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석 보스턴컨설팅그룹(BCG) MD 파트너
(매일경제 / 2023. 09. 06)
곳곳에서 생성형 AI가 놀라운 속도로 상용화 중이다. 글로벌 트렌드를 보면 크게 4가지 기업 현장에 생성형 AI가 빠르게 적용되고 있다. 첫째, 현장 영업조직의 생산성을 개선하며 둘째, 디지털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한다. 셋째, 이커머스에서 소비자 구매 여정을 지원하고 넷째, 콜센터 등 고객 서비스를 효율화한다.
BCG 코리아가 국내 일부 업계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한 결과, 생성형 AI 도입으로 최대 300억여 원의 매출 증대 및 비용 절감 효과가 확인되었다. 또한, 생성형 AI는 단순 운영 효율화를 넘어 산업 전반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예측되었다.
다만 신속한 적용을 원하더라도 내부 프로세스 및 업무 수행 방식, 고객 경험의 정밀한 재설계 등이 동반되지 않으면, 생성형 AI 솔루션을 구매하는 것만으로 효과를 누릴 수는 없다. 단순한 기술 도입이 아닌, 경영자의 관점에서 데이터, 업무 프로세스, 조직,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의사 결정의 문제로 이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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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턴컨설팅그룹(BCG) 장진석 MD 파트너 기고문 전문 (2023.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