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년간 중국 전자 상거래 시장은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며 디지털 생태계가 경제를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입증했다. 20년 전 간단한 온라인 쇼핑 수단으로 출시된 이후, 중국의 선도적인 디지털 생태계는 8억 명의 소비자를 모바일 온라인 결제 세계로 이끌었으며, 모든 부문에서 연간 약 2조 달러의 비즈니스를 거래하는 풀 서비스 플랫폼으로 발전했다. 또한 소비자 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놀라운 속도로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혁신 제조기가 됐다.

최근의 코로나바이러스19 감염증(COVID-19) 대유행 사태는 디지털 생태계가 국가적 위기에 신속하고 창의적으로 대응하는 힘을 보여주고 있다. 다음의 사례는 중국 정부가 2020년 1월 20일에 처음으로 코로나바이러스19가 동물에서 인간으로 번졌다는 것을 공인한 후, 중국의 디지털 생태계가 얼마나 빨리 움직이고 혁신했는지를 보여준다.

  • 알리바바(Alibaba)의 알리페이(Alipay)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은 3주 만에 12개의 새로운 기능과 파트너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중에는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가 처음 확인된 공공 장소를 집계한 라이브 맵, 무료 온라인 의료 상담, 일선 의료 종사자를 위한 보험, 어려움을 겪고있는 중소기업에 대한 보조금 신청의 플랫폼화 등이 있다.
  • 음식 배달 플랫폼 메이투안디엔핑(Meituan-Dianping)은 중국 주요도시에 지능형 사물함 등의 배달 완료 시설을 사용하는 “비접촉식”시스템을 출시해, 한 달 만에 코로나19로 유발된 극적인 매출 증가를 처리하고 배달원과의 접촉에 대한 고객의 불안을 줄일 수 있었다.
  • 또 단 한 달만에(4월 중순까지) 중국의 디지털 생태계는 전화 앱을 통해 약 4억 5000만 명의 건강 상태와 동선을 추적하고 감염된 개인과의 밀접한 접촉 사례 16 만 건을 확인한 접촉 추적 시스템을 출시 할 수 있었다.

전 세계의 정부, 보건 당국, 테크 회사는 코로나19(COVID-19) 대유행을 억제하기 위해 협업해 사회, 경제 부문의 어마어마한 요구 요구사항을 해결해왔다. 그러나 중국 디지털 생태계의 대응 속도, 규모, 범위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중국 생태계는 어떻게 이렇게 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나

중국 생태계의 신속한 대응은 광범위한 민간 및 공공 파트너 네트워크에서 신속한 혁신과 제공을 촉진하는 모델을 운영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그 결과 알리바바(Alibaba), 메이투안디엔핑(Meituan-Dianping), 텐센트(Tencent) 및 바이두(Baidu)와 같은 선도적인 중국 전자 상거래, 소셜 미디어, 기술 회사는 네트워크 내의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기록적인 시간 안에 맞춤형 코로나19(COVID-19) 대응 제품과 인터페이스를 출시할 수 있었다. 그들은 새로운 파트너에게 생태계를 개방하고 신속하게 파트너를 승선시켰다. (그림 참조)

중국의 디지털 생태계가 코로나19와 맞서 싸운 방법 1

디지털 생태계는 AI 지원 챗봇, 원격 의료 서비스에서 진단 도구에 이르기까지 가능한 모든 것을 출시했다. 그들은 수많은 오프라인 기업이 온라인 세상으로 전환하도록 돕고, 공급망 병목 현상을 해결하고, 수십만 명의 근로자를 재배치해 코로나19(COVID-19)의 경제적 피해를 줄이는데 도움을 줬다.

기술, 인프라, 규제로 인한 제약으로 인해, 중국 디지털 생태계가 달성한 모든 것을 다른 곳에서 쉽게 복제할 수는 없다. 그러나 전염병에 대한 중국 디지털 생태계의 반응을 분석 한 결과, 중국 외부에 적용될 수있는 혁신적인 솔루션 사례가 많이 밝혔다. 대부분의 경우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통해 기존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오픈 소스 AI 도구와 공개 데이터를 활용하고, 공동 작업에 대한 개방성을 확보하기만하면 되는 것이다.

중국 디지털 생태계가 코로나19(COVID-19) 위기에 얼마나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는지 이해하기 위해 BCG는 수백 개의 온라인 이니셔티브를 함께 출시한 10개 회사를 조사했다. BCG는 다음과 같은 핵심 전략을 확인했다. 신속하게 코로나19(COVID-19) 제품을 도입하고,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고, 기존 디지털 생태계를 확장하고, 초기 기술의 출시를 가속화하고, 기업이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주며, 공공-민간 부문 파트너십의 힘을 활용했다.

코로나19(COVID-19) 대응 제품의 신속한 도입

막대한 재무적, 인적, 기술적 자원과 생태계 파트너를 동원함으로써 중국의 선도적인 기술 기업은 놀라운 속도로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발병 초기에 알리페이(Alipay)는 알리바바 생태계의 다른 회 인 알리헬스(AliHealth)와 협력해 자원 봉사 의사의 도움을받는 무료 온라인 상담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이후 하루 최대 10만 건의 의료 상담을 처리했다. 또 다른 외부 파트너와 협력을 통해 알리페이(Alipay)는 확진자 및 의심 사례, 사망 등에 대해 공개적으로 공개된 모든 정보를 대중이 이용할 수있는 홈페이지에 통합한 전염병 지도를 공개했다.

중국 디지털 생태계는 광범위한 민간 및 공공 파트너 네트워크에서 신속한 혁신과 제공을 촉진하는 모델 운영을 통해 신속한 대응을 이뤄낼 수 있었다.

그 후 몇 주 동안 알리페이(Alipay)는 바이러스와 싸우는 의료진에게 무료 보험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사전에 주요 정보를 등록해 철도 및 고속도로 검문소를 더 빨리 통과 할 수있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또이 밖에 알리페이(Alipay)가 코로나19(COVID-19) 대응을 위해 출시한 서비스와 기능에는 원격 학습 코스, 신입 졸업생과 실업자를 위한 온라인 커리어 이벤트, 소비자 지출을 장려하기 위해 정부 발행 쿠폰 등이 있다. 또, 코로나19 관련 특별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4,000 개 이상의 독립 개발자,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로부터 크라우드 소싱 방식으로 도움을 받았다.

새로운 코로나19(COVID-19) 플랫폼 만들기

어떤 경우,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 디지털 생태계는 완전히 새로운 플랫폼을 신속하게 만들어냈다. 예를 들어 위챗(WeChat) 소셜 미디어 앱으로 가장 잘 알려진 기술 회사 인 텐센트(Tencent)는 지난 4월 13일, 기업, 의료 기관, 정부가 코로나19 감염증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국제 플랫폼을 출시했다. 이 서비스에는 대중 보호를 위한 핸드북, AI 기반 증상 자가 검사기, 온라인 건강 상담 및 심리 지원, 질병 예방에 대한 기사와 비디오를 제공하는 텐센트(Tencent) 멀티미디어 사전(Medipedia)이 포함된다.

기존 디지털 생태계 확장하기

많은 중국 기업이 새로운 파트너에게 생태계를 개방하고 API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플랫폼에 연결해 빠르게 변화에 적응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알리바바(Alibaba)는 민첩한 에코 시스템 모델을 통해 새로운 파트너를 전자 상거래, 지역 서비스 및 기타 플랫폼에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었다.
중국 주요 도시에 2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프레시헤마(FreshHema) 슈퍼마켓 체인은 알리바바의 개방형 생태계를 통해 영화관, 백화점, 접객업 및 외식 분야의 기업과 같이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기업으로부터 일시적으로 직원을 고용할 수 있었다. 마찬가지로 알리바바(Alibaba)의 지역 서비스 플랫폼인 엘르미(Ele.me)오 코우베이(Koubei)는 레스토랑 직원에게 임시로 택배 기사 혹은 편의점 직원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중국 디지털 생태계는 AI 지원 챗봇 및 원격 의료 서비스에서 진단 도구에 이르기까지 가능한 모든 것을 출시했다.

매년 약 4억 5000만 건의 거래를 처리하는 음식 배달 플랫폼 메이투안디엔핑(Meituan-Dianping)은 생태계를 확장해 새로운 현실에 적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았다. 전염병 발병 초기에는 고객이 배달 작업자와 만남을 경계했기 때문에 음식 주문이 약 3분의 1이나 감소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회사는 배달을 처리하기 위해 자율 주행 차량과 고객이 사물함에서 주문을 받을 수있는 시스템을 배치했다. 2월까지 전체 배송의 약 80% 배송이 “비접촉”모델을 통해 이루어졌다. 또, 메이투안디엔핑(Meituan-Dianping)은 소비자 가전과 같은 상품 또한 배달하는 방식으로 배달 사업을 다각화했다.

초기 기술 배포 가속화하기

코로나19(COVID-19) 확산으로 인한 긴급한 요구로 인해, 많은 중국 디지털 생태계는 아직 실험중인 기술을 당초 계획보다 더 빨리 배포 한 후에 빠르게 확장해야 했다. 예를 들어, 베이징에 본사를 둔 인터넷/AI 거대 기업 바이두(Baidu)는 코로나19에 맞서기 위해 여러 가지 첨단 기술을 전파했다.

바이두(Baidu)는 딥 러닝 플랫폼인 패들패들(PaddlePaddle)과 의미론적 세분화 도구 패들섹(PaddleSeg)을 코로나19(COVID-19) 진단 도구 개발자들에게 공유했다. 이를 통해 베이징에 본사를 둔 둔 종양학 데이터 플랫폼이자 의료 데이터 분석 회사인 링킹메드(LinkingMed)는 패들패들(PaddlePaddle)을 커스터마이즈해 1분 이내에 감염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CT 이미지 분석용 오픈 소스 AI 기반 모델을 개발할 수 있었다. 바이두(Baidu)는 또한 링킹메드(LinkingMed) 팀을 포함한 과학/의료 팀이 리니어폴드(LinearFold)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2019년 미국의 오레건 주립 대학교, 로체스터 대학교와 협업해 발표된 이 알고리즘은 바이러스가 종 사이를 이동하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2 차 RNA 구조를 분석하는 데 사용된다. 과학자들은 이 알고리즘을 사용해 코로나19(COVID-19) RNA 서열의 2차 구조를 예측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 외에도 바이두(Baidu)는 여러 개인의 온도를 동시에 모니터링하고 열을 빠르게 감지 할 수 있는 AI 기반 비접촉 적외선 센서 시스템을 배포했다. 이 시스템은 베이징의 칭허 기차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승객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분당 최대 200명을 테스트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3 월 중순까지 바이두(Baidu)의 지능형 자동 전화 플랫폼은 사람들에게 최근 여행 기록, 가까운 연락처, 현재 건강 상태를 자발적으로 제공하도록 요청하는 300만 건 이상의 자동 전화 통화(초당 1,500 통화)를 실시했다.

기업의 온라인 전환 지원하기

락다운 및 재택 근무 명령은 전 세계 기업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 왔다. 중국 디지털 생태계는 오프라인 비즈니스가 온라인으로 쉽게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도록함으로써 경제적 피해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됐다.

디지털 생태계는 수많은 구식 기업이 온라인 세계로 전환하고 공급망 병목 현상을 해결하고 수십만 명의 작업자를 재배치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포레스트 캐빈 코스메틱(Forest Cabin Cosmetics)은 온라인으로 더 많은 것을 이동하고 파트너의 디지털 생태계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구한 회사 중 하나다. 주로 동백 기름 제품으로 유명한 이 회사는 중국에 있는 337개 매장의 절반을 폐쇄해야 했고, 유행병 초기 수익이 90%나 급락했다. 그러나 매장의 뷰티 컨설턴트는 딩톡(DingTalk)과 위챗(WeChat)의 소셜 미디어 연락처를 통해 온라인 인플루언서가 됐다. 포래스트 캐빈(Forest Cabin)은 또, 알리바바(Alibaba)의 타오바오(Taobao) 플랫폼을 통해 판매 이벤트를 스트리밍했다. 그중 한 이벤트는 6만명의 고객이 시청했다. 이와 같은 전략은 매우 성공적이었고, 포레스트 캐빈(Forest Cabin)의 매출은 지난 3월 전년 동기 대비 120% 증가를 기록했다.
마찬가지로, 인스턴트 국수 제조업체이자 유통 업체인 마스터 콩(Master Kong)은 슈퍼마켓의 판매가 급격히 감소하는 것을 극복했다. 이 기업은 매장에서의 재고 증가와 지상 운송 중단으로 인해 제품을 보관하기가 어려웠다. 부분적으로 판매량의 상당 부분을 징둥닷컴(JD.com)의 온라인 채널로 전환했다. 그리고 3 월 알리바바는 소비자와의 밀접한 관계를 맺지 못한 제조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매우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공장에서 바로 구매할 수있는 상품을 제공하는 타오바오 딜(Taobao Deals)이라는 앱을 출시했다. 알리바바는 타오바오 딜(Taobao Deals)이 향후 3년 동안 중국 전역의 공장에 100억 개의 신규 주문을 가져다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민관 파트너십의 힘 활용하기

중국의 “밀접 접촉 탐지기”의 급속한 발전과 증가는 긴급한 대중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디지털 생태계와 정부 기관 사이 협력의 힘을 보여준다. 2월 중순에 소개된 이 앱은 위챗(WeChat), 알리페이(Alipay), QQ를 포함한 선도적인 중국 소셜 미디어,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중국 국영 중국전자과기집단공사, 전국 보건 당국, 대중 교통 당국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집단이 협업한 결과물이다. 사용자는 QR 코드를 스캔해 앱을 다운로드 한 다음 이름, 전화 번호, 주민등록번호를 등록한다. 이 시스템은 감염된 사람의 위치에 대해 국가 보건위원회, 국립 철도 그룹, 민간 항공국 및 기타 기관에서 수집 한 데이터를 사용해 최근에 바이러스를 운반하는 것으로 알려진 사람과 밀접한 접촉을 했는지 여부를 사용자에게 알린다.

또한 탐지기는 대중의 이동을 조절해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한다. 기차, 택시, 식당, 사무실과 같은 공공 장소에 들어가기 전에 휴대폰을 통해 QR 코드를 입력하면 사용자에게 신호가 나온다. 녹색 신호가 나타나면 출입이 허용되고 빨간색이 깜박이면 격리된다.

디지털 생태계를 평가할 때 묻는 주요 질문

중국 최대의 디지털 생태계를 조율하는 기술 대기업은 새로운 도전에 맞설 수있는 풍부한 재정적, 기술적, 인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외부 충격에 대한 탄력성 향상은 전문적인 리소스에 의한 것이 아니다. 코로나19(COVID-19) 위기에서 이러한 생태계에서 배울 수있 는 더 가치있는 교훈은 파괴적인 변화의 많은 의미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대응 전략을 고안하고 조직을 동원하는 행위의 중요성이다.
위기 대응을 시작하려면 기업은 세 가지 필수 요소에 대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야한다.

  • 변화하는 고객 요구
    ○ 제품을 포함해, 서비스, 브랜드, 제품 형식, 소매 채널, 구매 행동 측면에서도 고객의 요구는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 이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공급 업체 및 채널 파트너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이러한 변화의 규모와 방향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
  • 데이터 및 기술
    ○ 다른 기업이 우리와 더 쉽게 공동 작업 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며 상호 작용 및 데이터 공유를 어디에서 표준화 할 수 있나?
    ○ 신기술 배포에 대한 위험 보상 프로필은 어떻게 바뀌었나?
    ○ 디지털 협업 모델을 신속하게 채택하기 위해 내부 비즈니스 시스템이 얼마나 준비돼 있나?
  • 파트너십
    ○ 주로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경우 온라인으로 빠르게 전환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파트너는 무엇인가?
    ○ 온라인 입지가 강한 비즈니스의 경우 어떤 오프라인 비즈니스가 내 입지와 역량을 가장 많이 활용할 수 있나?
    ○ 코로나19 이후 세계에서 어떤 공공-민간 디지털 생태계가 나타날 것이며, 준비를 위해 지금 어떤 관계를 구축해야 하나?

끊임없이 변화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 적응하고 성공할 수있는 기업의 능력에 대한 디지털 에코 시스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사실은 널리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는 심각하고 다면적인 위기의 도전에 대처할 수있는 능력을 극단적으로 시험중이다. 중국의 경험은 미래에 어떤 유형의 변동성이 있는지에 관계없이 디지털 생태계가 탄력성의 열쇠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원문(영어) 보러가기

중국의 디지털 생태계가 코로나19와 맞서 싸운 방법 2

Previous article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신흥 시장 소비자는 누구인가?
Next article코로나가 보안의 차원을 바꿨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은 전세계 비즈니스와 사회 리더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가장 중요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고 최고의 기회를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BCG는 경영전략의 개척자 역할을 하며 1963년 설립되었습니다. 오늘날, BCG는 클라이언트가 복잡한 변화를 추진하거나, 조직이 성장하거나, 경쟁력을 갖추거나, 최종결과의 임팩트를 주는 등 완전한 변신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