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주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코리아 MD 파트너]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코리아에서 금융기관 경영 관리와 사모펀드, 핀테크 분야에 대한 폭넓은 전략 자문을 제공하고 있는 김윤주 MD 파트너가 지난 10월 28일 은행연합회 중회의실에서 개최된 금융위원장-은행업계 간담회에 참석했다.
[금융위원장-은행업계 간담회 참석자 기념사진 (좌측 첫 번째: BCG 김윤주 MD 파트너) © 금융위원회 제공]
이번 간담회는 고승범 금융위원장과 함께 7개 시중 은행장(진옥동 신한은행장, 허인 국민은행장, 권광석 우리은행장, 박성호 하나은행장, 권준학 농협은행장, 임성훈 대구은행장, 서호성 케이 뱅크 대표) 및 유관기관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은행업의 미래와 경쟁력 강화 방안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김윤주 MD 파트너는 이번 간담회에서 ‘경영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한 은행들의 미래 대응전략’을 제안했다. 김윤주 MD 파트너는 “플랫폼 2.0 시대에는 메가플랫폼이 아니라도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는 의미 있는 플랫폼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금융플랫폼도 이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였고 “메타버스 시대로의 발전에 따라 분산원장기술(DLT) 방식의 탈 중앙화된 금융시스템(De-Fi)이 확산되기 때문에 은행은 이를 사업화, 기술 측면에서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은행은 미래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미래형 사업-운영 모델 구축과 고객 신뢰 확보라는 두 가지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