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수년간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전략 및 등급의 중요성은 은행, 투자자, 규제 기관, 고객, 직원 등 다수의 이해관계자에게 점점 더욱 중요해졌다.

BCG의 분석에 따르면, ESG 성과가 뛰어난 기업은 훌륭한 인재 유치, 낮은 자본으로 안정적인 자금 조달, 규제 위험 감소 등의 이점을 가진다. 이러한 기업이 강력한 ESG 전략을 보유한다면 수익성과 시장가치 모두를 높일 수 있다.

바로 이것이 세계적인 건설 및 단열 자재 제조 및 공급기업인 셀라(Xella) 그룹이 2020년 BCG와 협력하기로 한 이유다.

건설 자재 산업 분야에서는 많은 기업이 ESG 전략 개발에 힘을 쏟기를 주저한다. 가장 큰 이유는 ‘저감하기 어려운 분야(Hard-to-abate Sectors)의 기업은 좋은 ESG 등급을 획득할 수 없다’는 잘못된 믿음을 갖고 있기 때문이고, 또 다른 이유로는 ‘일부 기업들은 이미 여러 ESG 전략을 시행한 후에만 좋은 등급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 가지 이유 모두 틀렸다. ESG 평가 기관은 회사의 현재 행동(예: 환경 발자국)뿐만 아니라 향후 배출량을 낮추겠다는 약속과 계획도 고려한다. 어떤 기업은 ESG 프로젝트에 높은 비용이 드는 반면 재무적 이익은 거의 없다는 사실에 두려움을 느끼고 주저한다. 물론 그럴 수 있다. 하지만 ESG 관련 개선에서는 지출을 줄일 수 있다는 잠재적인 이익이 있다.

여러 가지 염려에도 불구하고, 건설 자재 업계의 손꼽히는 선도 기업들은 이미 강력한 ESG 목표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투명성을 높이고, 환경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이를 통해 우호적인 리스크 등급을 받기 시작했다. 이는 규제 압력이 높아지고 공개 조사가 강화되는 현재 시점에서 훌륭한 기업 시민이 되고자 하는 기업에게 중요한 전략적인 움직임이다.

 

2020년대를 위한 ESG 전략

셀라 그룹은 다수의 ESG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한 이후, 그들의 ESG 활동에 대한 조정 및 강화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성을 개선하여 건설 자재 분야의 ESG 리더로 자리매김하고자 했다. 이에 셀라는 건설 자재, 철강, 화학, 광업을 비롯한 여러 산업 분야의 선도 기업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 BCG의 글로벌 지속 가능성 전문가 팀과 협력했다.

셀라(Xella) 그룹은 ESG 활동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성을 개선하여 건설 자재 분야의 ESG 리더가 되기로 결심했다.

BCG 컨설턴트들은 셀라의 기존 ESG 전략을 업데이트하고 도전적인 목표를 개발하기 위해 10주간의 협업을 진행했다.

 

주요 ESG 주제에 집중

프로젝트의 첫 번째 단계는 기업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위 관리자 및 기타 주요 경영진과 수십 차례 인터뷰를 진행하여, 셀라의 ESG 이니셔티브 중 30개를 다양한 성숙도와 구현 단계에 따라 매핑(mapping)하는 것이었다.

환경적 측면에서 셀라의 제품은 재활용된 투입물과 ‘요람에서 요람으로(cradle-to-cradle)’ 공정을 사용해 에너지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다. 사회적 측면에서 셀라는 직원 건강 보호에 대한 입증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2017년 이후로 LTI(Lost Time Injury)의 빈도를 절반 이하로 줄였다. 또한 셀라는 직원 참여를 장려하고 있으며, 포용적 인력 구조 구축을 향한 큰 발걸음을 내디뎠다. 셀라 경영진에서 여성은 20%를 차지하는데, 이는 건설 자재 산업에서는 가장 높은 수준이다. 마지막으로, 지배구조 측면에서 셀라는 임직원들에게 높은 윤리 수준을 요구한다. 사기, 뇌물 수수에 대해 무관용 정책을 운용한다. 공급 업체에 대해서도 모든 담합 행위와 차별적 행위에 대해 무관용 정책을 적용한다.

BCG 팀은 이러한 이니셔티브를 매핑한 후 BCG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탄소 집약도, 에너지 소비, 직원 만족도, 직장 내 남녀 비율을 비롯한 다양한 측정 항목에서 주요 경쟁 기업과 셀라의 성과를 벤치마킹했다. 이를 통해 셀라의 경영진은 핵심 ESG 강점을 정의하고 향후 개발을 위한 영역을 찾아낼 수 있었다.

다음으로 셀라와 BCG는 수정된 ESG 전략에 적합한 집중 영역을 설정하기 위해 철저한 중요성 평가(Materiality Assessment)를 수행했다.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및 SASB(Sustainable Accounting Standards Board)의 프레임워크와 업계 비교 집단에 대한 공개 데이터를 사용해, BCG 팀은 셀라의 재무 조건 및 경영 실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ESG 주제를 긴 리스트로 만들었다. 또한 직원, 고객, 공급 업체, 투자자, 업계 협회를 포함한 100명이 넘는 대내외 이해관계자로부터 의견을 수집해 추가적으로 중요한 항목을 찾아냈다.

셀라는 이해관계자들에게 가장 중요하고 비즈니스 성공에 중대한 것으로 간주되는 15가지 주제의 우선순위를 정했다. 그리고 이들 주제를 다시 4가지 중점 영역으로 분류했다.

  • 환경친화적인 생산. 대내외 이해관계자들은 셀라가 생산 프로세스를 가능한 환경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행동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자원을 절약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며 배출을 줄임으로써 셀라는 탄소 발자국을 줄이고 기후 변화 대응에 기여할 수 있다.
  • 저탄소 및 순환 제품. 지속 가능한 주택 솔루션 제공은 셀라의 기업 전략 핵심이다. 셀라는 저탄소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기존 프로세스를 개선함으로써 순환 경제 원리에 입각한 지속 가능한 건설 분야의 성장을 앞당길 수 있다.
  • 임직원에 대한 사회적 책임. 셀라의 임직원은 혁신을 주도한다. 이러한 혁신은 셀라의 장기적인 성공의 기반이 된다. 셀라는 전 세계 직원의 건강, 안전, 개발, 만족에 대해 이해관계자의 기대치 그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 책임감 있는 기업 지배구조 및 공급망. 셀라는 책임 있는 회사 및 비즈니스 파트너로 평판을가지고 있다. 직원, 고객, 공급 업체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가 셀라에 법률과 규정을 준수하며, 올바른 경쟁과 윤리적인 비즈니스 활동에 참여할 것이라고 기대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올바른 ESG 목표의 설정

가장 중요한 ESG 중점 영역을 결정한 후, 셀라와 BCG는 향후 10년 동안 회사에 적절한 수준의 목표를 정의했다. 그림 1은 이 기간 동안 셀라가 선택한 ESG 목표를 보여준다. 야심 차면서도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BCG 팀은 다음과 같이 각기 다른 외부 관점과 내부 관점을 조합했다.

  • 경쟁사를 고려한 목표 벤치마킹. 신규 ESG 목표 수준이 적절한지 확인하기 위해 BCG는 셀라의 전 세계 경쟁사 그룹에 대한 벤치마크 분석을 수행했다. CO2 배출 감소나 관리직군의 여성 비율과 같은 특정 측정 항목은 간단했다. 반면 순환 경제나 계량화에 어려운 다른 측면에 대한 참여를 벤치마킹하기 위해서는 상황에 맞는 신중한 고려와 변형이 필요했다.
  • 과학 기반 목표 수립. 두 번째 외부 관점으로 과학 기반 목표를 고려했다. 2016년 전 세계 정부가 세계 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1.5°C 이상 수준으로 제한하기 위해 서명한 파리 협정에 명시된 것과 유사한 것이다. 과학 기반 목표는 기업이 기후 변화에 최악의 영향을 미치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온실가스(GHG) 배출량을 얼마나 빨리 줄여야 하는지 보여준다.
  • 고위 경영진 지침. 이러한 외부 관점을 바탕으로 셀라의 리더십이 회사의 4가지 ESG 중점 주제에 대해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충족-경쟁-주도(Comply-Compete-Lead)’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일련의 워크숍을 진행했다. 각 ESG 주제에 대해 고위 관리자는 조직이 법적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데 집중해야 하는지, 대부분의 경쟁자에 대한 경쟁력을 유지해야 하는지, 혹은 특정 영역에서 리더로서 차별화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결정했다.
  • 상향식(Bottom-up) 추정. BCG 팀은 고위 경영진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얼마의 시간과 비용이 들지 조사했다. 기술적인 제약이 어떻게 작용할 지에 대해 조사하고, 셀라가 제한된 추가 비용으로 더 야심 찬 ESG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조사했다.

그림1: 셀라(Xella)의 다음 10년을 위한 ESG 목표 중 일부

 

ESG와 비즈니스 전략을 연결

셀라가 업데이트된 중장기 ESG 목표를 정의한 후, BCG 팀은 이니셔티브를 정의하고 이러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비즈니스 사례를 정량화했다. 각 ESG 이니셔티브가 셀라의 비즈니스 모델을 더욱 강력하고, 수익성이 높으며, 그리고 궁극적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만들었다.

많은 환경 이니셔티브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정량화하기 쉽다. 예를 들어, 회사가 CO2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일부 상용 전기를 대체해 공장 위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경우, 설치로 인한 초기 자본 지출은 낮은 전기 비용으로 빠르게 충당된다. 경화 오븐과 같은 오래된 장비가 더 새롭고 에너지 효율적인 기술로 교체될 때도 유사한 논리가 적용된다. 셀라는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이러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그림 2 참조)

그림2: 셀라의 새로운 ESG 이니셔티브는 장기적인 성공에 기여할 것

순환 경제 참여를 위한 이니셔티브 실행도 셀라의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과에 기여할 것이다. 새로운 파쇄기를 사용해 생산 폐기물을 처리한다. 이를 통해 셀라는 폐기 비용을 줄이고 폐기물을 재사용하거나 2차 시장에 판매해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점차적으로 과립화 할당량(Granulation Quotas)을 늘리는 등의 활동을 통해 더 많은 재활용 자재를 재사용하고, 1차 원자재 구매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고객 현장에서 폐기물을 수거하는 메커니즘을 마련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생산 원료라는 새로운 흐름에 접근할 수 있다.

모든 기업은 사회 및 지배구조 이니셔티브를 수행해 간접적 이익을 추가로 창출할 수 있다. 참여도가 높고 잘 훈련된 안전한 인력은 당연히 더 생산적이고 활동적이기에 더 나은 결과물을 낼 수 있다. 높은 수준의 다양성은 창의성, 생산성, 고객 지향성 및 더 나은 의사 결정으로 연결된다. 부패와 뇌물 수수에 대한 무관용 정책을 유지하면 비즈니스, 법률, 평판 관리 위험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업은 이러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잘 실행되는 사회 및 지배구조 프로그램 도입을 고려해야 한다.

 

ESG에 대한 외부 인지도 제고

포괄적 ESG 전략을 개발한 후에는 ESG 서약을 전 세계에 알리는 단계를 수행해야 한다. 글로벌 ESG 보고 및 등급 생태계는 100개 이상의 기관이 활동하고 다양한 방법론이 존재하는 복잡한 곳이다. 따라서 이 프로세스는 탐색하기 어려울 수 있다. 상장 기업은 등급을 자동으로 받지만, 비상장 기업은 등급을 받을지 여부를 결정하고, 이 부문에서 협력할 대행사를 선택해야 한다.

포괄적 ESG 전략을 개발한 후에는 ESG 서약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과정을 거쳐야한다.

셀라는 뛰어난 기존 실적과 2020년대의 야심 찬 목표를 바탕으로 ESG 등급을 받고자 했다. BCG와 셀라는 가장 크고 인정받는 평가 기관 중 하나인 서스테이널리틱스(Sustainalytics)에 적용 범위를 확인하고, 셀라의 ESG 성과에 대한 객관적 외부 평가를 수행하도록 요청했다. ESG 활동, 정책, 위험 완화 전략, 관리 구조, 목표에 대한 완전한 투명성을 서스테이널리틱스에 제공했다.

2020년 11월, 서스테이널리틱스는 셀라를 건설 자재 업계의 115 등급의 경장 기업 중 최고의 ESG 리더로 선정했다. 서스테이널리틱스 등급은 객관적으로 “회사가 ESG 요인에 대한 중대한 재무적 영향을 경험할 위험이 낮다. 위험 노출은 중간 수준이지만, 주요 ESG 문제에 대해 강력히 관리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확인해준다.

BCG는 또한 많은 기업에 앞장서서 높은 품질의 지속 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하도록 권고한다. 투자자들은 평가 기관의 ESG 점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다수의 투자자는 기업과 직접 교류하고 ESG 성과를 자체적으로 평가할 때 지속 가능성 보고서와 같은 문서를 주요한 조사 수단으로 여긴다. 또한 평가 기관 역시 지속 가능성 보고서를 주요 정보 출처로 취급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기업은 포괄적인 보고서를 통해 기관이 등급을 정의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자신들의 이야기를 먼저 전달하고, ESG 성과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BCG는 셀라가 현재 자체적으로 사용하는 지속 가능성 보고서를 개발하는 데 쓰인 데이터와 각종 자료를 수집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더 나은 ESG 성과를 얻으려면

다수의 비상장 및 상장 기업을 지원한 후, BCG는 셀라의 사례와 같이 ESG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기업이 취해야 할 7가지 행동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이는 다음과 같다.

  • ESG 고려 사항을 광범위한 비즈니스 전략에 완전히 통합한다.
  • 가치 사슬 전반에서 현재와 미래에 재정적 중요도가 가장 높은 ESG 주제를 결정한다.
  • ESG 투자에 대한 투자자 우선순위 및 관행에 대해 깊이 이해한다.
  • ESG 문제 및 우선순위에 대해 현재의 투자자와 미래의 투자자를 참여시키고, 이를 교육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다가간다.
  •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ESG 주제에 대해 명확하고 효과적이고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한다.
  • 계획 세션, 회의, 대시 보드(사업 단위 및 기능 전반)에서 ESG 주제를 위한 시간과 공간을 마련한다.
  • 명확한 프로세스를 구현해 ESG 데이터를 믿을 수 있는 방식으로 측정하고 내부 보고한다.

위 7가지 영역에서 뛰어난 실행을 달성한 기업은 ESG 성과를 개선하고 해당 분야의 ESG 리더로 인정받을 수 있다.

원문(영어) 보러가기

셀라(Xella) 그룹, ESG 기업으로 변신하다 1

Previous article코로나19 이후, CEO를 위한 아웃소싱 전략
Next article소프트웨어 중심 드림카
보스턴컨설팅그룹은 전세계 비즈니스와 사회 리더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가장 중요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고 최고의 기회를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BCG는 경영전략의 개척자 역할을 하며 1963년 설립되었습니다. 오늘날, BCG는 클라이언트가 복잡한 변화를 추진하거나, 조직이 성장하거나, 경쟁력을 갖추거나, 최종결과의 임팩트를 주는 등 완전한 변신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