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석 BCG코리아 디지털 부문 MD 파트너

 

(한국경제 / 2024. 08. 26)

 

최근 글로벌 증시를 혼란에 빠트린 ‘인공지능(AI) 회의론’은 AI가 ‘도대체 언제 성과를 낼 수 있을까’라는 초조함에서 기인한다. 미국 빅테크 기업조차 AI로 수익을 제대로 내기 힘들다는 캐즘 논쟁이 확산하는 가운데, 이는 예견된 과도기적 현상이다. 이면에는 여전히 AI 도입을 고민 중이거나 도입 이후 성과를 내지 못해 답답해하는 기업 내부의 속사정이 있다.

하지만 기업이 AI를 도입했다고 해서 바로 막대한 수익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다. 기업이 인재를 채용한 다음 체계적인 온보딩 프로그램으로 육성하는 것처럼 AI도 도입 이후 꾸준한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AI 온보딩의 핵심은 경영자가 AI가 기업 가치 제고와 수익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제반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기존 업무에서 AI를 통해 개선될 수 있는 요소를 파악해 언제 어디에 어떻게 AI를 투입할지 매뉴얼화하는 AI 관리 체계도 필요하다. 가장 중요하게는 AI가 기업 가치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인력 재배치와 조직 최적화 과정을 수반해야 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하기 링크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장진석 BCG코리아 디지털 부문 MD 파트너 기고문 전문 (2024.08.26)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