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욱 보스턴컨설팅그룹(BCG) MD 파트너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코리아 김창욱 MD 파트너가 2월 1일~2월 3일 삼성 코엑스에서 진행된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 주최 산업 전시회 <세미콘 코리아 2023>에서 두 차례의 세션 발표를 진행했다.
2월 1일 진행된 첫 번째 세션에서 김창욱 MD 파트너는 미국과 중국의 수출 갈등이 전 세계 반도체 산업에 미치게 될 영향에 관해 이야기했으며, 이어 2월 2일 두 번째 세션에서는 미국 반도체 시장의 향후 전망을 분석했다.
반도체 수출을 둘러싼 미·중 간의 갈등으로 예측불허의 사태가 이어지면서, 전 세계 반도체 산업이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김창욱 MD 파트너는 “중국 내 사업의 위험부담은 증가했지만, 반도체 수출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것”이라고 분석하며, 업체들이 반도체 수출 및 사업 전략에 있어 새로운 전환점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한편 세미콘 코리아는 1987년 시작되어 오늘날 한국 반도체 산업을 대표하는 산업 전시회로, 매년 국내외 다양한 반도체 재료 및 장비업체들이 참여하여 최신 반도체 재료, 장비 및 관련 기술을 선보인다. 또한 반도체 기술 심포지엄, 마켓 트렌드 포럼 등을 개최하여 반도체 업계의 최신 정보를 교환하고, 글로벌 반도체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점검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