 있다. (보기 1 참조)

  • 정책 지표(Policy Metrics). 이 지표는 국가의 취약성과 최대손실예상금액, 즉 아무런 대책을 취하지 않을 경우의 비용을 상세히 설명함으로써 정부의 A&R 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 투자 라이프 사이클 지표(Investment Life Cycle Metrics). 이 지표는 중단기적 A&R 투자 진행 상황을 반영한다.
  • 영향 지표(Impact Metrics). 이 지표는 정의된 A&R 목표(국가의 NAP와 NDC를 통해 제시)와 중장기적 수요 대비 투자가 실제 기여한 바를 추적한다.

기후 적응 및 회복력을 위한 새로운 성공 방안 1

이 프레임워크는 개별 국가나 투자자의 상황 및 요건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되지만, 아래의 추적 지표들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취급된다.

 

정책 지표

정부는 아무 대책도 취하지 않을 경우의 비용에 대한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A&R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기후 변화가 주요 부문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것은 정부 대책에 설득력 있는 근거가 될 뿐 아니라 민간 자본 동원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정부와 기부자는 국가의 A&R 전반에 걸친 진척 상황을 평가하는 것으로 해당 분석을 시작할 수 있다. 이때 NAP와 NDC 등 국가 차원의 계획 및 정책은 물론이고 전반적인 대응도, 자금 조달 수준, 계획 실행 진행 현황에 대한 평가가 필수적이다. 동시에 정부와 기부자는 특정 부문이나 시스템과 관련된 국가의 목표를 식별하고, 성공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도 정의해야 한다. 가뭄과 홍수에 대한 농업 회복력 개선이 하나의 예시가 될 수 있다.

이 정보를 기반으로, 정부와 기부자는 기후영향인자(climate impact drivers, 이하 CID)에 대한 국가의 취약성을 평가할 수 있다. CID는 강우량 변화와 기상 이변과 같이 국가에 긍정적, 부정적, 중립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스템 조건을 말한다. 기후 변화의 궤적이 불확실하다는 점을 감안해 취약성 평가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어야 한다.

취약성 평가를 바탕으로, 정부와 기부자는 A&R 투자가 없을 경우 기후 변화의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영향, 즉 최대손실예상금액 계산에 필요한 기초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데이터의 가용 여부에 따라 가장 중요한 영향을 재무 비용으로 환산해 예를 들어 농업 부문의 예상 수익 감소, 혹은 의료 비용 증가 등과 같은 부문별 손실예상금액과 총 손실예상금액을 추정할 수 있다. (보기 2 참조)

기후 적응 및 회복력을 위한 새로운 성공 방안 2

AI와 데이터 분석은 손실예상금액을 추정하는 데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지구온난화로 인해 어떤 지역이 심각한 위험에 노출돼 있는지 상세히 보여주는 히트맵(heat map)을 작성할 수 있다. 나이지리아와 같은 국가에서는 기후 회복력 강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노출도를 정량화하고 있다. (‘나이지리아의 A&R 대책 추진 사례’ 참조)


나이지리아의 A&R 대책 추진 사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많은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나이리지아는 이미 해수면 상승, 폭우, 건조함, 평균 기온 상승 등 기후 변화로 인해 심각한 영향을 받고 있다. 이에 BCG의 기후 영향 AI 플랫폼을 활용해 기후 취약성과 더불어 미 대처 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예상금액을 심층적으로 분석했다.

이를 통해 기후 변화가 국가 인프라에 미치는 물리적 비용을 추정했다. (아래 보기 참조) 분석에 따르면 아무런 A&R 대책이 취해지지 않을 경우 거주 지역에만 1,000억 달러 이상의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기후 적응 및 회복력을 위한 새로운 성공 방안 3

한편, 북부 17개 주에서 농경지의 약 3분의 2가 가뭄에 매우 취약할 것으로 예상돼 농업 회복력에 대한 투자가 시급하다.

이 분석에 따르면 나이지리아의 토지와 인구의 절반 이상이 2050년까지 심각한 기상이변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국가 전체적으로 인프라와 농업 등 모든 부문을 검토한 결과 나이지리아의 누적 손실예상금액은 지금부터 2050년까지 최소 3000억 달러 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분석은 나이지리아의 A&R 투자를 확대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투자 라이프 사이클 지표

국가의 기후 취약성 및 손실예상금액을 자세히 이해하면, 민간 투자자, 정부, 기부자 등은 어떤 프로젝트에 투자할지에 대해 보다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서는 A&R 투자의 긍정적인 영향뿐 아니라 프로젝트와 관련한 온실가스 배출, 자연에 미치는 영향, 취약 그룹에 미치는 영향 등 부정적인 파급효과까지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이를 고려하는 목적은 부정적인 영향을 제거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편협한 사고에서 벗어나 보다 정확한 정보에 기반해 투자 옵션 간에 현명한 절충안을 찾기 위함이다.

우선순위가 높고 영향력이 큰 프로젝트를 파악한 후에는 이를 크게 세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해 적합한 투자자 유형을 결정할 수 있다.

  • 공적 영향력 프로젝트(Public Impact Projects). 이 프로젝트는 현금흐름이 발생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정부 기금, 양허성 자본, 보조금 등으로 자금을 조달 받는다.
  • 혼합금융 기회(Blended Finance Opportunities). 이 프로젝트는 시장 수익에 근접한 수익을 창출하고 민간 투자나 자산을 보호한다. 위험 감수 수준이 각기 다른 상업 자본과 양허성 자본의 조합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 커머셜 기회(Commercial Opportunities). 이 프로젝트는 시장 수익률을 창출하거나 개인 자산을 보호한다. 상업 은행과 개인 및 기업 투자자에게 가장 적합한 투자이다.

양허 자본이 필요한 대규모 전략적 프로젝트의 경우 예측을 기반으로 그 영향을 추정하고 그 후 검증 및 수정을 거쳐야 한다.

이와 같이 우선순위가 결정된 프로젝트 파이프라인에 따라 개발과 실행이 진행되며, 민간 투자자, 정부, 기부자들은 다음 세 가지 카테고리의 지표를 추적하고 보고해야 한다.

  • 투입 지표. 투입 지표를 통해 투자 동원 방식의 진척 상황을 추적하고 거래 흐름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동원된 전체 투자 금액을 프로젝트 중점 분야(목표 분야와 해결책 등)와 자본 구조(공공, 사회, 혹은 민간 투자) 등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와 함께 확인한다. 정부와 기부자는 세부 투자 목표에 따라 추가적인 데이터 수집을 원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정부가 지역 차원에서 더 많은 투자 유치를 목표로 한다면, 각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자 위치를 추가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다.
  • 활동 지표. 활동 지표는 정부와 기부자의 투자 촉진 노력의 효율성 평가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파이프라인에 있는 프로젝트의 수와 예상 필요자금은 물론이고 각 프로젝트의 개발 단계(타당성 검증 단계, 자금조달 완료 단계, 실행 단계) 등에 대한 정보도 정확히 파악돼야 한다. 이 지표에는 잠재적인 부정적 파급효과(예시 – 새로운 방조제가 자연 생태계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 등)와 프로젝트 리더십의 다양성(여성, 원주민, 청소년 등)을 평가하는 것도 포함되어야 한다.
  • 산출 지표. 산출 지표는 프로젝트의 즉각적인 결과를 정량화하는 것으로, 프로젝트 세부사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 지표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은 유사한 프로젝트 대비 해당 프로젝트의 비용 효율성을 평가하고 국가 혹은 지방차원의 기후대응 계획의 산출 목표 대비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곰팡이 피해로 인한 곡물 손실을 줄이기 위해 고효율 건조기를 이용하는 프로젝트는 처리된 곡물 톤 수를 기반으로 산출물을 정량화한다. 물론 민간 투자자는 기존에 자체적인 투자 생애 주기 지표를 갖추고 있다. 이 산출 지표는 기존 측정방식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향 지표

영향 측정은 투자가 목표한 결과를 확실히 도출하는지 확인하고 프로젝트 간의 비용 편익을 비교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투자자들은 자금을 배치하기 전 프로젝트의 예상 영향을 예측하여 양허성 자본 및 기타 프로젝트 지원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또 투자가 이루어진 후에는 실제로 의도한 변화가 일어났는지 검증해야 한다. 그 후 투자자는 실제 발생한 결과를 반영해 예측 영향을 조정해야 한다. 이 과정은 향후 투자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기 때문이다.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민간 투자자, 기부자 및 정부는 프로젝트 산출물을 영향으로 전환하는 논리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 중복 작업을 줄이고 상호작용을 식별하기 위해 개별 프로젝트보다는 여러 개의 유사하거나 상호 연관된 프로젝트들의 영향을 추정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다.

영향 모델의 가정은 다양한 출처를 기반으로 하며 영향을 정확히 추정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돼야 한다. 가정은 크게 두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된다.

  • 거시적 가정(Macro Assumptions). 거시적 가정에는 GDP, 예상 물가, 기후변화의 경로 등이 포함되며, 사용 가능한 공개 정보에서부터 맞춤형 고급 시뮬레이션 모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출처가 활용될 수 있다.
  • 솔루션 효율성 가정(Solution-efficiency Assumption). 예를 들어, 곡물 건조기 혹은 관개 시스템의 효율성 등을 뜻한다. 이 경우 비슷한 국가의 시범사례 학술 자료, 고객 및 관계자 설문조사, 센서, 원격 감지 등의 다양한 출처가 활용될 수 있다.

정밀 관개 시스템을 설치하는 프로젝트를 예로 들어보자. 학술조사 및 농업 종사자 설문조사와 같은 출처를 활용해, 관개 농지의 생산성에 대한 가정을 세울 수 있다. 이 가정을 관개 시스템 도입을 제안하는 토지에 적용하면, 해당 토지에서 생산될 것으로 예상되는 생산량을 계산할 수 있다. 이 결과물을 가뭄 시기에 관개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는 토지의 생산량과 비교하면, 이 프로젝트를 통해 피할 수 있는 예상 생산량 손실을 산출할 수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예를 들어 옥수수 가격에 대한 예측을 이용해 피할 수 있는 생산량 손실을 잠재적 달러 가치로 환산할 수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기후 변화가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에서 기후 적응 및 회복력 강화는 매우 시급한 우선순위 과제이다. 세계 각국의 정부와 이해관계자들은 BCG가 제안한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도입해 변화의 근거를 마련하고 전 세계 안녕의 토대가 되는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민간 부문 투자를 확대할 수 있다. 이는 더는 미룰 수 없는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기후 적응 및 회복력을 위한 새로운 성공 방안 4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