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간의 임금격차에 대해서는 이미 충분히 입증돼 있다. 여성은 똑 같은 직무에 대해 남성이 1달러를 벌 때 약 80센트를 번다.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사실은 성별에 따른 격차가 투자에도 존재한다는 것이다. BCG 조사에 따르면, 여성사업가들이 초기 펀딩을 위해 투자자들에게 아이디어를 설명할 때, 남성에 비해 훨씬 더 적은-평균 100만 달러 이상의 격차로- 투자를 받고 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여성이 창업한 비즈니스의 매출실적이 남성이 창업한 비즈니스에 비해 더 높아-투자 1달러 당 2배이상- 사실상, 여성 기업이 투자자들에게는 더 좋은 투자처가 되고 있다.

BCG는 최근 미국에 본사를 두고 스타트업 비즈니스들에게 멘토, 업계 전문가 등 여러가지 자원을 연결해 주는 글로벌 엑셀러레이터 네트워크, 매스챌린지(MassChallenge)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2010년 창설 이후, 매스첼린지는 1500개 이상의 업체를 지원했고 30억달러 이상의 자금을 모집했으며 8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매스챌린지는 협력업체에 대해 재정지원을 하거나 지분을 보유하지는 않으며, 여성 기업가들을 지원하는 데에 상당한 노력을 쏟고 있다.

본 조사의 목적은 여성창업 기업들이 남성창업 기업과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데이터에 의하면, 신규비즈니스 펀딩에 있어서 확실한 남녀격차가 드러났다. 또한 투자자들과 여성 사업가들과의 면담을 통해 자금투자 현황에 대한 그들의 인식을 분석했다. 조사결과는 투자자들,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들, 및 투자자를 모색중인 여성 기업가들에게 분명하게 시사하는 바가 있다.

 

과제를 제시하는 통계수치

혹자는 기업의 초기단계 투자라는 분야에 있어 성별 요소가 개입할 일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투자자들은 사업계획과 전망을 기반으로-당연히 그래야만 하는 -계산된 결정을 내린다. 그런데, 여성이 임원진에 더 많이 포진한 조직이 남성이 지배적인 회사보다 더 좋은 실적을 거두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가 날로 늘어나고 있다. (2018년 1월 BCG 기사 ‘임원진의 다양성이 어떻게 혁신을 촉진하는가’ 참조.) 하지만, 안타깝게도 여성기업은 남성 창업기업만큼의 재정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

투자 격차의 범위를 결정하기 위해, BCG는 매스챌린지가 함께 일했던 스타트업 기업들에 대해 수집한 상세한 데이터를 참고했다. 매스챌린지가 지원한 비즈니스-모든 유형과 모든 지역의- 중 약 42%에 최소 한 명 이상의 여성 창업자가 있었다. 점점 증가하는 여성기업가들, 여성기업가들에게 제공되는 교육 및 지원, 확대되고 있는 여성 비즈니스 전문가 커뮤니티가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매스챌린지는 여성 기업가들이 현재 어떻게 활동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들의 성공을 위해 이 프로그램이 어떻게 할 수 있을 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5년 간의 투자 및 매출 데이터를 검토하면서, 남녀간 격차에 주목해 분석한 결과, 확실한 투자의 격차가 드러났다. (보기 참조.)

• 여성이 창업하거나 공동창업한 기업의 투자금액은  평균 93만 5000달려로 남성기업가가 창업한 기업이 받은 평균투자금액 210만 달러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 이런 격차에도 불구하고, 여성이 창업하거나 공동창업한 스타트업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실제로 더 좋은 실적을 보여, 5년기간 동안 누적 매출 기준으로 66만 2000달러 대비 73만 달러로 남성창업 기업에 비해 10% 더 좋은 성적을 보였다.

여성 스타트업이 왜 더 좋은 투자인가 1

• 기업이 투자 1달러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매출 1달러로 창출했는가 하는 기준에서, 여성이 창업하거나 공동창업한 스타트업이 훨씬 더 좋은 투자였다. 투자 1달러당, 여성 스타트업들은 78센트의 매출을 올린 반면, 남성창업 스타트업은 그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31센트의 매출을 올렸다.

이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며, 사업가의 교육수준이나 투자유치 프레젠테이션의 수준 등 투자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은 배제했다. (‘데이터에 대한 좀 더 면밀한 분석’ 참조.) 이 결과는 실망스럽기는 하지만 사실상 새삼스러운 것은 아니다. 피치북(PitchBook)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이후 여성창업기업은 벤처캐피탈(VC) 투자건의 4.4%만을 차지하는 데 그쳤으며 전체 투자 자본 대비 모금 금액비중은 겨우 2%에 불과했다.

 

데이터에 대한 좀 더 면밀한 분석

매스챌린지는 스타트업에 초기투자를 제공하거나 지분을 보유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협력 스타트업이 매스챌린지 프로그램을 마친 후에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1년에 두 번 서베이를 실시하고 있다.

우리는 이 익명 데이터를 사용해, 회귀분석을 실시했으며, 처음에는 어떤 요소도 통제하지 않고 진행했다. 그 결과 스타트업이 받은 외부 펀딩의 격차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고 그 격차는 성별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테스트를 실시했을 때에는, 사업주들의 교육수준이 통제요소였다. 이 테스트의 결과에서도 역시 투자수준이 여성창업 비즈니스의 경우 더 낮게 나타났고 이는 교육수준 때문이 아니라 성별에 따른 차이였다. 마지막으로, 매스챌린지에 지원할 당시 각 비즈니스가 받은 심사점수를 조사한 결과, 남성창업기업과 여성창업기업 사이에 의미있는 차이는 없었다. 이것이 질적인 요소를 대표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면, 펀딩의 차이는 프레젠테이션이나 기본적인 비즈니스의 질적인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우리의 분석결과는 성별이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강력하게 시사하고 있다.

 

격차의 원인

더 심도 있는 분석을 위해, 우리는 여성 창립자, 비즈니스 멘토, 투자자들과 면담을 했으며, 이 중에는 매스챌린지와 연관이 없는 사람들도 포함됐다. 이 면담을 통해 격차의 원인에 대해 세 가지 설명을 할 수 있었다.

첫째, 남성보다 여성 창립자들과 그들의 프레젠테이션이 더 쉽게 문제제기와 보류의 대상이 된다. 예를 들어 여성에 비해 더 많은 수의 여성들이 프레젠테이션 도중 기본적인 기술적 지식을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질문을 받았다고 말했다. 또한, 종종 투자자들은 여성 창업자들이 그런 지식이 없다고 단정해버리기도 한다. 남성 동업자와 비즈니스를 공동창업한 한 여성은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투자자들은 항상 남자가 기술적인 부분을 알 것이라고 간주해서 기술관련 질문은 모두 남성 공동창업자에게 한다.’ 고 말했다. 또한 여성들은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비평에 직접적으로 대응하기를 주저하기도 한다고 했다. 여성의 프레젠테이션에 대해 미래의 투자자가 부정적인 언급을 했을 때, 여성들은 투자자에 대해 반대하고 자신의 주장을 펴기 보다는 합리적인 피드백으로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남자보다 더 높았다. 투자자들은 ‘대부분의 남자들은 그런 상황에서 당신에게 즉각 응수하면서, ‘당신이 틀렸어요, 그 이유는 이겁니다.’ 라고 합니다.’ 라고 말했다.

둘째, 남성 창립자들은 프레젠테이션에서 과감한 예측과 가정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한 투자자는 이렇게 말했다. ‘남자들은 종종 과장되게 부풀려서 말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여성들의 경우는 예측에 있어서 보통은 보다 남자들에 비해 보수적이고 요구사항도 더 적은 편이다.

셋째, 많은 남자 투자자들이 여성창업 기업이 여성고객들을 상대로 마케팅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친숙도가 떨어진다. 크런치베이스(Crunchbase)에 따르면, VC 펀딩을 추적한 결과 미국에서 규모가 가장 큰 편에 속하는 VC 기업에서 파트너 중 92%가 남자였다. 한 투자자가 말했다. ‘일반적으로 여자들은 경험이 있는 분야의 아이디어를 내는 경우가 많은데, 남자들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면담을 한 여성들 중 대다수는 그들의 상품이나 서비스 제안-육아나 미용 등의 분야에서-은 개인적인 경험에 기초를 두었으며 남성 투자자들이 그 아이디어의 필요성이나 잠재적 가치를 이해하도록 설명하는 것에 애를 먹었다고 토로했다. 한 스타트업 창업자는 이와 같은 이해의 부족은 사회적 인식의 수준에서도 적용되는데, 기업가들이 일반적인 엔젤투자자나 VC 투자자들보다 훨씬 낮은 정도의 사회경제적 수준의 사람들에게 상품을 설명할 때도 겪는 일이라고 말했다.

 

변화를 위한 시사점

우리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세 그룹의 핵심 이해관계자들에게 다음의 내용을 권고한다.

VC 기업 및 투자자들. 실제로 돈을 쓰는 사람들이야 말로 변화를 일으킬 가장 강력한 힘을 갖고 있다. 따라서, VC 기업 및 다른 투자자들은 펀딩 결정에 내재된 구조적인 편견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한 예로, 투자자들은 친숙한 사람이나 상품에 투자하게 되는 편향성을 지양하도록 해야 한다. 프레젠테이션에서도 보다 현실적인 예측을 주의 깊게 보아야 한다. 대부분의 VC 펀드는 투자계약의 극소수에서 대부분의 매출을 올리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일반적인 VC 기업은 한 두 개의 홈런만 칠 수 있다면 투자의 대부분에서 손실을 감당할 각오가 되어 있다. 이런 목표가 있다 보니, VC 투자자들은 가장 대담한 예측-남자들이 프레젠테이션하는 것에 좀더 가까운 방식-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찾는 경향이 있다. 물론 이 접근법을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투자자들은 보다 현실적인 예측을 기반으로 사업계획을 세운 기업가들을 찾아야 한다.

또한, 투자결정에 여성을 포함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많은 VC 기업과 기관투자자들의 남성 지배적인 문화는 이미 주지의 사실이다. 이 조직들에 여성들이 더 많이 포함된다면 보다 창의적이고 틀을 깨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고 잠재 투자의 시야를 넓힐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자들이 현재 시장 요소들이 여성 CEO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더욱 확실한 기회로 만들고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다. 펀딩의 부족은 여성기업에는 그만큼 경쟁이 덜 치열함을 의미하며, 평균적으로 이 기업들은 남성 창업 기업에 비해 실적이 더 좋다.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엑셀러레이터를 비롯해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다른 조직들 역시 투자격차를 줄이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우선, 균형잡힌 지원자 명단을 갖춰야 하며,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전도유망한 여성 사업가들을 모집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엑셀러레이터에는 각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추고 롤모델과 멘토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여성들이 충분히 많이 있어야 한다.

나아가, 엑셀러레이터들은 시장의 현실에 대해 여성 기업가들에게 조언해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매스챌린지의 여성창업자네트워크(Women Founders Network) 이니셔티브는 4개월간의 매스챌린지 프로그램 동안 여성 기업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맞춤형 자원 및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엑셀러레이터들은 여성 창업자들이 여성주도 스타트업 친화투자자, 인큐베이터, 파트너십, 네트워킹 기회 등, 사업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외부 자원과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장기적으로, 엑셀러레이터들은 고유의 방식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스타트업 커뮤니티, 여성기업가에 우호적인 투자자들 등 다양한 자원을 한 데 모아 -직접적으로도 온라인상으로도- 변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엑셀러레이터들은 스타트업이 활용할 수 있는 여성친화적인 VC 업체의 강력한 네트워크를 양성하는 동시에, 여성주도기업의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투자 커뮤니티에 적극적으로 이를 알릴 수 있다.

여성 기업가들. 현재의 스타트업 펀딩 시스템은 여성기업가들에게 분명히 불리한 점이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여성기업가들이 개선을 위해 로비활동을 하면서, 이 문제 있는 시스템 내에서 활동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위해, 우리의 연구결과를 접근방법을 재정립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시장 정보로 사용할 수 있다. 공식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기 위해 우리 코치-VC 경험이 있다면 더욱 이상적일-의 조언을 구해야 한다. 코치는 프레젠테이션 연습을 평가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줄 것이다. 실제 프레젠테이션에서는, 더 많은 투자를, 더 자주 요청해야 하며, 회사를 스스로 과소평가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 지나치게 자랑을 할 필요는 없지만, 긍정적인 것에 집중하고 이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무기로, 미래 후원자들의 근거 없는 비난을 막고 방어할 준비태세를 갖춰야 한다.

뿐만 아니라, 여성 기업가들과 투자자들은 어떤 VC 업체가 여성이 주도하는지 혹은 여성기업에 투자한 이력이 많은지를 알아야 한다. 이런 기업들이 유일한 선택지는 아닐지라도 우선순위 고려대상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리씽크 임팩트(Rethink Impact) 라는 여성주도 VC 업체는 다양한 성별로 구성된 임원진을 갖추고 기술을 이용해 소셜 임팩트(social impact)를 만들어내는 기업에 투자한다. 자본금이1억 1200만 달러인 리씽크는 성별 이라는 렌즈를 투자에 적용한 최대규모의 미국 기반 임팩트 투자 VC 기업이다. 2017년 후반까지, 이 회사는 예닐곱 개 이상의 회사에 투자를 했고 자금뿐 아니라 코칭과 조언 등을 제공했다.

또한, 거의 50개의 펀드가 주로-혹은 전적으로-여성소유 기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와튼 소셜 임팩트 이니셔티브 (Wharton Social Impact Initiative)에 따르면, 이 펀드가 투자한 금액은 10억 달러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리씽크 임팩트의 창업자이자 경영파트너(managing partner)인 제니 에이브람슨(Jenny Abramson)은 ‘20년 전, 여성창업자는 지금보다 더 많은 비율로 벤처 캐피탈 투자를 받았다. 현재 데이터에 따르면 다양한 성별로 이루어진 경영진을 갖춘 기업들이 재무실적이 더욱 우수하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이는 뜻밖의 결과이다. 우리는 훌륭한 기업의 다음 세대들이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 치열한 노력과 함께, 그들의 다양성을 통해, 모든 커뮤니티의 이익을 위한 성공을 이루어 낼 것이라고 믿는다.’ 라고 말했다.

투자격차는 실제로 존재하지만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크게-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도 있다. 여성을 불리하게 만드는 다양한 편견들을 이해함으로써, VC 기업들과 투자자들은 보다 객관적인 펀딩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엑셀러레이터들은 멘토십, 자원, 네트워킹 등의 제공을 통해 도움이 된다. 또한, 여성 창업자들은 장기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로비를 하는 동시에, 기존의 시스템 내에서 현명하게 사업을 영위해야 한다. 투자결정에 자리잡은 고질적인 불공정함이 하루아침에 사라질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제안하는 대안은 이미 한참 전에 시작했어야 하는 변화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Previous article개인화의힘
Next article디지털 성숙이 결실을 맺고 있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은 전세계 비즈니스와 사회 리더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가장 중요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고 최고의 기회를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BCG는 경영전략의 개척자 역할을 하며 1963년 설립되었습니다. 오늘날, BCG는 클라이언트가 복잡한 변화를 추진하거나, 조직이 성장하거나, 경쟁력을 갖추거나, 최종결과의 임팩트를 주는 등 완전한 변신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